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사양
CPU : intel i5 12600K
RAM : ESSENCORE KLEVV PC4-28800 CL18 BOLT XR (16X2)
MB : MSI MAG B660 TOMAHAWK WIFI DDR4
VGA : HIS Radeon RX 570 8GB
SSD : Hynix P41 1TB
케이스 : 3RSYS L910
쿨러 : DEEPCOOL AK620
파워 : SuperFlower SF-600R
인텔 i5 6600K를 5년넘게 사용하다가 슬슬 사양이 벅차는걸 깨닫고 컴퓨터를 바꾸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인텔 12세대가 잘 나왔다고 들어서 이번에도 인텔로 쓰기로 했고 12600K로 정했습니다.
CPU와 마찬가지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메인보드를 고르던 중 여러곳에서 검색을 해보니 MSI의 박격포가 굉장히 성능도 좋으면서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으로 유명하고 추천 1순위더군요.
그래서 원래는 박격포를 살 예정이었습니다만 박격포는 M-ATX였고 사용하는 케이스는 빅타워에 기존 사용했던 메인보드도 ATX규격이어서 박격포보다 한단계 윗 등급에 ATX규격인 토마호크를 사게 되었습니다.
MSI B660 토마호크 사진입니다 박격포도 마음에 들었지만 ATX규격의 꽉 찬 사이즈와 추가로 달려있는 방열판은 보자마자 정말로 잘 선택하였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아주 만족스러운 디자인이었습니다.
CPU를 장착한 사진입니다 인텔 12600K입니다.
램과 쿨러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묵직한 AK620입니다만 메인보드와 완벽하게 결합되어서 떨어질 걱정은 없는 모습입니다.
케이스 안에 장착하고 모든 부품과 선을 연결한 사진입니다.
케이스 뒤 모습입니다 와이파이 안테나가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기본 바이오스 진입사진입니다. 램의 기본클럭인 2666 MHz가 눈에 띄네요.
여기서 MSI 토마호크 메인보드의 장점이 드러나는데
좌측 상단의 XMP Profile1 버튼 하나 클릭으로 XMP가 적용되는 모습입니다.
XMP 적용 후 모습입니다 1초만에 되었군요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라도 누구나 가능한 별0개의 난이도입니다.
시네벤치 싱글코어 10분 테스트 사진입니다
MSI 토마호크의 뛰어난 전원부로 50도대의 안정적인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싱글코어 테스트가 끝나고 멀티코어 테스트까지 이어서 했습니다
오랜시간동안 CPU에 부하가 갔습니다만 최고 온도가 70도 근처에서 더 올라가지 않네요.
굉장히 안정적인 온도이며 MSI 토마호크의 메인보드 전원부의 뛰어난 모습이 다시 한 번 더 보입니다.
MSI CPU-Z에서도 i5 12600K 인식이 잘 되고 있네요.
메인보드 사진입니다 MAG B660 토마호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램 클럭사진입니다 XMP가 아주 잘 적용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기존에는 렉이 걸리던 로스트아크 니아마을 1채널 사진입니다.
사람이 많아서 렉이 걸리던 곳도 렉 하나 없이 아주 깨끗하고 원활하게 잘 돌아갑니다.
처음 제품을 받았을때도 만족스러웠지만 사용기를 적고있는 지금도 굉장히 만족스럽고
오랜만에 정말 잘 선택했다는 느낌이 드는 메인보드입니다.
다음 13세대가 나오고 마지막 DDR4 시스템을 다시 맞출예정인데 이번에 너무 만족스러워서 그 때도 다시 MSI 메인보드를 구매 할 예정이며 ATX규격으로 나오는 토마호크를 재 선택할 것 같네요.
처음에는 토마호크 하면 고기부위가 생각이 났지만 지금은 메인보드가 떠오를정도로 좋은 제품입니다.
컴퓨터를 사게 되신다면 메인보드는 MSI의 토마호크를 추천드리고 싶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