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노리다] 심플한데 강력하다! 한성컴퓨터 TFG7277XG (SSD 500GB) 다나와 리포터

IP
2022.04.28. 16:51:24
조회 수
2988
8
댓글 수
3

 

한때 그래픽카드 가격의 폭등으로 게이밍 데스크톱보다 게이밍 노트북이 주목받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래픽카드 가격이 안정화되는 추세라 게이밍 데스크톱에 대한 수요도 정상화됐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게이밍 노트북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게이밍 데스크톱은 게임 플레이를 위해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스피커, 본체 등을 갖춰야 하지만 게이밍 노트북은 본체와 충전기 하나면 됩니다. 게다가 과거와 달리 게이밍 노트북의 성능이 크게 향상돼 부피를 작게 차지하고 휴대까지 간능한 게이밍 시스템을 원한다면 게이밍 노트북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그중에서도 한성컴퓨터 TFG7277XG은 상당히 돋보이는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평범한 게이밍 노트북은 FHD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만, 이 노트북은 QHD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144Hz보다 더욱 부드러운 화면 구현이 가능한 165Hz 패널을 사용했고 크기는 17형에 달하기 때문에 부피를 적게 차지하는 게이밍 환경 구성에 특히 좋은 제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스펙은 보급형을 아득히 뛰어넘었습니다. 인텔 12세대 기반의 고전력 프로세서인 코어 i7-12700H를 탑재했고 그래픽카드는 NVIDIA GeForce RTX 3070 Ti입니다. 그래픽카드의 TGP도 150W에 달하기 때문에 3070 Ti가 탑재된 노트북 중에서도 성능이 우수한 편입니다.


한성컴퓨터 TFG7277XG만의 개성도 확고합니다. 아무것도 각인되지 않을 정도로 깔끔한 디자인을 갖췄고 여기에 RGB 키보드, RGB 라이트바를 더했습니다. 따라서 RGB LED를 끄고 사무용으로 활용하다가도 RGB LED를 켜는 순간 화려한 게이밍 노트북으로 변신할 수도 있답니다.


크리에이터 노트북으로 활용될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고속 전송 및 전원 공급, 모니터 출력이 가능한 썬더볼트 4 포트를 갖췄고 배터리 용량은 91.24Wh에 달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안티글레어 패널을 탑재한 덕에 눈부심 현상도 적습니다.


뛰어난 게임 성능을 작은 사이즈로 즐기고 싶은 게이머나 언제 어디서나 고성능 작업을 쾌적하게 이뤄내고 싶은 이들에게 적합한 노트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 성능이 보장되는 조합?

 

 

한성컴퓨터 TFG7277XG는 성능 하나만 놓고 보면 기대해도 좋을 노트북입니다. CPU로 인텔 코어 i7-12700H를 품었기 때문이죠. 14코어 20스레드 구성을 갖췄는데, 고성능 작업에 활용되는 P코어와 저전력 작업에 적합한 E코어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간단한 작업 시에는 더 높은 배터리 사용 시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램의 용량은 16GB입니다. 대부분의 게임 플레이에 전혀 지장이 없는 용량이라고 볼 수 있죠. 게다가 단순히 16GB 램을 탑재한 것이 아닌 최신 DDR5 규격이고 속도는 4800MHz에 달합니다. 장기간 사용할 노트북을 찾고 있다면 최신 램이 적용된 노트북이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SSD는 512GB PCIe NVMe 방식을 택했습니다.

 

 

부팅 속도를 테스트해 봤습니다. 윈도우 진입까지 약 14초 소요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 고속 SSD가 탑재된 노트북답게 속도가 빠르네요.

 

 

다음은 대기 모드에 복귀하는 속도입니다. 키보드를 누르자마자 거의 바로 복귀됩니다~ 배터리 용량도 큰 노트북이니 대기 모드 사용 시 더욱 부담 없을 것 같아요.

 

 

다음은 그래픽 성능을 알아볼까요? 대표적인 그래픽카드 성능 테스트 프로그램인 3DMark 파이어스트라이크를 구동해봤답니다~ 그래픽스 스코어가 26,970점이라고 합니다QHD로 게임을 구동해도 될 정도로 강력한 성능이네요! 타임스파이 그래픽스 스코어는 10,251점을 기록했습니다.  


