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 레모 오션드럼 12인치 스탠다드 ET-0212-00
연주를 할 때 효과음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악기는 다양합니다.
윈드벨, 쉐이커, 휘슬, 카림바, 귀로 등 매우 많은 종류와 효과들로 나눠지기도 하고요.
저 또한 다양한 악기들을 사용하고 있고 효과음을 위해 별도로 사용하는 것들도 많은데 필요에 따라 구매하다 보니 아직 흔하게 가지고 있는 악기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오늘 리뷰할 오션드럼 같은 악기도 그중 하나입니다.
제가 구매한 오션드럼은 REMO 사에서 출시한 레모 오션드럼 12인치 스탠다드 제품입니다.
이 악기는 바닷소리, 흔히 파도소리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하는 악기입니다.
레모 오션드럼 12인치 스탠다드 제품을 손에 들고 흔들어 파도소리를 낼 수도 있으며 손이나 말렛으로 두드리며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흔들어 쉐이커처럼 사용할 수도 있는 양면 프레임의 드럼이죠.
연주용으로도 사용하지만 레크리에이션이나 교육, 그리고 전문적인 음향 효과 애플리케이션 용으로도 쓰이고 있고요.
제가 구매한 제품은 편하게 휴대하고 다니기 좋은 12인치 사이즈의 제품이지만 16인치, 그리고 22인치 등 다양한 크기의 오션드럼들이 있습니다.
사이즈가 클수록 내부에 있는 쇠구슬이 굴러다니면서 더 크고 강한 파도소리를 길게 낼 수도 있지만 그만큼 보관하거나 이동할 때 불편하긴 합니다.
저처럼 다른 주악기를 사용하다가 짧게 효과음을 위해 사용할 경우에는 12인치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고요.
레모 오션드럼은 Clear Mylar 공명 드럼 헤드와 Acousticon® 쉘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손으로 든 상태에서 천천히 원형으로 기울이면서 연주하면 바다에서 들려오는 파도소리 느낌이 나는 사운드가 전해져옵니다.
한쪽 면이 클리어 헤드로 되어 있다면 반대쪽은 가죽으로 되어 있어 방향에 따라 다른 느낌의 사운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이내믹할 정도의 큰 변화가 있는 건 아니지만 미세한 차이의 사운드 효과가 필요한 환경에서는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가죽으로 되어 있는 면은 손이나 말렛으로 두드리며 연주할 경우 가죽 타악기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운드를 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투명한 헤드는 드럼피를 두드리면 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 들고요.
아무래도 드럼과 비슷하지만 다른 이유는 오션드럼은 조율을 할 수 있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처음 만들어진 마감 상태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별도의 하드웨어를 사용해 고정하는 방식이 아닌 부착 방식이라 조금은 마감 면에서 아쉬운 점이 보이는데요.
실제로 연주를 할 때는 크게 이상이 없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로 두드리는 용도보다 효과음을 표현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죽이 늘어나거나 할 염려도 적고요.
12인치 사이즈의 오션드럼이 좋은 점은 한 손으로 사용해도 크게 무리가 없다는 점인데요.
연주를 하다 보면 동시에 2개 이상의 악기를 연주할 때가 있습니다.
아무대로 규모에 따라 연주할 사람은 한정되어 있는데 음악적 표현을 위해 필요한 효과음들이 많을 수 있으니까요.
짧게나마 레모 오션드럼 12인치 스탠다드 ET-0212-00의 사운드가 어떠한 느낌인지 알 수 있도록 영상으로 올려봤는데요.
실제로는 음의 세기와 길이 등을 신경 쓰며 연주하기 때문에 그냥 안에 있는 쇠구슬이 굴러다닐 때 어떠한 소리가 나는지 정도로 들으시면 됩니다.
오션드럼은 주로 바다에서 들리는 파도소리를 내는 효과음 악기로 사용되는데 연주를 하다 보면 음악의 컨셉, 포인트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되곤 합니다.
그렇다고 한 곡을 연주할 때 오션드럼만 계속 사용하지 않고 레인스틱이나 윈드차임 등 다양한 악기들을 함께 사용하고 있네요.
아무래도 일반적은 효과음 악기로 많이들 아시는 건 심벌이겠지만 조금 더 세부적으로 나누면 다양한 용도와 생김새의 악기들이 있습니다.
특히, 오션드럼처럼 타악기의 종류는 무궁무진해 음악을 주업으로 하는 저 또한 처음 보고 신기해하는 악기들도 많습니다.
전문적인 음악 연주를 위해 악기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음악 교육이나 음악 치료 등 여러 용도로도 사용되고 요즘은 집에서 장난감처럼 쉽게 접할 수 있는 부분도 있어 길을 걷다 악기사가 보이면 가볍게 악기 소리들을 접해보시는 것도 일상에 색다른 재미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오션드럼도 다양한 가격대와 메이커 제품들이 있어 오르프 음악용으로 집에서 가지고 놀아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거 같네요.
직접 제품을 구매하여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