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까지만 해도 TV의 용도는, 방송국에서 제공해 주는 채널을 시청하는 것이 주된 용도로 그 사용이 제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넷플릭스, 유튜브, 아마존 프라임 등 각종 OTT 서비스가 많이 활성화되었고, TV로 다양한 OTT 서비스를 시청하는 빈도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미러링 등을 통해 스마트폰 화면을 큰 TV 화면으로 시청하는 경우가 늘면서 TV의 활용도가 여러모로 크게 증가하였고 많은 분들이 이러한 기능들을 지원하는 스마트 TV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라익미 스마트 DS4001L NETRANGE는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의 OTT 서비스와 스크린캐스트를 지원하여 해당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TV인데, 이 제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단자의 경우 오른쪽과 아래쪽 부분에 모여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안테나, 라인 출력, 광출력 단자가 있으며 아래쪽 부분에는 유선랜, USB 2개, HDMI 2개, 컴포지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로 사용하는 HDMI 단자는 총 2개가 적용되어 있는데, 2개의 단자 모두 TV 설치 후에는 조금 더 장착이 어려운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살짝 아쉬운 점입니다.
베사 사이즈는 75*75mm로 별도의 스탠드 등을 설치할 경우 해당 규격에 맞는 스탠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제품의 무게가 아주 무겁지는 않은 편이기 때문에 스탠드를 선택할 때의 제한은 조금 더 적은 편입니다.
버튼은 오른쪽 뒤쪽에 있으며 누르는 것뿐만 아니라 상하좌우로 움직여 조작이 가능합니다. 다만, 리모컨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기 때문에 사용할 일은 많지 않습니다.
제품의 기본 구성품은 매뉴얼, TV, 건전지, 나사로 되어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스탠드를 사용할 경우 왼쪽과 오른쪽 끝에 스탠드를 장착할 수 있도록 홈이 파여 있으며 좌, 우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잘못 장착할 일은 없습니다.
스마트 TV인 만큼 초기에 인터넷 연결 세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유선과 무선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편리한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무선 인터넷도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의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초기 설정이 완료된 후 TV의 메인 화면입니다. 최신 넷플릭스 v5.3을 포함해서 유튜브, 아마존 프레임, 넷레인지 등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아마존 프라임, 글로벌 OTT 서비스인 넷레인지 등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셋톱박스 연결이나 스크린 미러링 등을 하지 않고 TV 자체로만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합니다.
리모컨의 경우 기본적인 TV 조작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OTT 서비스 바로 가기 버튼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오픈 브라우저 앱과 호환되어 제품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다른 OTT 서비스를 간단하게 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TV는 다양한 영상 서비스를 감상하기 위한 제품인 만큼 각종 OTT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제품의 화질이 중요합니다. 라익미 스마트 DS4001L NETRANGE는 FHD 해상도를 지원해서 다양한 영상들을 선명하고 깨끗하게 감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제품의 명암비도 비교적 좋은 편이기 때문에 어둡고 밝은 화면의 표현도 확실하게 해 주어 다양한 영상에 충분한 몰입감을 제공해 줍니다. 또한, HDR10을 지원하여 더욱 생생하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패널의 경우 넌글레어 패널이 적용되어 있는데, TV 제품인 만큼 화면이 일반적인 모니터 대비 크기 때문에 주변부가 조금 더 반사되는 경향은 있는 편입니다.
제품 밝기의 경우 180cd로 특별히 밝은 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인 실내 환경에서 80-90% 수준의 밝기 세팅을 사용한다면 밝기에 부족함이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낮에 햇빛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오는 환경에서는 TV 밝기가 살짝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로마서브샘플링 4:4:4를 지원하고 있어 보다 좋은 풍부한 색상을 보여주고 PC 등의 외부 장치들과 연결했을 때 화질 손질 없이 영상을 감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실제 사용했을 때 체감되는 색감 역시 좋은 편이라 다양한 영상 콘텐츠들을 충분히 쾌적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TV 배젤의 경우 극단적으로 얇은 편은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화면 크기를 감안한다면 충분히 얇은 편이라 실제 TV 크기 대비 화면의 비율은 비교적 큰 편입니다.
시야각은 178도를 지원하는 광시야각이며 TV의 옆쪽이나 위쪽에서 보았을 경우에도 충분히 좋은 시인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TV 특성상 정면에서 시청하지 않는 경우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시야각이 좋은 점은 충분히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라익미 DS40001L에는 돌비 사운드, DTS 스튜디오 사운드가 적용되어 있어 별도의 외장 오디오 연결 없이도 준수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TV 자체의 음량 역시 충분한 편이고 소리도 괜찮아서 BGM이 많은 영상이나 음악 프로그램들을 감상할 때에도 좋습니다.
라익미 DS40001L는 몇 가지 영상 모드 및 음성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모드마다 확실히 느낌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감상하는 콘텐츠나 취향에 맞게 원하는 세팅을 사용하면 더욱 만족스러운 감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본 적용된 프리셋 외에도 사용자가 몇 가지를 직접 세팅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세팅이 없는 경우 직접 조절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영상 모드 및 음성 모드 변환만 하는 경우에는 리모컨의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퀵 메뉴에 들어가서 모드 전환이 가능합니다.
영상 모드 전환 및 부팅입니다. 모드가 변함에 따라 화면에서 표현해 주는 것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리고 제품의 부팅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인데, 리눅스 OS가 적용되어 부팅 시간이 3초가 되지 않아 바로 TV 시청이 가능합니다. 빠르게 TV 시청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소소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DMI 단자를 지원하는 만큼 HDMI로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기기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톱뿐만 아니라 PC, 콘솔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제품의 해상도도 적당하고 응답속도도 8.5ms 수준으로 준수하기 때문에 PC나 콘솔에 연결해서 큰 화면으로 게임을 원하는 분들도 충분히 쾌적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텍스트 역시 상당히 선명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문서 등을 큰 화면으로 보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PC 연결의 경우 영상 설정 -> PC 모드 -> 켜기를 설정해 주어야 끝부분이 잘리는 것이 없기 때문에 해당 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린캐스트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동글이나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 화면을 크게 감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평소 스마트폰 화면을 크게 감상하길 원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았을 경우 스마트폰 쪽에서 smart TV를 찾으면 라익미 DS4001L에 연결해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소모 전력의 경우 별도의 세팅 없이 표준 모드로 TV를 시청할 때 약 28W 정도를 소모하였습니다. 사용 시 소모 전력의 경우 TV 밝기 세팅이나 환경에 따라 조금씩 바뀔 수 있습니다.
대기전력은 0.4W 정도로 거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 콘센트를 굳이 빼지 않아도 낭비되는 전력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지금까지 40인치 스마트 TV 라익미 스마트 DS4001L NETRANGE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 TV인 만큼 주요 OTT 서비스와 스크린캐스트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TV의 가장 기본이 되는 화질적인 측면 역시 준수했는데, FHD 해상도, 준수한 명암비, 크로마 샘플링 4:4:4 등의 지원으로 다양한 영상 콘텐츠들을 쾌적하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HDMI 단자와 스크린캐스트를 지원하는 만큼 다양한 기기들을 연결하여 활용 가능한 것 역시 장점입니다.
전체적으로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며 가격대 역시 상당히 합리적이기 때문에 40인치 급 스마트 TV를 고려하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