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인피니티 미러 적용된 일체형 수랭쿨러 DEEPCOOL CASTLE 360EX A-RGB 사용기 다나와 리포터

IP
2022.01.15. 14:50:52
조회 수
4864
9
댓글 수
6





안녕하세요. 오베르뉴 크로나입니다.

AMD 라이젠 5600X에 이어, 우수한 게이밍 성능의 인텔 12세대 프로세서의 출시로, 성능 향상을 위해 오버클럭에 대한 관심도 뜨거운데요. 안정적인 오버클러킹을 위해서는, PC의 다양한 부품 중에서도 CPU와 메인보드의 전원부 쿨링이 중요합니다. 시스템의 전반적인 작업에 관여하며, 부하가 많이 걸리는 작업을 진행할수록 높은 발열이 발생하는 부품이기 때문인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은, 하이엔드 유저를 위한 CPU 쿨러로, 유럽의 성을 연상케하는 원통형 디자인의 워터블럭이 적용된, DEEPCOOL의 CASTLE 시리즈입니다. 쓰레드리퍼 프로세서를 지원할 만큼 거대한 구리 베이스와, 뛰어난 쿨링 성능의 번들 라디용 쿨링팬이 탑재된 제품인데요. 같은 시리즈 중, 게이밍 라인업인 GAMER STORM 모델에서, 인피니티 미러와 확실한 컬러 감성이 추가된 모델로, 올 화이트 색상으로는 처음 만나보는 캐슬 시리즈를 저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소비 증가로 인해, 유통 및 물류 산업이 빠르게 확장했지만, 그로 인한 각종 포장 쓰레기의 배출이 늘면서, 환경 오염과 자원 낭비가 심각한 상황인데요. 때문에, 최근 소비 형태의 핵심 키워드는 친환경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소비자를 잡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제조업체에서 친환경적인 모습을 보이기 위한 많은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DEEPCOOl 또한 기존의 패키지에서, 보다 친환경적이며 지속 사용이 가능한 무지 포장 박스를 채택했는데요.





아직까지는 구성품 전체가 친환경적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이러한 작은 시도들이 모여 결국에는, 큰 변화를 이루어 낼 것을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패키지 구성품은 모두 개별 포장되어 있으며, 브라켓과 조립 나사들은 카테고리 별로 묶어 비닐 팩에 포장되어 있네요.







이번 DEEPCOOL CASTLE 360EX 화이트 모델은, 워터블럭과 호스, 라디에이터까지 모두 화이트 색상이 적용되었습니다. 때문에, 기존의 게이머 스톰 화이트 모델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쿠앤크 색상 조합과는 차이가 있으며, 보다 깔끔한 화이트 감성의 PC를 구성할 수 있는데요.





특히, 해당 시리즈는 펌프 내부의 로고 방향을 변경할 수 있는데, 펌프 캡을 돌려 하우징을 분리할 수 있으며, 호스의 길이나 램 메모리와의 간섭 등, 시스템에 따라 달라지는 설치 방향에 구애받지 않고, 로고 칩을 4가지 방향으로 변경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고 칩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칩을 집어 떼어내야 하는데, 지문이 쉽게 묻는 유리 소재이기 때문에, 장갑 등을 사용해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워터 블록은 동급 일체형 제품에 비해 너비와 높이가 제법 크게 설계되었습니다. 가로, 세로가 75mm(호스 포함 86mm), 높이가 약 71mm로, 쓰레드리퍼 지원 여부에 따라서, 일반 제품들과는 약 10mm 정도의 차이가 발생할 만큼, 열전도를 위해 구리 베이스가 넓게 분포되어 있는데요. 이중 챔버 기술이 적용된 펌프는, 온수와 냉각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열 교환 효율을 높여, 효율적인 쿨링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브라켓은 겸용 백플레이트 1개와 CPU 제조사별 가이드가 각각 1개씩 제공되며, 기본적으로 모두 분리되어 포장되었습니다. 인텔 12세대 CPU의 경우, 메인보드에 따라 기존 부품을 이용하여 장착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LGA 1700 소켓 브라켓이 필요한데요. 지원 부품 신청을 위해서는, CPU 쿨러 제품 및 LGA1700 메인보드 구매 영수증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제품 촬영 사진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알루미늄 재질의 라디에이터는 120mm의 쿨링팬 3개 장착을 지원합니다. 측면의 길이는 약 402mm로, 타사 제품들이 390mm 대에 구성된 것에 비해 조금 길게 설계되었는데요. 대부분의 빅타워 케이스라면 장착 가능하지만, 미들 타워나 일부 케이스의 경우, 라디에이터 장착을 위한 나사 홀의 위치에 따라서, 장착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꼭 호환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튜브는 슬리빙처리되어 튼튼하며, 길이도 약 465mm로 넉넉하게 구성된 편이네요.





