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기본에 충실한 플라이트 스틱 Thrustmaster T - Flight Hotas 4 다나와 리포터

IP
2022.11.04. 08:52:30
조회 수
26316
18
댓글 수
1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기본에 충실한 플라이트스틱


T - Flight Hotas 4






플라이스틱을 만나다



PC환경에서 콘솔게임을 즐길 수 있는 XBOX 게임패스, 다양한 게임을 경험할 수 있는 스팀과 같은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게임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폭넓어졌습니다. 패키지 제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DLC로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게임일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 관련 주변기기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며 최근들어 게임패드와 같은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플라이트 스틱은 옛날 비행기 슈팅게임 시절의 감성을 이끌어낼 수 있어 다시 조명받는 중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비행기 관련 게임을 보다 즐겁게 보다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플라이트스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첫번째 순서로 기본에 충실하면서 입문용으로 손색없는 Thrustmaster T - Flight Hotas 4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박싱 및 패키지 살펴보기




본격적인 제품 테스트 및 실 사용에 앞에 패키지 언박싱을 진행하였습니다. 비행기를 직접 조정하고 컨트롤하는 제품답게 사이즈면에서 큰 모습을 보여줍니다. 주요 구성품을 살펴보면 메인인 플라이트 스틱을 비롯하여 사용설명서 및 간편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컨트롤러 본체를 비롯하여 사용자를 위한 사용설명서가 제공됩니다. 영문/국문으로 되어 있으며 각 부위별 명칭과 사용하면서 주의사항, 참고사항이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일반적인 게임패드와 다르게 비행기 시뮬레이터, 비행기 슈팅게임 플레이 사용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 전에 주요 내용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hrustmaster T - Flight Hotas 4의 경우 PS4, PS5 공식 라이선스를 획득한 제품입니다. PC뿐만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에 연결 시 호환 관련 문제없이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제품 살펴보기



Thrustmaster T - Flight Hotas 4를 살펴보면 핸들 역할하는 조이스틱만 있는게 아니라 비행기 액셀러레이션을 제어하는 실제 크기의 스로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임패드, 아케이드 스틱에서 볼 수 없는 현실감 돋보이는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탈부착이 가능하여 상황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탈착하게 되면 정격 파일럿 조건을 재현하기 때문에 실제 비행기를 조정하는 듯한 모습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에이스컴뱃처럼 아케이드 장르의 게임을 즐기기 적합한 외관을 하고 있습니다. 상세 기능설정 및 버튼 활용이 필요한 MS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같은 시뮬레이션 장르에서는 실 사용 시 2%의 아쉬움이 있습니다.





플라이트 스틱이다보니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중고급형 아케이드 스틱과 비슷한 수준의 크기를 하고 있습니다. 가로 350mm, 세로 200mm, 높이 225mm이며 무게는 2.5kg입니다. 생각보다 공간 차지를 많이 하기 때문에 PC에서 사용 시에는 어느 정도의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입문용 겸 보급형제품이지만 전체적인 제품 마감에서는 완성도 높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인쇄된 부분도 깔끔하며 조립 상태면에서도 양호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군더더기 없으며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로틀 및 스틱 살펴보기



제품에 탑재된 스로틀의 경우 실제 크기로 구현되어 있어 한손으로 자연스레 그립되는 건 물론 상황에 맞춰 액셀러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고급형 모델 대비해서 부드러우면서 매끄럽지 않지만 손쉽게 가속제어를 할 수 있어 비행기 게임 중 에이스컴뱃과 같은 아케이드 요소가 강한 게임에는 적합합니다. 








비행기 핸들을 담당하는 스틱 또한 한손으로 자연스레 그립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안정적이면서도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서포트합니다. 


수직 축 주위를 선회하는 방향타 기능을 갖추고 있어 360도 자유 자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마우스/키패드로 할 수 없는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게임 플레이 시 몰입감을 더합니다.


