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필립스 모니터] 329M1RV 구매 / 사용기

IP
2022.01.12. 03:06:51
조회 수
3987
7
댓글 수
1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저는 직업이 개발자라 하루중 많은 시간을 모니터 앞에서 보냅니다.

모니터 사용시간이 많은 만큼 모니터를 구매할때 다른 전자제품을 구매할 때 보다 특히 더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그리고 학생때 저렴한 모니터를 사용할때는 잘 몰랐는데, 취업 후 좋은 모니터를 한번 사용하고 난 뒤 부터는 좋은 모니터가 주는 시각적 만족감에 확실히 투자대비 효용이 있는 전자제품이라는걸 느꼈습니다.

이번 구매는 제 기준에 나름 하이엔드급 모니터를 두번째로 산 것입니다.

첫 번째 모니터는 L모 기업27UK850 모델이었고, 이번에 산 모델은 바로 이 글에서 소개해드릴 필립스 329M1RV 입니다.


실제 설치 사진. 사진이라 실제 보는 것 보다 물빠진 색으로 보인다. 실제는 훨씬 선명하다.


구매이유

이 모니터를 고르게 된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4K (3840x2160) 의 해상도

2. 최대 144 Hz 의 주사율

3. 32인치

4. IPS 패널

5. 알파스캔 유통

6. 65W usb-c PD (power delivery)

7. 다양한 포트 지원

8. 편리한 부가기능들 (입력신호에 따라 자동 스위칭)

아마 저와 같은 옵션을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선택지가 그다지 많지 않을 겁니다.

32인치 + 4K + 144Hz 옵션으로 필터링 하면 일단 구매 가능한 모니터가5개 안팎으로 줄어듭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usb-c power delivery 까지 넣으면 선택지가 더 줄어듭니다.

아마 저와 비슷한 사용 패턴을 가진 분들은 제가 옵션을 하나하나 설명해드리지 않아도 위 옵션들이 어느 상황에서 유용할지 다 알고계실텐데요, 현재는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추후 확장성을 생각하여 모니터를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4K 해상도 + 144Hz 는 오버스펙 아닌가요?

사실 위 옵션 조합은 현재 200만원이 넘는 RTX3080 이나 RTX3090 을 장착하더라도 고사양 게임에서는 최고 옵션으로는 모니터의 성능을 100% 뽑아낼 수 없는 것은 맞습니다. 게임 화면을 렌더링 하기 위해 필요한 연산량이 많을수록 4K 해상도에서 144Hz 로 게임 화면을 출력하는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오버스펙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은 그런 의미에서 하시는 말씀일 것입니다. 그래도 이런 스펙의 모니터를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화면의 부드러움에 있습니다. 꼭 게임이 아니더라도 높은 주사율의 모니터는 일반적으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줍니다. 아마 요즘 출시되는 갤럭시에서 화면을 120Hz 로 설정해 보신 분들은 그 느낌을 아실것입니다. 아이폰도 13 Pro 부터는 Promotion 이라는 이름으로 120Hz 가 지원됨을 강조하고 있죠. 게임은 화면에서 주는 경험이 특히나 중요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이기 때문에 특히나 주사율을 중요시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평소 게임 이외의 작업을 할 때에도 화면의 부드러움을 느끼고 싶었고, 종종 즐기는 게임들을 그래픽 카드가 받쳐주는 한 최대의 주사율로 즐기고 싶었기 때문에 이런 옵션을 찾게되었습니다.

게임 이야기가 나온 김에, 이 모니터를 구매한 이유에 게임을 가끔 즐기더라도 더 좋은 환경에서 즐기고 싶은 이유도 있었습니다. 전에 쓰던 모니터는 화면 찢어짐이 자주 발생했었는데, 이 모니터의 경우 G-Sync-Compatible 모니터라서 G-Sync 를 적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제가 XBox X/S (아직도 구하기가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를 가지고 있었다면 이 모니터를 더 잘 활용할 수 있었을 텐데요, 329M1RV는 Designed For Xbox 인증을 받은 모니터로, 최근에 나온 콘솔 게임기 (Xbox X/S, Playstation 5) 에서 120Hz 를 지원하고 AMD 그래픽 카드 및 Xbox 에서 화면 찢어짐을 방지하는 기술인 AMD FreeSync Preemium 을 지원합니다. (Xbox 도 AMD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나봅니다)

그렇지만 저처럼 콘솔게임을 안하시는 분들도 329M1RV는 다른 매력이 많은 모니터라 구매하셔도 후회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32인치 IPS 패널을 선택한 이유는?