DEEPCOOL CASTLE 360EX는 자체 연구 개발을 통한 누수 방지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제품 내부의 압력 균형을 조절해, 내부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CPU 수냉쿨러의 누수를 방지합니다. 특히, 해당 모델은 연구 개발 단계부터 품질 테스트 및 공급망 관리 등, 철저한 검증을 통해 안정성이 입증된 제품인 만큼, 품질에 대한 자신감이 있어, 국내에서는 5년의 무상 보증 기간을 제공하고 있죠.





일체형 수랭쿨러는, 워터 블록만큼이나 번들 쿨링팬의 성능이 중요한데요. 기본 탑재된 쿨링 팬은, 풍량 69.34CFM, 풍압 2.42mmAq의 강력한 라디에이터용 팬으로, Hydro 베어링이 적용되어 내구성도 좋습니다. 블레이드 전체가 아크릴로 제작되어, 내부에서 점등되는 LED가 부드럽게 투영되고요.





액세서리 구성품으로는, 메인보드의 ADD-RGB LED 연동을 위한 2in1 케이블과, 직접 제어를 위한 RGB 컨트롤러, PWM 팬 컨트롤러로 구성되었는데요. 일부 기가바이트 보드에서도 연동이 가능하도록 별도의 헤더가 구비되어 있어, 현존하는 대부분의 메인보드와 호환되며, +5V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컨트롤러로 수동 조작이 가능하도록 배려했습니다.







설치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조립 가이드는 그림으로 인쇄되어 책자로 제공되는데요. 다만, 인쇄된 그림이 포함하고 있는 정보가 너무 적고, 간략하게 그려져 있다 보니, 조립 나사를 구분하기가 특히나 어려운 편입니다. 온라인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제품 DB 상에는, 실제 액세서리의 외형이 사진으로 제공되고 있지만, 이 역시도 경우에 따라서는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소켓명이 기재된 개별 포장을 통해 제공된다면 좋을 것 같네요.





실제로, 스탠드 오프에 따라 체결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수냉쿨러의 제대로 된 쿨링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소켓에 맞는 스탠드오프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AMD AM4 소켓의 경우, 메인보드의 자체 백플레이트를 이용하게 됩니다. 리뷰에 사용된 ASUS TUF Gaming B550M-PLUS 보드에서는 스탠드 오프 장착 시에 약간의 유격이 발생했는데요.





하지만, 그대로 장착을 진행해 보니, 워터 블록을 잡고 흔들어도 프로세서와 분리되거나 하지 않고 잘 결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펌프와 쿨링팬의 전원, RGB LED 케이블을 연결하면 설치는 모두 끝이 납니다.





전원을 켜게 되면, 로고 칩과 블록 캡에 설계된 거울에, LED가 빛을 반사하며, 끝없이 반복되는 듯한 인피니티 써클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RGB LED가 투영되는 반투명한 아크릴판을 통해, 워터블럭 중간에도 LED가 원형의 띠를 이루며 부드럽게 묻어 나와, 링팬과도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DEEPCOOL CASTLE EX ARGB 시리즈의 조명 효과는, 메인보드 동기화와 RGB 컨트롤러를 통해 제어가 가능한데요. 워터 블럭과 팬에 내장된 모듈 조명은, 모두 5V ARGB를 지원하기 때문에, +12V 단자에 연결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컨트롤러 사용 시에는, LED 효과와 속도를 변경할 수 있고, 동적 모드와 고정 점등 모드 등 총 5개의 조명 효과와 OFF 모드를 제공하고요.







