안녕하세요 . 요번에 z690 구매할지 고민하다가 제 맘에 쏙 드는 z690토마호크 D4버전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구매한 이유
첫번쨰:램오버가 잘된다.
구매전에 사전 조사를 했는데 해외유투버 자료를 보니 msi z690이 램오버가 잘된다고 하여
구매 하게 된 가장 큰이유입니다. d4보드중에 msi보드중에 가장 상급이기도 하고
겸사겸사 토마호크d4를 선택했습니다.
두번쨰. 사운드 고급 칩셋 (타 브랜드의 z690은 가격이 30마넌대인데 하급 사운드 칩셋을 장착하는데
큰실망감을 느껴서 msi보드를 구매하게 되엇습니다.
세번쨰. 넉넉한 usb포트
개인적으로 게이밍 보조 장비를 마니 사용해서 넉넉한 usb를 원했습니다.
네번쨰: 넉넉한 mvne슬롯 (이것도 램처럼 나중에 확장성을 고려했습니다.)
다번쨰: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내장
여섯번쨰: 넉넉한 사은품~~ 이점또한 제품의 실구매가를 떨어뜨리는 굉장한 msi만의 매력이 아닐까합니다.
메인보드 제조사 통틀어 가장 이벤트로 쿠폰을 마니 주는 회사라 구매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일곱번쨰: 바이오스의 대중성
오버클럭 초보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MSI제품을
샀습니다. 아무래도 사용자수가 많으면 커뮤니티 사이트 정보공유도 마니 되고 바이오스 안정화 세팅 공유도 마니되기에 MSI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초짜라 따라하기 급급하네요 ^^)
간단 오버클럭 수기
12900K로 5.0 오버햇고 메모리 4200까지 넣었습니다. 4000까지 기대햇는데 4200 도 되었습니다.
램전압은 넉넉하게 1.55V주고 나머지 SA IO는 오토로 잡았습니다.
어차피 무거운작업안하고 겜위주로 할꺼라 시네벤치3회랑 TM5 3번정도 돌렸습니다 . 게임시 별문제 없이 잘돌아갔습니다.
수냉쿨러 팬속은 바이오스에서 직접 그래픽로 설정하였습니다.
아직까지 바이오스 안정성이 부족한지 바이오스에서 멈추는 현상이 있엇는데
하루빨리 바이오스 업데이트 되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