역시 Ti가 붙은 RTX 3070 그래픽카드 다운 성능입니다! 최대 소비전력도 150W로 높다고 합니다.


 

 

성능이 높다는 건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성능을 온전히 발휘하려면 발열 제어 성능도 그만큼 뛰어나야 합니다. 한성컴퓨터의 설명에 따르면 듀얼 쿨링 팬과 리퀴드 메탈 서멀 컴파운드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통풍구도 넓게 분포하는군요.


발열 제어 테스트를 위해 '갓 오브 워'를 구동해봤습니다. FHD 해상도에 기본 프리셋이며, 구동 전 그래픽카드 온도는 61.3도입니다. 구동 직후 온도는 82.9도, 30분 경과 시 온도는 84.9도로 안정화됐습니다. 준수한 발열 제어 성능을 갖췄다고 볼 수 있네요.


 

실제 게임에서는 어떨까요? 최근 무료화 적용 이후 더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는 슈팅 게임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해 봤습니다. QHD 해상도이고 중간 품질 옵션으로 플레이해 보니 129~182프레임을 오갔습니다. 평균은 163 프레임 정도로 165Hz 디스플레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성능이네요!

 

 

다음은 플레이스테이션 독점작인 갓 오브 워 입니다. FHD 낮음 옵션으로 플레이해 봤는데 60 프레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편입니다. 상황에 따라 80 프레임까지도 나오네요! AAA 패키지 게임 플레이에도 적합한 사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헌팅 액션 게임 몬스터헌터 라이즈입니다. 해상도는 FHD이며 그래픽 옵션은 높음인데요, 게임 플레이 중 약 60프레임을 완벽하게 유지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용 '몬스터헌터: 라이즈'를 플레이할 때는 30프레임도 안 나와서 불편했는데 역시 게임은 프레임이 생명입니다.

 



다음은 오버인 갓 오브 워 입니다. QHD 중간 옵션으로 플레이해 봤는데 평균 180 프레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편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프레임 저하가 있긴 하나,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성능에 대해 정리해 볼게요코어 i7-12700H 지포스 RTX 3070 Ti의 조합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노트북인데도 QHD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그래픽 성능을 갖췄고 CPU도 강력해서 최소 프레임도 잘 방어하는 편입니다.

 


2. 심플함의 끝판왕을 만나다

 

 

디자인을 살펴봅시다. 게이밍 노트북의 핵심은 화려함인데, 이 노트북은 일반적인 게이밍 노트북과 완전히 다른 모습입니다. 상판부터가 그렇습니다. 보통 회사 로고라도 적히기 마련인데, 이 노트북에는 아무런 로고도 없습니다. 심플하게 블랙 컬러로만 마무리해 더욱 깔끔한 느낌입니다. 사무용 노트북으로 활용해도 전혀 부담 없는 디자인입니다.

 

 

실제 사용 시의 모습입니다. 키보드 LED만 꺼두면 독서실에서 사용해도 전혀 튀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디자인입니다. 노트북 하판이나 팜레스트 쪽도 차분한 디자인을 채택했기 때문에 다용도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포트 구성을 살펴볼게요~! 왼쪽에는 USB 3.2 포트와 마이크, 헤드폰 단자가 위치합니다.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락 홀도 있네요!


 

중앙에도 포트가 위치합니다. 썬더볼트 4 포트, HDMI 2.1 포트, 유선랜 포트, 전원 포트가 있습니다. 포트가 중앙에 위치하는 만큼 노트북을 모니터에 연결할 때 더욱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속도가 빠른 썬더볼트 4 포트까지 더해진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속 외장 SSD를 장착해 영상편집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겠네요.

 

 

오른쪽 포트 구성입니다마이크로 SD 슬롯과 USB 포트 2개가 위치합니다.


종합하면 풀 사이즈 USB 포트 3개를 갖췄기 때문에 USB 허브가 없어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이드 LED가 눈길을 끕니다. 다른 노트북에서 찾아보기 힘든 요소이고 은은한 밝기를 지녀 너무 부담스럽지도 않네요. 물론 원한다면 LED를 끄는 것도 가능합니다.