이번엔 성능을 살펴보도록 할 텐데요. 수냉쿨러는, 공랭식 제품보다 발열 해소 능력이 탁월하지만, 최대한으로 낮출 수 있는 냉각수의 온도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3열 제품은 쿨링 성능 향상이라는 목적도 있지만, 사실 빠른 발열 해소를 통한 안정적인 시스템 사용과, 쿨링팬의 소음 감소를 목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바탕화면의 경우에는, 약 32도로 측정되며, 2열 제품 대비 약 6도 정도가 감소되었으며, OCCT를 통한 AVX2 연산 작업 시에는, 약 11도의 차이를 보이며, CPU 쿨러로서 상당히 우수한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팬 소음의 경우에는, 쿨링팬이 1개 늘었지만, 팬 로드율이 낮아지면서, 쿨링 효과 대비 팬 소음은 소폭 상승에 그쳤는데요. CPU에 강력한 부하를 계속해서 가하는 작업을 주로 하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BIOS에서 쿨링팬 속도를 고정시켜, 쿨링과 팬소음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해서, 깔끔하면서 독특한 인피니티 감성으로 즐길 수 있는 딥쿨의 일체형 수냉쿨러, DEEPCOOL CASTLE 360EX ARGB(현재 최저가 138,760)를 살펴봤습니다. 거대한 워터 블록 디자인이 든든한 느낌을 주며, 강력한 연산 작업을 통한 쿨링 성능을 확인해 봤을 때, 발열 해소 능력이 탁월한 편에 속하는 제품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다소 아쉬운 점이라면, LED와 팬 허브 모두, 케이블의 길이가 그리 길지 않은 편이다 보니, 선정리가 어렵고, 특히 LED 허브의 경우, 자체 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지지대나 LED 스트립은 따로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때문에, +5V 단자가 1개만 구성된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스플리터를 통해 연결해야 하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오베르뉴크로나 님의 다른 글 보기

1/7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ASUS DUAL 라데온 RX 6600 D6 8GB 대원CTS
사용기 오디세이 G5 G52A S27AG520 QHD 165Hz 게이밍 모니터 구매후기
간단 사용기 asus rx6600 dual 사용기
사용기 오디세이 G5 S27AG520 구매! 5일 사용 후 사용기!
간단 사용기 만족스러운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삼성 오디세이 G5 G52A
사용기 최신 스펙으로 무장한 가성비 게이밍 노트북 HP 빅터스 16-d1141TX
간단 사용기 삼성전자 오디세이 G5 구매완료
사용기 농심 웰치 제로 그레이프맛 후기 (1)
간단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5 C34G55T
간단 사용기 삼성 모니터 오디세이 G5 사용기 (1)
사용기 오디세이 s27ag520 모니터 사용기 (1)
사용기 ASUS TUF Gaming 6700 XT 구입 후기입니다 (1)
사용기 삼성 스마트모니터 M7 S32BM700 사용 후기 (1)
사용기 msi의 인텔 12세대 메인보드 unify-x 사용기 입니다. (1)
사용기 ASRock 라데온 RX 6600 CHALLENGER D D6 8GB 후기 (2)
간단 사용기 삼성전자 SMART M7 S32BM700 사용기 (1)
사용기 msi z690 mpg 카본 사용기 (1)
사용기 z690 엣지 와이파이 사용기 (1)
사용기 MSI 옵틱스 MAG321QR 165Hz WQHD HDR 400 무결점 게이밍모니터 사용기 (1)
사용기 오디세이 G5 G52A S32AG520 81cm 게이밍 모니터 165Hz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