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 드릴 레노버 LEGION 5i Pro 16IAH7H(현재 최저가 2,599,000원)는, 16인치 게이밍 노트북으로,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탑재와 함께, DDR5 메모리와 NVMe M.2 SSD가 탑재된 고성능 제품군인데요. 고클럭의 DDR5 램 메모리를 탑재해, 게임뿐만 아니라, 편집 작업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이며, 윈도우11을 지원해, 보다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RTX™ 3070Ti GPU가 탑재되어, 강력한 게이밍 퍼포먼스를 제공하며, G-SYNC를 지원하는 165Hz의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게이밍 경험에도 신경을 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전 세대보다 얇아진 디자인으로 만나는 레노버 게이밍 노트북은 어떠할지, 저와 함께 레노버 LEGION 5i Pro 7세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죠.
레노버 리전 5i 프로는, 359x264.4x19.9mm의 크기로 제작되었으며,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섀시를 사용해 견고하고, 무채색의 은은한 스톰 그레이 컬러를 사용해, 오염과 얼룩에도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욱 얇아진 두께와 함께, 이전 세대에 사용되었던 심볼 로고와는 다르게, LEGION 영문 로고를 사용해, 게이밍 제품군에 외형적 부담을 줄여, 작업용으로도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했네요.
후면 포트 사용을 위해, 힌지는 볼드 타입이 적용되었으며, 그로 인해, 하단 쪽 베젤이 살짝 넓게 구성되었습니다. 화면은 약 160~170도 정도로 펼칠 수 있네요.
베젤은 약 4~6mm 수준의 나노 베젤이 적용되었으며, 동일 크기 제품 대비, 대화면과 얇은 베젤 적용으로, 게임이나 동영상 시청 중, 상당히 높은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특히, 최대 500nit의 밝기를 제공하며, 안티글레어 처리되어 있어, 강한 햇볕의 실외 환경에서 사용 시에도 눈부심이 덜해, 화면에 집중하기 유리하죠.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WQXGA(2,560x1,600) 해상도를 지원하는 IPS 타입 패널로, 색 영역은 sRGB 100%를 지원합니다. 돌비 비전과 HDR400을 지원하고 있어, 콘텐츠가 제공하는 뛰어난 색감을 가감 없이 구현하기 때문에, 조금 더 넓고 선명한 화면으로 콘텐츠를 즐기고, 또, 제작할 수 있고요.
탑재된 키보드는, 데스크탑 스타일의 풀 키 배열 키보드가 사용되어, 이질감 없는 조작감으로, 능률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RGB 색상의 백라이트를 지원해, 화려함을 더하고 있으며, 밝기 조절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타이핑이 가능하고요.
후면 포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양 측면의 입/출력 포트는 비교적 간소하게 구성되었습니다. 우측에는, 입력장치의 USB 리시버나 이동식 메모리를 연결해 사용하기 좋도록 USB Type-A 단자가 1개 구성되었으며, 프라이버시 셔터를 구성해, 빠르게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좌측에는 상대적으로 오랜 연결이 필요한 썬더볼트 및 DP-ALT를 지원하는 C 타입 단자로, 외부 장치를 위한 출력 포트가 구비되어 있네요.
그 외 대부분의 입/출력 포트는 데스크탑 처럼 모두 후면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데스크 위에서의 안정적인 업무 환경을 위해, 유선 LAN 연결을 통한 직접적인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하며, 전원 단자 등이 구성되어, 노트북 사용 시에도 깔끔한 데스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RTX3070Ti 그래픽카드 탑재로, 발열이 다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레노버 리전 5i 프로 16IAH7H는 7세대로 세대교체를 거듭하며, TGP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준수한 쿨링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모델에 적용된 리전 콜드프론트 4.0은, 전작보다 40% 더 얇은 팬 블레이드로 140% 더 강력한 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터보차지 듀얼 팬과 고효율의 히트파이프로, 칩셋의 발열을 4곳의 통풍구를 통해 빠르게 방출합니다.
