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5-7500 + B250M Pro4 쓰고 있었고, 한 2년 더 쓸 생각이었는데, i3-12100 벤치마크 + 윈11 강제 설치 한거 + 구글 플레이 pc버전(4코어 8스레드) + m.2도 써볼까?(방열판) 해서 소소하게 질러봤습니다.
쓰고보니 사용기도 아니고, 조립기도 아닌, 윈도우 마이그레이션 중 특이사항 같은 사용기 인거 같네요.
사용기면 벤치마크 + 오버클럭 정도 얘기를 더 해야 될 것 같은 느낌인데, 솔직히 구글링하면 다 나오자나요.^^
단, 에즈락사와 에즈윈사에겐 죄송하지만, 오버할거면 지갑좀 여셔서, ASUS 가세요.
혹시, 구글링 조차도 귀찮으신 분들은 맨 아래 링크 참고해 주세요. 스페이스바 쭉~ 누르면 됩니다.
시작합니다.
글카 있고 여분 글카도 있어서 12100F 골랐고요.
아무튼, 구성품이야 다 똑같으니까 이미지 생략하고, 특이하게도 M.2 고정용 나사가 하나씩 따로 포장되어있습니다.
이게 왠 횡제냐 싶어서 아래처럼 모여있던 나사들을 분류 했어요. 에즈윈만의 배려겠죠?
(가운데 파란 사각형이 원래 한군데 모여있던 나사들, 빨간 사각형이 M.2 나사 모은거.)
WIFI 안테나 어떻게 연결할까 싶었는데, 역시나 아래처럼 구멍 뚫을 만한 데가 있네요.
조립과정 같은 건 필요 없겠죠?
B660M + i3-12100F + rx580 + 2400-8G X 4 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어요.
파워를 마이크로닉스 Classic-II 500W 80Plus 쓰고 있었는데, 글카가 동작을 안해요...
엄밀하게 말하자면, 바이오스 화면, 부팅화면 생까고, 로그인 화면부터 뜨는데 이게 껐다 켰다 할 때마다 뜨기도 하고 안뜨기도 하더라고요.
당연히, VGA램프(이 모델은 스피커 안 꽂아봐도 되는 거 아시죠??)에 불이 안들어와있고요.
해서, 테스트용 600W 끼니까 역시나 문제 없네요.
선정리 하기 귀찮으니, 주문한 파워 올 때까지 아래 모양으로 버틸 예정입니다.
글카 바뀐거 보이실 거고(남는 파워 안먹는 모델 임시로 꽂았습니다), 팁으로 빨간 타원안에 있는 흰주 캐이블 하나 마련해 두세요. 파워 버튼인데, 버리는 케이스 분해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요래놓고 써도 먼지쌓이는 게 케이스 쓰는 거랑 별반 차이 없어요. 다만, 실수로라도 음료수를 쏟는 날에는 지갑이 아작 나겠죠?
암튼, 580 500W 딱 맞춰 쓰시는 분들 주의 하시라는 얘깁니다.
근데, 이게 다가 아니에요.
재설치 귀찮은(os깔고 각종 프로그램 깔고 등등) 사람인지라, 걍 쓰던 SSD 꽂고 부팅했더니 이런 메시지가 나옵니다.
아무리 저 같은 귀차니즘을 가진 사람이라도, 아마 99%정도는 이걸 볼 확률은 없을 테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간단하게, (정품사용 + 온라인 로그인 + 재설치 안함 + DHCP 서버 없는) 분들만 보시게 될거고, 관리자 로컬 계정 만들어두면 해결됩니다.
추가 설명이 필요하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업데이트 해드릴게요.
로컬 계정 없으면, 귀찮게도 아래처럼 이전 보드에서 작업해야겠죠.
귀차니즘들은 이런식으로 일 처리 합니다.
일단 여기까지.
말씀드렸다시피 벤치마크, 오버클럭은 아래 참고해주세요.
i3가지고 무슨 메인보드 벤치를 합니까.ㅎㅎ
벤치마크
https://ppomppu.co.kr/zboard/view.php?id=review2&no=63209
스크롤 좀 해야 벤치마크 나옵니다.
오버클럭
https://quasarzone.com/bbs/qc_user/views/109795
요것도 좀 내려야 나옵니다.
WIFI 벤치마크는 없는 거 같은데, 아직은 저도 모듈이 없으니 나중에라도 없으면 테스트 해보고 업데이트 해드릴게요.
좋은 하루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