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라이프입니다. 이번에는 Z690 DDR4 가성비 메인보드 MSI PRO Z690-A WIFI DDR4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가장 최상위 칩셋인 Z790의 경우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선뜻 구매하기가 쉽지가 않은데, Z690의 경우 LGA1700 소켓을 사용하고 있어서 바이오스만 업데이트하면 최신 인텔 13세대 CPU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텔 13세대 CPU 사용시 호환성 문제는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 사양
2. 제품 박스와 구성품
구성품은 메인보드, 퀵 인스톨 가이드, 제품 보증 카드, SATA 케이블 x 2, Wi-Fi 안테나, I/O 쉴드, M.2 나사 스탠드오프 세트, M.2 클립 x 2, 드라이버 CD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3. 제품 외형
MSI PRO Z690-A WIFI DDR4 메인보드는 305 x 244mm의 ATX 폼팩터로 6겹의 검정색 회로 기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GB 조명과 같은 화려한 기능은 없지만 대형 VRM 히트싱크가 돋보입니다. 후면에는 타사 제품과 달리 조금 색다른 부분이 있는데요.
메인보드 장착시 케이스의 스탠드 오프로 인한 회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스탠드 오프 금지 구역을 따로 표시하였습니다. 또한, 나사 구멍 주위에는 보호 페인트가 인쇄되어 있어서 부품이 긁히거나 손상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려는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입맛에 맞는 시스템 용품들을 장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팬 커넥터를 지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PU 쿨링팬 헤더 1개, 수랭쿨러 사용자를 위한 펌프 헤더 1개, 시스템 쿨링팬 장착용 헤더 6개를 합하여 총 8개의 헤더를 가지고 있습니다. RGB LED 스트립, 쿨링팬, VGA 카드 등 조명 효과를 동기화하여 LED 기능을 컨트롤할 수 있는 5V 헤더 2개, 12V 헤더 1개가 제공됩니다.
주요 구성품 중 어딘가에 문제가 생겼다면 'EZ Debug LED'를 통해서 문제의 원인이 일어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방열판 및 전원부 구성
과부하가 걸리는 작업을 장시간 진행할 때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발열을 억제 및 해소하기 위해 전원부에는 대형 히트싱크와 써멀 패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M.2_1 슬롯에는 SSD 사용시 뱔열로 인한 성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전용 써멀 가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12V 전압을 각 부품이 필요하는 전압으로 변화하는 기능을 하는 PWM 컨트롤러는, Richtek의 듀얼 채널 컨트롤러인 RT3628AE 칩셋이 사용되었습니다. 더블러 구조로 모스펫 드라이버가 1페이즈가 아닌 2페이즈씩 분배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인터넷 및 오디오 칩셋
이더넷은 최대 2.5 Gigabit를 지원하는 인텔 I225V 칩셋이 사용되었습니다.
본 제품은 와이파이 6 규격을 지원하는 인텔 AX210 Wi-Fi 무선 모듈이 내장되어 있어서 유선으로 연결하지 않아도 무선으로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 5.2를 지원해서 스마트 기기와 페어링하여 PC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디오는 Realtek의 ALC897 칩셋과 사운드 보강을 위한 별도의 오디오 캐패시터가 적용되었습니다. 신호 간섭을 줄이기 위해 별도의 레이어 처리가 되어있는데 S/PDIF 헤더는 없어서 디지털 오디오 출력은 불가합니다.
6. 벤치마크
다음은 CPU Lite Load 기능에서 디폴드 모드인 'Mode 9'와 'Mode 5'로 변경했을 때, 렌더링 도구인 블렌더(Blender) Classroom 데모와 Cyberpunk 2077을 구동 했을 때 CPU 코어 클럭(P-core 0)의 변화를 살펴봤습니다. Mode 5로 변경했을 때 CPU 코어 클럭 유지력이 더 길었고, 온도 또한 약 8'C 정도 하락하였습니다.
다음은 CPU의 전압 변동폭을 살펴봤습니다. CPU Lite Load를 'Mode 5'로 변경하였을 때, 전압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CPU의 소비 전력을 살펴봤습니다. CPU Lite Load를 'Mode 5'로 변경하였을 때, 소비 전력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험을 마무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