패널은 사실 선호의 영역이긴 하지만 저는 IPS 모니터를 좀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비록 제가 10년도 더 전에 사용했던 경험이라 요즘은 어떨 지 모르지만, VA 패널은 스크롤을 내릴때 생기는 글자의 잔상이 눈에 거슬렸던 경험이 있거든요. 329M1RV 의 경우에는 그런 문제가 전혀 없었고, 제가 사용했던 IPS 패널을 사용한 모니터

들 중에서도 색감이 그냥 봐도 차이가 날 만큼 눈에 띄게 좋았습니다.



 

 

329M1RV 색감을 대략적으로나마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실제가 훨씬 선명합니다.

32인치를 선택한 이유는 기존에 쓰던 27인치 모니터가 4K 해상도로 작업환경에서 쓰기에는 글자크기가 너무 작아서 4K 해상도 활용을 업무시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Windows 에서도 항상 디스플레이 확대 설정에서 200% 확대로 사용했었는데요, 현재는 150% 확대로 사용해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이 글도 150% 에서 작성중입니다.)


32인치 4K 에 150% 는 이런 느낌

알파스캔이 왜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나요?

329M1RV 는 필립스 모니터이긴 하지만 국내 유통과 A/S 는 알파스캔이 담당합니다.

예전에 한번 D사 의 울트라샤프 라인업의 모니터를 사용하다가 휘점과 암점 개수가 많아서 너무 눈에 띄어 교환을 받은 적이 있는데요, 이때의 경험으로 운이 정말 없으면 모니터를 교환받아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L사의 모니터도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패널에서 모서리부분의 번인으로 인해 패널교체를 받아야 하는 케이스를 종종 보고 들었습니다.

이런 이슈를 겪을 수 있는 모니터는 결코 저가형이 아니고, 그렇다고 교체주기가 되서 발생하는 불량도 아닙니다. 이번에 제가 구매한 필립스 329M1RV 제품도 가격대가 상당한 제품으로, 구매하기 전에 위와 같은 상황에 대한 걱정이 앞섰습니다. 특히 모니터의 불량화소는 제품의 핵심기능인 Display 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결함이라 반드시 A/S 정책을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휘점같은 경우 눈에 많이 거슬리며 사실상 저는 휘점이 있으면 아무리 좋은 모니터라도 거슬려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암점은 반대로 몇개 있어도 사실 아주 가까이에서 흰 화면을 켜두고 면밀하게 관찰하지 않는 이상 굉장히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흔히 삼델엘 (S사, D사, L사) 라고 부르는 대기업 모니터 3대장 중 D사의 모니터는 무결점 정책으로 고급 라인업의 모니터는 휘점 1개 이상, 암점 6개 이상을 교환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S기업은 무결점 정책 자체가 존재하지 않고, L사는 D사와 동일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알파스캔은 놀랍게도 무결점 정책 모니터의 경우 휘점 1개이상, 암점 3개이상 패널 A/S 가 가능합니다. 저는 다행히 휘점 한개도 없는 양품을 받았고, 만족하고 사용중인데요, 만약 문제가 있는 제품을 받았더라도 조금 번거롭지만 알파스캔이라 안심하고 제품 A/S 를 받았을 것입니다. 또한 모니터는 한번 구매하면 최소 몇년은 사용하는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A/S 가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밖에도 알파스캔 A/S 에 대한 좋은 후기는 인터넷에서 얼마든지 찾아보실 수 있으므로 굳이 더 언급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 이만 줄이겠습니다.

참고로 329M1RV 의 스펙상 MTBF (Mean Time Between Failures) 는 50,000 시간으로 다른 대기업 (L사) 제품과 동일했습니다. 더 빨리 고장난다거나 하진 않는다는 의미이니, 그 점에 대해서도 크게 걱정하지 않고 구매했습니다.


329M1RV 의 MTBF (출처링크)


65W USB-C PD 는 왜 필요한가요?

329M1RV 의 또다른 장점 중 하나는, 32인치 144Hz 의 Desinged For Xbox 인증을 받은 게이밍을 위한 모니터로 보이면서도, 한편으로 업무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편리한 확장성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USB-C 를 모니터와 맥북프로에 연결하면 전원 충전과 화면 송출을 하나의 선으로 할 수 있다.

저는 업무를 100% Macbook Pro 에서만 하는데요, Macbook Pro 의 보조 Display 가 되기 위한 저만의 필수 조건은 USB-C Power Delivery 를 지원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USB-C 65W PD 를 지원하는 329M1RV 에 2019년형 16인치 Macbook Pro 를 연결하여 사용 해 본 결과 배터리를 100% 로 유지하면서 계속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16인치 Macbook Pro 충전기는 90W 정도 되는걸로 알고있는데, 제가 업무하는 내내 랩탑을 Full Load 로 돌리는게 아니다 보니 65W 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다양한 포트 지원이 왜 중요한가요?