 


3. 휴대보다는 거치형으로 적합한 노트북

 

 

이 노트북은 17.3형입니다. 휴대성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무게죠. 날마다 들고 다니기에는 무리가 있고 거치하여 사용하는 용도에 적합합니다. 외장 그래픽카드에 배터리 용량도 크니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직접 들어봤을 때도 꽤 묵직했습니다. 하지만 성능이 워낙 강력하다 보니 휴대성을 희생하고 성능을 신경 써야 하는 입장이라면 납득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토트백에 넣어봤습니다. 17.3형 노트북이라 꽉 차는 모습입니다. 그래도 가방에 넣고 휴대하니 생각보다 부담이 적었습니다.

 

 

디스플레이 힌지를 최대한 젖혀보았습니다.  힌지의 최대 도가 충분한 편이고 힌지 고정력 역시 안정적입니다. KTX 테이블 같은 곳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측면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최대 각도에서 키보드를 세게 타건해도 흔들림 없이 안정적이네요!

 

 

충전기를 들어봤습니다. 다소 묵직한 편입니다. 크기도 한 손으로 들기에는 벅찬 느낌이네요!

 

 

충전기는 파워서플라이 제조사로 유명한 FSP가 제조했습니다. 230W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고 하고 본체처럼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노트북의 실제 무게는 어느 정도일까요? 직접 저울에 올려보니 2,247g으로 확인됐습니다. 15.6형 게이밍 노트북에 준하는 무게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충전기의 무게를 측정해 봤습니다. 실측 기준 498g을 기록해 사실상 500g 급 무게입니다.

 

 

충전 속도는 어떨까요? 배터리 잔량이 65%인 시점에서 충전을 시작했습니다. 충전 시작 시간은 오후 11시 11분입니다.

 

 

오후 1141분에 배터리 잔량을 확인했습니다. 30분 동안 26% 충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며, 남은 배터리 시간을 확인해 보니 배터리 절약 모드, 최대 밝기 기준 1시간 43분으로 측정됐습니다.

 


4. 의외의 기능이 더하는 사용성!

 

 

사용성을 알아봅시다. 우선 힌지 한 손 열기 테스트부터 진행해 볼까요? 힌지를 열어봤는데, 한 손으로도 가볍게 열렸습니다. 17.3형 게이밍 노트북인데도 쉽게 열 수 있다니 만족스럽습니다.

 

 

터치패드는 가로로 넓은 편입니다. 살짝 매트한 느낌이라 잘 미끄러지기보다 브레이킹에 강한 느낌입니다.

 

 

터치 감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멀티 터치나 싱글 터치 모두 아주 매끄럽습니다! 완성도가 뛰어난 터치패드라고 볼 수 있겠네요. 매트한 느낌 때문에 정밀한 조작이 가능한 점도 돋보입니다.

 

 

터치 패드에는 기능이 하나 숨겨져있습니다. 터치패드 왼쪽 상단을 두 번 터치하면 터치패드를 잠글 수 있습니다. 키보드만 사용하는 작업을 진행하거나 외부 마우스를 연결해 사용한다면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터치 패드 잠금 기능을 LED로 표시해 주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터치패드에 이어 키보드를 살펴봅시다. 17.3형 노트북에 걸맞은 시원시원한 키보드가 탑재됐네요! 다양한 펑션키들이 더해져 외부 키보드 없이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역 T자형이 아닌 일반적인 방향키가 적용된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숫자키도 더해졌습니다. 즉, 사무용 노트북으로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오른쪽 쉬프트키는 짧은 편이고 오른쪽 컨트롤키가 긴 점이 이색적이네요.