탑재된 12세대 인텔® 코어™ i7-12700H의 스펙을 살펴보면, P코어는 4.7GHz, E코어는 3.5GHz까지 동작하는 14코어(6P + 8E) 20스레드(12P + 8E)의 모바일 프로세서입니다. 최대 터보 성능은 약 115W 수준의 고성능 CPU다 보니, 크리에이터와 게이머를 위한 강력한 노트북임을 확인할 수 있죠. 인터페이스 또한, PCIe 4.0과 DDR5를 지원하면서, 상당히 쾌적하고 빠릿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멀티 코어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실행해 봤는데요. CINEBENCH R23에서는 싱글 코어 1,774 pts, 멀티 코어 18,338 pts를 기록했으며, 3DMARK CPU 프로필 테스트에서는, 전체 코어 및 쓰레드 사용 시, 8,340점을 기록하면서, P코어와 E코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해, 상당히 우수한 멀티 코어 퍼포먼스를 이끌어 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RTX3070Ti 외장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살펴봤습니다. 파이어 스트라이크의 경우 그래픽 스코어는 30,534점, 타임 스파이에서는 12,182점을 기록하면서, 동급 제품 대비,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제법 잘 이끌어내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차세대 플랫폼이, 제품의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내면서, 게임 플레이 시, 시스템의 온도가 7~90도까지 다양하게 측정되지만, 발열이 빠르게 전달 및 해소되어, 실제 노트북의 온도는 미지근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키보드 사용 시에도 전혀 부담이 없었습니다.
실제 게임플레이를 통해, 전반적인 성능을 확인해 보면, 클럭이 유기적으로 변동되면서, 순간적인 최소프레임이 상당히 낮게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다만, 프레임 타임 측정을 통한 1% LOW 값을 확인해 보면, 대부분 60 이상으로 확인되어, 추가 쿨링 없는 환경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게임 플레이를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2560x1600 해상도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고사양의 게임의 경우, 고주사율로 원활한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다소 옵션 타협이 필요했는데요. 확실히 RTX3060이 사용된 모델보다, 전반적으로 20프레임 이상 상승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 조금 더 높은 해상도와 옵션으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RTX3070 이상이 탑재된 모델을 권장합니다.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그래픽의 성능도 큰 폭으로 향상되었는데요. 영상 콘텐츠 가속 능력도 같이 향상되어, 그래픽 편집 작업과 인코딩, 그리고 고해상도 영상 컨텐츠 감상에서도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알맞게 사용하면, 전력 소모를 줄이고, 러닝타임을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기반의 게임 플레이도 가능해졌기 때문에, 코어 분배와 메모리 성능 향상, 인터넷 무선 연결 안정성 등, 사용 환경을 가리지 않고, 보다 활용도가 높은 차세대 노트북임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제품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내다 보니, 쿨링팬의 로드율이 상승할수록, 그 소음도 비례하며, 퍼포먼스 모드 적용 시에는, 근접거리에서 약 42dB이 측정되었습니다. 사일런트 모드 적용 시에는 약 24dB로, 실내 소음 환경이 약 21dB인 상태를 감안하면, 무소음 상태와 큰 차이 없는 모습을 보여, 독서실과 같이 조용한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팬 노이즈를 줄였네요.
마지막으로, 레노버 리전 5i 프로 16IAH7H의 러닝 타임을 살펴봤는데요. 3070Ti 모델을 기준으로, 80Wh 대용량 배터리가 내장되었으며, 배터리 사용 모드를 최고 성능으로 적용한 뒤, 화면 밝기 100에서 유튜브 4K 영상을 장시간 시청했을 때, 외장 그래픽 사용 시 약 2시간, 내장 활용 시 약 4시간 가까이 시청할 수 있었고, 사용 환경에 따라, 이는 더 늘거나 줄 수 있습니다. 급속충전을 지원해, 완충에는 약 45분이 소요되었네요.
레노버 노트북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품의 전반적인 관리와 특수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는데요. 제품의 펌웨어 업데이트도 간단하게 진행되며, 개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전체적인 컨디션 관리를 Lenovo Vantage 앱 하나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부스트 클럭과 쿨링팬 속도, 온도 센서 및 작업률 등을 지능적으로 관리하여, 사용자의 환경에 따른 최적의 성능으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특히, 자체적인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조금 더 간편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엔비디아의 배터리 부스트 기능을 활용한다면, 배터리 수명과 그래픽 품질 사이를 잘 조율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요.
이렇게 해서,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레노버 리전 노트북 5i 프로 16IAH7H를 살펴봤습니다. 다양한 작업을 최고의 성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게이밍노트북 라인업으로, 16인치의 대화면과 우수한 품질의 디스플레이로, 콘텐츠를 즐기고, 또, 제작하기가 수월했는데요. 고사양 게임과 영상 렌더링같이, 장시간 동안 높은 성능을 유지해야 하는 작업에서, 강력한 쿨링 솔루션이 이를 뒷받침해 주면서, 크리에이터와 게이머를 위한 고성능 노트북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 관리가 쉽고, 다양한 편의 기능들을 포함한 고성능의 프리미엄 노트북을 찾고 계시다면, 해당 제품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