다만, 전반적인 움직임이 투박하고 세밀한 조정면에서 정확도가 아쉽습니다. MS플라이트 시뮬레이터 플레이 시 착륙을 할 때 원하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거나 위치 이동 시 원하는 만큼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버튼 살펴보기





해당 제품은 PS4/PS5 공식인증을 받은 제품이다보니 버튼 명칭이 듀얼쇼크 버튼 명칭으로 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에서 볼 수 있는 □, △, X, ○ 버튼을 비롯하여 L1, L2와 같은 트리거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식 인증받은 콘솔 게임 관련해서는 최적의 버튼 배치이지만 PC 또는 다른 콘솔기기와 매칭 했을 때는 키 배치 또는 지원되는 부분이 아쉽습니다.


안정적인 플레이를 위해 실제 사용되는 12개의 동작버튼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비행기 가속을 담당하는 스로틀을 보시면 게임패드 기본 버튼과 함께 R2, L2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손잡이 뒷면에는 항공기에서 파일럿이 사용하는 러더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수직축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는 스티어링을 돌릴 수 있습니다.







비행기 핸들에 담당하는 트위스팅 플라이트스틱의 경우 L1, L3, R3, L1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Rotate View 스틱도 포함되어 MS플라이터 시뮬레이터 플레이 시 비행기 주요 계기판 및 기능 선택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사출 상태가 좋다보니 버튼 마감 관련하여 군더더기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버튼 클릭 시 감도 및 반응 속도가 준수한 수준입니다.


다만, 버튼 감도가 조금 딱딱한 면이 있어 일반적인 조이스틱과 다르게 비행기 조정을 위한 제품이다보니 장시간 사용 시에는 손가락 전체가 피로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가기능 살펴보기




해당 제품은 USB 연결을 통해 콘솔기기 및 PC 환경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케이블 길이가 약 2m 정도라서 어디든 거치해서 사용해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제품 하단에는 케이블 정리 공간이 있습니다. 제품을 연결하여 사용 시 선을 보다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어 사용 시 편리함을 더합니다.





분해/조립을 위한 공구가 기본으로 제공되어 내부를 확인하거나 제품 상태 체크 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스틱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물리적인 다이얼이 하단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스틱을 잡고 움직일 때 부드럽게 하고 싶거나 어느 정도 강도를 유지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형태로 구분되어 있으며 강도 조절 시 해당 방향에 맞춰 돌리면 됩니다.





실 사용 및 게임 테스트



Thrustmaster T - Flight Hotas 4가 가진 매력을 확인하기 위해 실 사용 테스트 및 게임 테스트를를 진행합니다. 


게임 테스트의 경우 시뮬레이션 장르인 MS플라이트 시뮬레이터와 아케이드 장르인 에이스컴뱃7을 플레이하였습니다.


실 사용 테스트의 경우 스틱 관련 조작성/조작감, 버튼 관련 조작성/조작감과 기타 전반적인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본격적인 제품 사용에 앞서 Thrustmaster 홈페이지에서 플라이트 스틱 전용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및 설치합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되지 않으면 게임 플레이 시 인식을 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과정은 필수입니다.






▲ 비활성화 상태




▲ 활성화 상태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윈도우 장치 및 프린터 항목에서 설치된 장비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태 LED를 통해 활성화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설치 단순 연결만 했을 경우 LED가 빨간색이며 플라이트 스틱이 활성화되면 초록색으로 변경됩니다.





윈도우 장치 및 프린터에서 기본 장치가 아닌 멀티미디어 장치로 인식합니다. 게임 컨트롤러 속성으로 이동하면 스로틀 부분과 조이스틱, 버튼 관련하여 동작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제품 펌웨어 버전도 확인 및 업데이트도 가능하여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사용 전에 필수적인 사항인만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아케이드 장르 - 에이스컴뱃 7


게임 테스트 관련해서는 앞선 소개한것처럼 아케이드 장르와 시뮬레이션 장르로 구분하여 테스트하였습니다.


아케이드 장르 게임은 에이스컴뱃 7을 플레이하였습니다. 해당 게임은 PS2 시절부터 즐겨했던 게임이며 오랜만에 플레이해봅니다. 기본적으로 슈팅게임의 정석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보니 전반적인 플레이 난이도가 높지 않습니다.





