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인텔 I5-12500
메인보드:MSI Z690 토마호크 WIFI DDR4
램:발리스틱스 16긱x2
그래픽카드:Intel UHD Graphic 770사용중(rtx3060ti존버중)
쿨러:rc410
ssd:pm9a1 500GB
파워:마이크로닉스 클래식 650W
케이스:DLX21 Black
오늘 리뷰할 제품은 MSI Z690 토마호크 WIFI DDR4로 컴퓨터 부품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아실듯한 제품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다른 부품들의 사양을 보면 '이 견적에 대체 z보드를, 그것도 하급도 아닌 토마호크를 왜 샀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것같은데 원래 12700k에 오버넣어서 쓰려고 했으나 그래픽카드 가격이 너무 안떨어져서 다른 부품들도 같이 기다리다 '이렇게 기다리다가는 아무것도 못 사겠다' 싶어서 우선 급한대로 내장그래픽 달려있는 12500을 샀습니다. 즉, 지금 견적은 미완성인 상태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또 Z보드임에도 여러 혜택을 적용하면 저렴한 가격이 된다는 점과 동일한 가격대의 보드중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 wifi모델이라는 점들을 고려하여 이 보드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비닐로 정성스레 포장되어 있는 Z690 토마호크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를 들어보면 밑에는 설명서나 사타케이블, m.2 고정나사 등 동봉된 부속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테나는 이렇게 따로 들어있습니다.
메인보드 전체샷입니다.
MSI메인보드가 전원부 빵빵한걸로는 유명하죠? B보드도 i7 cpu까지는 채용할 수 있다는건 그만큼 MSI가 전원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Z690 토마호크 WIFI에서는 16+1+1페이즈 디지털 전원부가 사용되었는데요, 이런 보드에 I5-12500을 물려야 한다는 사실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위 사진에는 전부 보이지는 않지만 튼실한 히트싱크또한 주목할 점이지요.
또한 m.2방열판을 들어보시면 이렇게 약간 튀어나온 플라스틱이 있는데 m.2 ssd를 장착하실떄 고정 나사를 사용하실 필요 없이 장착 후 플라스틱을 돌려주시기만 하면 편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부품들을 장착한 후 파워를 연결하여 누드테스트를 진행보았습니다. 문제없이 화면이 잘 나오는걸 확인한 후 바로 케이스에 부착하였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없어서 좀 허전하네요.. 선정리는 부팅후 윈도우 설치까지 완료한 후 다시 해주었습니다.
바이오스 화면이 깔끔하네요. 원래 램오버까지 생각해서 발라스틱스 제품을 구매하였으나 씨퓨랑 그래픽카드가 없으니까 굳이 할 필요성을 못느껴서 일단 xmp만 적용해주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버클럭을 목적으로 z보드를 구매하시는 만큼 오버클럭 파트도 따로있고 프로필을 만들어서 세팅을 따로 만들어둘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오버할때 요긴하게 쓸것같네요.
Z690 토마호크 WIFI보드를 사면서 좋았단 점 중 하나가 드라이버 usb를 동봉해준다는 건데요, 요새 cd를 잘 안쓰는만큼usb로 줘서 쉽게 사용할 수 있었고 드라이버 말고도 각종 msi프로그램이나 크롬등을 설치해줘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초반 세팅이 끝나시면 이렇게 msi center에서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수 있는데요, 번거롭게 이것저것 웹에서 찾을 필요 없이 여기서 필요한 프로그램들만 바로 설치하시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주사율이나 색감, 옵션 등 모니터세팅 할 때 사용하는 msi 디스플레이 키트나
하드웨어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등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많으니 필요한 프로그램만 따로 설치하셔서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프로그램 중에서 cpu-z도 있는데 이건 msi에디션입니다.
xmp가 문제없이 잘 들어갔고 tm5 20주기도 통과했습니다. 아마 3400~3600까지도 타협하면 될것같네요.
씨퓨는 따로 벤치를 돌려보지는 않았으나 실사용하면서 오류가 생기지 않았고 내장그래픽도 잘 작동하니 문제가 없는것 같아요.
총평하자면 , MSI Z690 토마호크 WIFI DDR4보드를 실사용 해본 결과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빵빵한 전원부와 오디오,이더넷등은 동일한 가격대의 메인보드와는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고성능이라는 점과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각종 배려들이 특히 좋았습니다. 사용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한번에 설치할 수 있다는 건 msi만의 매력포인트 중 하나였네요. 나중에 cpu와 그래픽카드를 바꾸더라도 메인보드 만큼은 안바꾸고 그대로 쓸것같네요. 좋은 제품 잘 사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