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티비를, 정해진 채널과 콘텐츠를 즐기는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스마트폰처럼 손쉽게 조작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기에 스마트 가전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이러한 현상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대기업 외에 선택지가 없었던 과거에 비해서, 최근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스마트 TV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그러다 보니 최근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형 티비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가운데, 신일전자 75인치 QLED TV STV-75MQAEH68(현재 최저가 828,990원)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어서 소개할까 합니다. 신일전자는 1959년 소형 모터 제조사로 시작했고 국내 선풍기 보급화에 앞장서기 때문에 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QLED TV를 비롯한 다양한 종합가전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신일전자 75인치 UHD TV 제품은 성능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인 요소도 좋아서 거실에 놓고 사용하기에 괜찮습니다. 여기에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으로 장시간 사용해도 전기 사용량이 적다는 점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패널 무상 2년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베젤리스 화면이라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하며 오랜 시간 시청을 해도 발열이 거의 없어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MSTAR MSD 6886 칩셋이 사용되어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고 있는데, 이 칩셋은 가성비가 상당하기 때문에 최근 중소기업 제품들에 많이 탑재가 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부팅 시간 역시 빠른 편입니다.
후면부를 살펴보면, HDMI 2.0 4개, USB 3개 등 4개의 HDMI 2.0 단자를 통한 멀티 커넥트를 지원합니다. 오디오 광출력 단자 등 다양한 외부 인터페이스도 갖추고 있으며 USB 포트를 통한 동영상, 사진 감상도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OS 탑재의 스마트 TV로,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유튜브, 넷플릭스, 왓차 등 3600개의 다양한 앱을 지원합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9버전이지만 금년 2/4분기에 안드로이드 11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제공되는 리모컨은 기본적으로 IR 리모컨 기능도 제공하지만 구글 어시스턴트를 바로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날씨 정보를 듣거나, 연결된 기기를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궁금한 정보를 바로 검색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한 기능도 중요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화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5인치 티비 이 제품은 폭스콘 계열의 샤프사 패널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UHD 4K 3840 x 2160 해상도의 RGB 10bit 패널을 탑재, 광시야각과 높은 색 재현율을 보여주며,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표현해 주는 HDR10 기능을 적용해 넷플릭스나 유튜브는 물론, 최신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와 같은 콘솔기기에서도 선명하고 화사한 화면 표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명암비는 3천 대 1이고 밝기는 330cd/m2로 높은 수준입니다. 그리고 sRGB 150.9%, Adobe RGB 104%, DCI P3 106.9%의 색 재현율을 지원해 실제보다 더 실제 같은 화면 감상이 가능하고 광시야각 지원으로 어느 각도에서 봐도 선명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최대 주사율은 60Hz입니다.
또한, 퀀텀닷 기술을 통해 넓은 밝기 레인지를 활용, 명암비를 향상시켜주며 다양한 컬러 표현을 통해 선명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를 4K로 시청할 수 있는 기본 앱이 설치되어 있는데, 유튜브에서 4K UHD 영상을 검색해서 재생한 화면을 보면 정말 사진을 보는 것 같은 느낌으로 시청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대부분 방송 프로그램들이 HD 화질로 방송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일반 프로그램을 보실 때 이전에 사용하시던 FHD 제품들보다 조금 못한 화질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도 저해상도 영상을 UHD 화질로 보정해 주는 스마트 업스케일링 기능까지 지원하고 있어서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화질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 없이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롬캐스트 빌트인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 사용하는 기기에서 이를 지원하는 앱 등을 이용해서 사진, 동영상, 음악 등 좋아하는 콘텐츠를 바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크롬캐스트는 미지원하는 앱이라면 미러링 기능을 이용해서 볼 수 있습니다. 최신 기술인 블루투스 5.0을 적용하여 해당 기술이 적용된 헤드셋, 모니터, 키보드 등을 사용 시 배터리 사용을 최소화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듀얼 밴드 WiFi 기술도 적용돼 2.4GHz는 물론 5GHz의 빠른 영상 전송이 가능합니다.
2채널 스피커 좌우 10W(20W)의 스테레오 스피커를 달아 기존 단점으로 지적되어온 사운드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는데, 돌비 정식 인증을 받아 사운드를 즐기는 데 있어서 문제 없습니다.
물론 HDMI를 통한 ARC/CEC 기능을 넣어 리모컨을 통해 사운드바 볼륨 및 전원 조작이 가능하니 사운드에 더 신경을 쓰는 분들이라면 별도 사운드바 구매 후 장착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게임 앱을 다운로드해서 즐길 수도 있지만, 각종 콘솔 게임 연결도 지원해서 플스, 닌텐도 스위치 등을 사용하는 분들이 게임용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4K와 HDR10을 지원하기 때문에 깔끔하고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는데, 게임을 해보면 명암비 부분은 확실히 좋습니다. 닌텐도 스위치가 아닌 플스로 게임을 해보면 명암 차이가 확실하기에 더욱 몰입감 있는 게임이 가능할 것입니다.
잔상이나 렉 없이 스피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PC 연결 시 또렷한 화면을 보여주는 크로마 서브 샘플링 4:4:4를 고출력으로 지원하고 있어서 색 번짐과 문자 가독성을 최상으로 조절하여 자연스러운 화면을 제공합니다.
문자가 뭉개지지 않도록 해주는 크로마서브 샘플링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모니터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회사나 매장에서 모니터 대용으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 이용해도 좋습니다.
어떤 제품이든 현명하고 슬기롭게 구매하기 위한 기준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 게 없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찾는다면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다른 가전과 다르게 TV는 단시간 내 제품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파악하기는 힘들 수 있지만, 사용하는 기간 동안에 큰 문제 없이 사용한 점을 기반으로 작성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다나와 기준으로 보면 가격도 100만 원 이하(22년 7월 초 기준)로 판매 중이라는 점에서 가성비 TV 추천 제품으로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