해당 게임의 경우 기본적으로 플라이트 스틱인 Thrustmaster T - Flight Hotas 4를 완벽하게 인식합니다. 비행기 이륙 시 움직임, 공중에서도 이동 또는 목표물 공격/찾는데 있어 스릴감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게임패드 또는 마우스/키보드 사용할 때와 다르게 좀 더 몰입감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며 자연스레 흥미를 더합니다.


운항 중에 플레이 화면 전환, 목표물 확인 시 미사일 공격 등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입문용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다보니 가볍게 사용하는데 있어서는 적합합니다.







▲ 비행시뮬레이션 장르 - MS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실제 비행기를 조정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MS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를 플레이하였습니다. 비행기 관련 게임 중에서도 꼭 해보고 싶은 게임이었는데 플라이트 스틱을 사용해보니 해보니 마우스/키보드로 플레이하는 것과 차원이 다른 매력을 보여줍니다.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 플라이트부터 비즈니스 모드, 트레이닝 모드까지 다양하게 즐겨봅니다. 디스커버리 플라이트의 경우 주요 관광지, 도심을 비행하면서 이곳저곳을 구경합니다. Thrustmaster T - Flight Hotas 4를 가지고 직접 조정하면서 다녀보니 파일럿이 되어서 하늘을 날아다니는 듯한 느낌을 듭니다. 직접 조정하면서 자유로운 방향전환이라든지, 속도 조절 등이 가능하다보니 자연스레 게임에 빠져들게 합니다.


비즈니스 모드의 경우 실제 비행기 조정을 해볼 수 있는 모드이며 이륙부터 이동, 착륙까지 다양한 부분을 경험합니다. 이륙부터 이동하는데 있어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자동운항 부분에서도 괜찮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세밀한 컨트롤 또는 착륙같은 부분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이드에 맞춰 움직이지만 조금씩 움직임이 틀어지면서 착륙지에서 벗어나거나 버튼 실수를 하는 등 아케이트 장르에서 경험했던 것과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2%의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MS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를 즐기는데 있어 충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마우스/키보드에서 경험할 수 없는 비행기 조정하는 즐거움이 있으며 실제 비행기를 운항하면서 세계 이곳저곳 여행하는 느낌을 제대로 전달합니다. 게임 관련 입문자라든지, 플라이트 스틱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MS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의 경우 XBOX 게임패스 얼티밋에서 클라우드 게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공식 지원되는 컨트롤러를 활용하면 별도 패키지 설치 없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Thrustmaster T - Flight Hotas 4의 경우 컨트롤러 지원 리스트에서는 포함되지 않아서 클라우드 형식으로는 즐길 수 없습니다. XBOX 게임패스 접속하시면 컨트롤러가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공식 리스트에 없는 관계로 플레이를 위해선 패키지 설치가 필수입니다. 패키지 설치 후 컨트롤 관련 옵션을 살펴보면 연결된 컨트롤러에 대한 정보 및 설정이 가능합니다.




▲ 스로틀 및 스틱 관련 조작성 및 조작감


스로틀과 스틱관련 조작성과 조작감을 살펴보면 마우스/키보드에서 경험할 수 없는 매력을 선사합니다. 실제 비행기를 조정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건 물론 다양한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핸들과 가속 부분이 분리되어 있는만큼 양쪽으로 고르게 활용하면서 내가 원하는 방향이로 이동하거나 상황에 맞는 대처가 가능합니다. 정확한 키 입력이 가능하며 관련 기능 키가 모두 배치되어 있어 비행기 제어가 훨씬 편리합니다.


단, 보급형 제품이다보니 세밀한 컨트롤이 필요한 부분에서도 아쉽습니다. 정밀한 컨트롤이 필요한 시뮬레이션 장르 플레이 시 내가 원하는 만큼의 세밀한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전반적인 조작감이 투박하다보니 랜딩을 하거나 세밀한 목표 조정을 할 때 원하는 만큼 설정되지 않습니다. 






 버튼 관련 조작감


해당 제품은 비행기 관련 게임 플레이 시 필요한 버튼이 다 배치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인 설정없이 기본 탑재된 버튼으로 필요한 부분을 적시적소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줌인아웃이라든지, 목표물 설정, 미사일 발사, 운항 중 기능설정 및 변경 등 다양한 부분을 마우스 없이 버튼만으로 모든걸 해결합니다.