 

키보드 오른쪽 상단 터보 버튼과 전원 버튼이 위치합니다. 터보 버튼을 눌러서 게이밍 모드, 오피스 모드, 터보 모드를 쉽게 전환할 수 있네요. 펑션키 조합 없이 단일 버튼으로 제어할 수 있어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키감은 어떨까요? 깊게 눌리는 느낌은 아닙니다. 하지만 초콜릿이 부러지는 듯한 키감이 아주 중독성 있습니다. 타건감을 전달하기 위해 영상도 촬영했으니 궁금하시면 재생해 보시고요~

 

 

키보드에는 RGB LED도 탑재되었습니다. 화려한 LED 효과 덕분에 보는 즐거움도 컸습니다.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2560x1440니다. 일반적인 FHD (1920x1080)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데, 화면 크기가 17.3형이다 보니 이를 더욱 제대로 체감할 수 있었네요. 덕분에 생산성 작업에도 유리하답니다.


주사율은 165Hz입니다. 144Hz보다 더 부드러운 화면을 표현할 수 있어 게임용으로도 적합합니다.

 

 

디스플레이는 광시야각 IPS 계열 패널이 탑재됐습니다. NTSC 72%, sRGB 100%를 만족합니다. 게이밍 노트북 치고 색감이 준수한 편입니다.

 

 

안티글레어도 적용됐습니다. 조명과 디스플레이를 가까이 위치해도 눈부심 현상이 최소화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해 측면에서 봐도 색 왜곡이 덜한 편입니다. 17.3형이고 광시야각까지 지원하니 친구와 함께 영상을 보는 용도로도 만족스럽겠네요.

 

 

하단 베젤이 무광 재질인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유광 노트북은 영상 시청 시 하단 베젤이 거슬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노트북은 그렇지 않네요.



영상 감상용으로도 화면이 커서 높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었답니다. 아이패드 프로 11형과 같은 영상을 재생해 보니 화면 크기 차이가 정말 압도적입니다. 역시 화면은 클수록 좋은 거 같습니다.



영화 예고편을 감상해 봤습니다. 300nits 밝기를 지원해 실내에서 사용하기에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웹캠 성능은 어떨까요? 웹캠으로 제품 패키지에 동봉된 주의사항을 촬영해 봤습니다. 실제보다 어둡게 찍혔고 노이즈도 다수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텍스트의 형체는 어느 정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네요.

 


5. 윈도우 기본 앱인줄!

깔끔한 디자인의 전용 소프트웨어

 

 

전용 소프트웨어를 살펴볼까요? '컨트롤 센터'라는 프로그램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전용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니 마치 윈도우 11 설정 앱과 굉장히 유사한 레이아웃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그 레이아웃이네요~ 심지어 설정 항목을 텍스트로 검색할 수 있다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일반 설정 항목입니다. 윈도우 키 잠금이나 Fn 키 고정 등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네요.


 

중요한 점은 dGPU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NVIDIA Optimus 기능을 사용자가 직접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노트북 화면과 외장 그래픽카드가 CPU의 내장 그래픽카드를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고 게임 플레이 시 딜레이도 감소합니다. 대신 그만큼 전력 소모가 높아지기 때문에 전원 어댑터를 연결할 수 있는 상태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능 탭도 살펴볼까요? 오피스 모드, 게이밍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사용자가 직접 프로필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프로필에 따라 적절한 팬 속도를 설정할 수 있군요.



디스플레이 탭은 어떨까요? 밝기나 색온도 감마값 등 생각보다 디스플레이를 상세하게 보정할 수 있었습니다.



키보드와 라이트 바에 탑재된 RGB LED 역시 전용 소프트웨어 하나로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밝기와 색상, 속도를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어 쉽게 질리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겠네요.



이외에도 노트북의 현재 상황을 한눈에 쉽게 정리해 준 점도 편리했습니다.

 


6. 패키지도 실용적인 노트북,

그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패키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좋은 컴퓨터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한성컴퓨터의 슬로건이 적혀있습니다. 상자 자체는 블랙과 화이트로 깔끔한 디자인을 택했네요!

 

 

봉인 스티커가 붙어있어 더욱 안심하고 개봉할 수 있었습니다. 새 제품인지 걱정이 된다면 꼭 스티커를 확인해 보시길 바래요!



제품 측면에는 스펙이 요약된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인텔 코어 i7-12700H에 DDR5 16GB램을 품었군요. RTX 3070 Ti와 500GB SSD도 더해졌습니다.