329M1RV 지원 포트 (출처링크)

구매 당시에는 높은 우선순위는 아니었지만, 구매 이후에 편의성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329M1RV 에 키보드, 마우스, 스크린바 (모니터 전용 조명), 충전케이블 까지 꽂아두고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3.2 포트 2개는 BC 1.2 를 지원하기 때문에 핸드폰 충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가 책상의 센터에서 허브역할을 하면서 다양한 기기들을 한데 모아서 충전과 연결을 도맡아 해주는 셈입니다.

편리한 부가 기능에서 자동 스위칭이라는게 어떤건가요?

저는 현재 329M1RV 에 Macbook Pro와 Windows Desktop 을 연결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329M1RV 에서 사용하는 PBP 모드를 사용하면 아래 제가 사용하는 사진처럼 서로 다른 기기의 화면을 반씩 출력 할 수 있긴 합니다만, 보통은 Windows 에서 하는 작업과 Macbook Pro 에서 하는 작업의 시간대가 달라 동시에 사용할 일이 잘 없었습니다. 제게 기존에 사용하던 L모 사의 27UK850 모니터와 비교해서 정말 편리하다고 느껴졌던 부분은 모니터가 출력신호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해당 기기의 화면으로 스위칭 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기존의 모니터를 사용할땐 그 모니터도 70만원이 넘는 고가의 모니터였음에도 제가 일일히 수동으로 화면을 전환해주어야 했습니다. 329M1RV 를 사용한 뒤로부터는 Macbook Pro 를 사용하다가도 슬립시킨 뒤 Windows PC 를 켜면 윈도우 화면이 자동으로 출력됩니다. 반대로 Windows PC 를 사용하다가 종료하고, Macbook Pro 를 사용하면 모니터의 입력 신호를 자동으로 Macbook Pro 와 연결된 USB-C 로 잡아줍니다. 매번 팔을 뻗어 메뉴화면으로 가는 키를 누르고 입력신호를 변경하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서 정말 편리합니다.


왼쪽은 윈도우 10, 오른쪽은 Macbook Pro 를 송출하고 있는 모습. 329M1RV 의 PBP 모드.


마치며

이 모니터의 스펙은 사실 제가 이 글에서 말씀드린 것들 이외에도 더 자랑할 만한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모니터에 관련된 지식이 깊지 않은 관계로 주로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 요소들과 구매 이후 만족스러웠던 사용 경험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모니터의 자세한 사양에 관련한 글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퀘이사존에서 진행한 테스트/리뷰 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필립스 329M1RV

4K 144 Hz와 HDMI 2.1, 게다가 Xbox를 위한 기능까지    특정 플랫폼을 위해 제품을 만들고…

329M1RV 는 제게 업무시간은 생산적으로, 여가시간은 더욱 풍부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이 리뷰는 100% 제 사비로 구매한 뒤 사용하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필립스와 알파스캔에서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음을 명시합니다.



이 글은 제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가져온 것입니다. 무단도용이 아니라 직접 쓴 글입니다.

https://blog.naver.com/mojo1821/222614119290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직장인과 화이트 모니터를 찾는 분에게 좋은 모니터 (2)
사용기 intel Core Ultra 245K + ASUS Z890 AYW Gaming Wifi 체험단 3주차 (2)
간단 사용기 RTX 5090 TUF 구매후기 (2)
사용기 눈과 손이 동시에 만족 [ -ˋˏ몬스타 가츠 키스59ˎˊ- ] 사용기 (3)
사용기 SAPPHIRE RX 9060 XT PULSE OC D6 8GB 사용기 (3)
사용기 이엠텍 레드빗 ICEFULL 360 ARGB (체험단 이벤트) (3)
사용기 알파스캔 27b30 후기 (4)
간단 사용기 GIGABYTE 라데온 RX 7600 Gaming OC D6 8GB 간단 후기 (4)
간단 사용기 GIGABYTE B760M AORUS ELITE GEN5 (4)
사용기 삼성전자 갤럭시북5 프로 NT940XHA-K51A AI 노트북 사용기 (4)
사용기 알파스캔 AOC U32N3C 4K UHD C타입 높낮이 HDR 멀티스탠드 모니터 사용기 (5)
사용기 몬스타PC 플래시 실사용기 (4)
사용기 알파스캔 24G11 사용기 (4)
간단 사용기 GIGABYTE Gaming GS27QA 후기 (4)
사용기 알파스캔 AOC 24G11 240Hz 24인치 모니터 후기 (4)
간단 사용기 [Gigabyte] B850M AORUS ELITE WIFI6E ICE 교체 후기 (5)
간단 사용기 알파스캔 신제품 3425Q - WQHD 울트라와이드 IPS 블랙 120 Hz C타입 HDR 무결점 모니터 간단 사용 후기 (4)
간단 사용기 마이크로닉스의 하이앤드 키보드! 마이크로닉스 CALUX (4)
사용기 GIGABYTE Gaming GS27QA 사용기 (4)
사용기 9060XT 사용후기입니다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