듀얼 러더 시스템이 있다보니 수직축으로 스티어링하거나 급작스러운 선회를 할 때 유용합니다. 시뮬레이션 장르보다는 아케이드 장르에서 돋보이는만큼 마우스/키보드로 경험했던 느낌과 다른 매력을 선사합니다.




 제품 완성도


제품 자체가 기본적으로 무겁고 크다보니 격하게 움직이거나 조정을 해도 흔들림없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합니다. 빠르게 움직여도 변화가 크게 없어 비행기를 컨트롤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주요 키 입력 관련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인풋렉없이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색다름을 선사합니다 .다만, 진동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듀얼쇼크처럼 중요 순간에 진동을 경험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제품 총평



Thrustmaster T - Flight Hotas 4의 경우 전문가용 수준의 제품이기 보다는 비행기 게임 관련 입문자를 위한 제품입니다. 입문자용이지만 기본적인 부분이 충실한만큼 별도 설정없이 간편하게 사용가능하며 비행기 관련 게임을 즐기는데 도움을 줍니다.


게임 플레이 시 흥미를 충분히 유발시킬 수 있을정도의 조작감과 조작성을 제공합니다. 조작감이 조금 투박한 면이 있긴 하지만 게임패드, 마우스/키보드에서 구현할 수 없는 스킬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운항 관련 스킬습득, 기술연마 등 다방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스로틀 크기가 실제 비행기에서 사용하는 크기라서 한손으로 잡고 속도 제어하는데 있어 편리합니다. 상황에 따라 플라이트 스틱을 탈부착할 수 있어 최적의 사용 환경을 맞출 수 있습니다. 듀얼 러더 시스템이 적용되어 보다 다양한 비행기 스킬 사용이 가능한 점이 매력적이긴 합니다. 


다만, 전반적인 버튼 배치가 PS4/PS5 게임에 특화되어 있다보니 에이스컴뱃7과 같은 게임에는 적합하지만 MS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와 같은 게임에는 실 사용 시 불편함이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키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기본적인 키 설정은 필수이며 상세 부분을 활용하는데 있어 아쉬움이 있습니다. 


전반적인 조작감 및 버튼 조감이 투박하고 세밀하지 않아서 정교한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에이스컴뱃처럼 아케이드 장르의 게임에서는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비행기 게임이 선사하는 스릴을를 즐길 수 있습니다. MS플라이트 시뮬레이터처럼 시뮬레이션 장르의 게임에서는 이륙하다가 충돌하던지, 착륙하다가 경로를 이탈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입문용이다보니 전문가용 처럼 매끄럽고 부드러운 컨트롤은 힘들지만 비행기 게임이 선사하는 재미를 즐기는데 있어서는 충분합니다. 마우스/키보드를 사용하는 것과 다르게 직접 조정하는 느낌을 들게 하며 경험하지 못한 스릴을 선사합니다. 라이트 유저들 또는 비행기 게임을 처음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합니다.





▶ 디자인 및 물성평가

(별점 평가 5점 만점 기준)


1) 언박싱/패키지 구성요소 - ★★★★

내부 보충재가 잘 되어 있어 외부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해줍니다.


2) 스틱/방향입력의 물성(소재의 고급감, 마감상태) - ★★★★

축 고정 상태라든지 스틱 및 스로틀에 적용된 소재가 준수하여 그립 시 불편함은 없습니다. 전반적인 마감 상태 또한 우수하여 깔끔합니다.


3) 버튼의 물성(소재의 고급감, 마감상태) - ★★★★

실제 사용하는 12개 버튼이 다 내장되어 있어 전반적인 마감 상태가 깔끔합니다.


4) 그외 다른 부위의 물성이나 특징 - ★★★★

스로틀, 스틱 관련하여 마감이 우수하여 준수한 그립감과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분리가 가능하여 상황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5) 전체적인 빌드 퀄리티 - ★★★★

보급형 제품이지만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마감이 인상적이며 기본적으로 갖춰야한 부분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 조작성 및 기능평가

(별점 평가 5점 만점 기준)


1) 스틱의 조작성과 조작감 - ★★★

스로틀과 스틱 부분의 경우 입력 관련하여 준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세밀한 컨트롤을 할 때에는 투박함이 있어 부드럽게 진행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케이드 외 시뮬레이터 게임을 할 때 원하는 만큼의 조작이 되지 않습니다.