상자 상단에는 손잡이가 위치해 무거운 게이밍 노트북이지만, 쉽게 운반할 수 있었습니다.



상자를 열어봤습니다. 두꺼운 스티로폼이 노트북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네요. 노트북 역시 부직포로 잘 포장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가 들어있는 상자가 따로 포장되어 패키지에 동봉됩니다.

 

 

액세서리 상자에는 구성품 확인 도장이 찍혀있네요. 그만큼 꼼꼼하게 검수하고 있다는 뜻이니 더욱 마음이 놓입니다.

 

 

노트북 상단에는 비닐 포장까지 적용됐습니다. 디스플레이 보호를 위한 용이겠죠?



키보드도 부직포 천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하판과 터치패드에도 보호 비닐이 붙어있네요! 하판이 유광 재질이 아님에도 보호 비닐이 붙어있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구성품입니다. 노트북 본체, 충전기, 충전기 케이블, 품질보증서, 주의사항이 동봉되네요!



7. 장단점 총정리

 

 

한성컴퓨터 TFG7277XG(SSD 500GB)에 대한 결론을 내려보겠습니다. 일단 이 노트북은 성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QHD 고주사율 게임 플레이부터 영상 편집과 같은 무거운 작업에도 적합하죠. 단순히 성능만 높은 것이 아닌 DDR5 메모리가 탑재된 점도 인상적입니다.


게다가 QHD 165Hz 디스플레이를 품어 게임/생산성 작업을 쉽게 오가면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디자인이 아주 심플하긴 한데 반대로 말하면 누군가에게는 심심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점이라는 것과 휴대성/웹캠 화질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럼에도 성능을 우선시하고 주사율과 해상도 모두 포기할 수 없다면 한성컴퓨터 TFG7277XG (SSD 500GB)가 높은 만족감을 제공할 것입니다.


장점

단점

1. 강력한 성능

1. 디자인이 너무 심심할 수 있음

2. QHD 165Hz 디스플레이

3. 중독성 있는 키감

2. 다소 아쉬운 휴대성

4. 깔끔한 디자인

5. 썬더볼트4 탑재

3. 부족한 웹캠 화질

6. 넉넉한 포트 구성





external_image

▲ 나에게 딱 맞는 노트북, 노트북 주변기기가 궁금하다면 '다나와 CM추천'을 이용하세요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나무통123 님의 다른 글 보기

1/4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삼성 스마트모니터 M7 S32BM700 사용 후기
사용기 msi의 인텔 12세대 메인보드 unify-x 사용기 입니다.
사용기 ASRock 라데온 RX 6600 CHALLENGER D D6 8GB 후기
간단 사용기 삼성전자 SMART M7 S32BM700 사용기
사용기 msi z690 mpg 카본 사용기
사용기 z690 엣지 와이파이 사용기
사용기 MSI 옵틱스 MAG321QR 165Hz WQHD HDR 400 무결점 게이밍모니터 사용기
사용기 오디세이 G5 G52A S32AG520 81cm 게이밍 모니터 165Hz
사용기 벤큐 EX3410R 아이케어 게이밍모니터 사용기!
사용기 XFX 라데온 RX 6600 SWIFT 사용기
사용기 휴대용 부탄가스 캠핑버너 KOVEA 코베아 맥시멈 스토브 KGB-9901 (1)
간단 사용기 MSI MAG Z690 토마호크 WIFI DDR4 사용기
간단 사용기 오디세이 G5 G52A S27AG520 QHD 165Hz 게이밍 모니터!!!
간단 사용기 마트에서 구매한 오란씨 파인 저칼로리입니다. (1)
간단 사용기 삼성 C32G54T QHD 144hz 32인치 모니터 사용기
간단 사용기 오디세이 G5 C32G54T 게이밍 모니터 QHD 144Hz 사용 후기
간단 사용기 믿고 쓰는 삼성 스마트 모니터(믿쓰삼) - 리뷰 이벤트 참여
사용기 MSI B660M 박격포 DDR4 사용기
간단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5 C32G54T 게이밍 모니터 QHD 144Hz 후기입니다.
간단 사용기 [이벤트 참여]M7 삼성모니터 구매 후기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