2) 버튼의 조작성과 조작감 - ★★★

비행기 게임 플레이 시 필요한 버튼이 다 배치되어 조작성에서는 만족스러움을 더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버튼 강도가 커서 장시간 사용 시 피로함이 더해집니다. 버튼감이 투박하게 눌리는 형태라서 컨트롤 시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3) 기타 기능평가 - ★★★★

드라이버를 지원하고 있어 제품 펌웨어 업데이트 및 설정하는데 있어 편리합니다. 


4) 연결 편의성 및 안정성 - ★★★

드라이버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윈도우 환경 사용이 가능하며 컨트롤러 속성에서 손쉽게 테스트 가능합니다. PC, PS4/PS5에서 구동하는데 문제없으며 기본적인 게임에서는 다 인식됩니다. 단, XBOX 게임패스 클라우드에서는 컨트롤러를 지원하지 않아서 클라우드 게임 플레이가 불가합니다.


5) 게임 몰입감이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가? ★★★★

보급형 제품이지만 비행기 관련 게임 플레이 하는데 있어 실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핸들 부분과 가속부분을 별도로 하기 때문에 비행기 제어 시 원하는 스타일로 자유롭게 제어합니다. 


비행기를 직접 움직이는 듯한 모습을 연상케하여 몰입감을 더하며 실력 관련해서 많은 부분애서 영향을 줍니다. 진짜 비행기게임을 즐기고 싶을 때 꼭 필요한 요소이며 게임즐기는 재미를 더합니다. 더 높은 실력향상을 위해서는 고급형으로 가는게 맞지만 처음 게임을 접하거나 입문용으로 쓰고 싶은 분들에게는 적합합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꿈꾸는여행자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간단 사용기 ASUS ROG Astral LC 지포스 RTX 5090 OC D7 32GB 구매후기 (1)
간단 사용기 필립스 에브니아 27M2N5501 사용기 (3)
간단 사용기 오디세이 OLED G8 S27FG810 4K 240Hz 사용기 (3)
간단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4 S25BG400 모니터 구매후기 (3)
사용기 구글 5.0 최신, AS는 무상5년, 가성비 43인치 좋은 중소기업 스마트 TV 추천 이스트라 AN437UHD (3)
사용기 [제작기] 모듈형 스틱박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6) 다나와 리포터
간단 사용기 크로스오버 27GSA9 Fast-iPS 200UP Ai게이밍 무결점 간단 사용기 (3)
사용기 갤럭시 지포스 RTX 5080 White OC D7 16GB 화이트 에디션으로 돌아온 최강성능의 그래픽카드 (4)
사용기 크로스오버 27QR924 무결점 모니터 사용기 (4)
간단 사용기 크로스오버 279QA9 – Mac mini M4와의 조합 (3)
사용기 가성비 어항케이스의 새로운 강자, RX400 Quiet BTF 탄생 (8)
사용기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추천, 한성 TFG27Q18PM576Z 리뷰 (5) 다나와 리포터
간단 사용기 크로스오버 27UA759 사용 후기 – 가성비 좋은 27인치 4K 모니터 찾는다면 이거 추천! (3)
사용기 ASUS ROG PC 셋팅 제품 리뷰 입니다. (4)
사용기 MANLI 지포스 RTX 5080 Stellar OC D7 16GB 대원씨티에스 후기 (4)
사용기 MANLI 5080 네뷸라 괜찮네요 (5)
사용기 이코노미쿠스 노트북 파우치 거치대(13/13.3/14인치용 카멜 색상) (2)
사용기 5090 사서 Ai 그림 뽑기 / ZOTAC RTX 5090 SOLID OC 리뷰 (4)
사용기 MSI 모니터 MPG 321URXDN QD-OLED 사용 후기 (3)
간단 사용기 필립스 345m2r 모니터 구매후기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