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대비 노트북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휴대성입니다. 데스크탑의 경우 들고 다닐 수 없지만 노트북은 자유롭게 들고 다닐 수 있어 공간적인 제약이 없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특히, 보다 가벼운 무게와 작은 부피를 가진 노트북은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텔® Evo™ 플랫폼 노트북의 경우 준수한 성능과 휴대성에 강점이 있는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인 LG전자 LG 2022 그램16 16Z90Q-GA76K(현재 최저가 1,927,543원)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펙
프로세서 : 12세대 인텔® 코어™ i7-1260P
메모리 : LPDDR5 16GB
저장 장치 : NVMe SSD 512GB
그래픽카드 : 인텔® Iris® Xe Graphics
디스플레이 : 16인치, 2560*1600(WQXGA)
두께 및 무게 : 16.8mm, 1.199kg
LG 2022 그램16 16Z90Q-GA76K은 16인치 노트북으로 16.8mm의 얇은 두께와 1.199kg의 가벼운 무게가 가장 큰 특징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큰 화면 사이즈를 가졌음에도 얇은 두께 및 가벼운 무게 덕분에 다양한 장소에서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인텔® Evo™ 플랫폼 노트북인 만큼 프로세서로는 12세대 인텔® 코어™ i7-1260P가 사용되었고 그래픽카드는 인텔® Iris® Xe Graphics이 적용되었습니다. 그 외에 LPDDR5 메모리와 NVMe SSD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작업에서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의 해상도 역시 일반적인 FHD 대비 더 높은 WQXGA(2560*1600)이 적용되어 있으며 DCI-P3의 색역을 지원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작업에서도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박싱
LG 2022 그램16 16Z90Q-GA76K 상자에는 별다른 문구 없이 상자 가운데 쪽에 gram 정도만 적혀있습니다.
상자를 개봉하면 구성품이 가지런히 포장되어 있으며 박스를 포함해 틀까지도 플라스틱이 아닌 종이로 되어 있는 것이 소소한 특징입니다.
구성품은 노트북 본체를 제외하면 매뉴얼과 PD 충전기로 되어 있는데, 충전기의 부피 자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역시 휴대 시 보다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PD 충전기이기 때문에 다른 기기를 충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살펴보기
LG 2022 그램16 16Z90Q-GA76K의 위쪽입니다. 표면은 무광에 하얀색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가운데 쪽에 gram이 적혀있는 깔끔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바닥 면에는 안정적인 사용을 위한 미끄럼 방지 패드 및 쿨링을 위한 통풍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힌지 뒤쪽에도 쿨링을 위한 통풍구가 적용되어 있어 얇은 노트북 내에 최대한의 통풍구를 확보한 모습입니다.
노트북 옆면인데 매우 얇은 두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두꺼운 쪽을 기준으로 해도 16.8mm 수준의 두께를 가지고 있어 휴대하기에 부담이 없는 편입니다.
단자들 역시 옆쪽에 모여있는데, 오른쪽에는 마이크로 SD, USB 2개, 켄싱턴 락이 있고 왼쪽에는 HDMI, USB-C 2개, 오디오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HDMI 단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총 4개의 USB 단자가 있기 때문에 충분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USB C의 경우 썬더볼트™ 4 지원으로 4K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하며 PD 충전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USB C 단자 2개 모두 PD 충전이 가능해 해당 부분에 신경 쓸 필요가 없으며 동봉된 충전기가 아닌 다른 PD 충전기를 활용해서 충전하는 것도 가능해 휴대 시 보다 가벼운 충전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USB만으로 다양한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큰 매력입니다.
휴대성이 좋은 노트북답게 디스플레이 배젤도 상당히 얇은 편이라 노트북 크기 대비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상당히 큰 편입니다.
디스플레이 위쪽에는 웹캠이 적용되어 있는데, 해당 웹캠을 사용해서 화상회의 및 통화에 이용이 가능하며 얼굴 인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 로그인(Windows Hello) 등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AI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하고 있어 화상 회의 등을 이용할 때 주변 잡음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LG Glance by Mirametrix®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그 외에도 시선 감지를 통한 마우스 커서 옮기기나 창 옮기기 등도 가능하기 때문에 폭넓게 해당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6인치 노트북답게 숫자패드까지 모두 적용된 형태의 키보드가 사용되었으며 소음이 매우 적은 펜타그래프 방식 키보드입니다. 그리고 키보드 백라이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백라이트를 사용하여 자판의 시인성을 높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아래쪽에는 터치패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노트북의 디자인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편으로 대부분의 사용자가 큰 호불호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어 휴대성이 중요한 분들에게 아주 좋은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능
LG전자 LG 2022 그램16 16Z90Q-GA76K은 인텔® Evo™ 플랫폼 노트북으로 12세대 인텔® 코어™ i7-1260P와 16GB의 메모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인텔® Iris® Xe Graphics가 적용되어 있으며 저장 장치로는 PCIe 4.0 NVMe SSD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SSD의 경우 삼성 PM9A1으로 980 pro의 OEM 버전입니다.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반 노트북으로 프로세서뿐만 아니라 메모리, VGA, 저장 장치도 좋은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프리미엄급 효율적인 멀티태스킹 환경에 적합한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대표적인 CPU 벤치마크인 시네벤치 R23과 CPU-Z입니다. 전력 소모가 적은 모바일 프로세서임에도 과거에 출시한 데스크탑 프로세서와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준수한 성능의 프로세서가 적용된 만큼 멀티태스킹이나 멀티미디어 작업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의 경우 PCIe 4.0을 지원하는 만큼 저장 장치 역시 PCIe 4.0 NVMe SSD가 적용되어 6000MB/s의 매우 빠른 연속 읽기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우 빠른 읽기 속도를 지원하는 만큼 로딩 속도 등이 거의 없이 쾌적한 노트북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그래픽 벤치마크 툴인 파이어스트라이크 결과인데 그래픽 스코어 3400점 가량이 나왔습니다. 내장 그래픽임을 감안하면 준수한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U 성능을 대변하는 피직스 스코어의 경우 약 10000점 정도가 나왔는데 역시 준수한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
Intel® Evo™ 기반 노트북인 만큼 가벼운 무게임에도 준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는데, CPU의 성능은 충분히 괜찮은 편이라 CPU의 부하가 큰 다양한 작업에서도 충분히 역할을 할 수 있는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벤치 테스트에서의 CPU 온도도 90-95도 수준으로 두께에 비하면 비교적 준수한 편입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벤치마크 프로그램에 비해 부하가 적은 것을 감안하면 실사용 환경에서 CPU 온도 95도를 넘는 경우는 많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충전 및 배터리
충전의 경우 동봉된 PD 충전기나 다른 PD 충전기를 통해 가능하며 노트북 왼쪽에 있는 USB C 단자 2개 중 1개를 사용하면 됩니다. 동봉된 충전기의 경우 최대 65W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용으로 사용하는 40W급 PD 충전기를 사용해도 웹서핑이나 사무작업 등에서는 부족함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고효율 배터리가 적용되어 배터리 사용 시간은 상당히 준수한 편인데 밝기 70%, 사운드 15, 유튜브 영상 연속 재생 기준 10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한 만큼 사무 작업이나 웹서핑 등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충전기를 함께 휴대하지 않아도 부족함 없는 배터리 시간을 보여줍니다.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LG 2022 그램16 16Z90Q-GA76K의 큰 장점 중 하나인데, 350니트의 밝은 밝기, 2560*1600 해상도가 적용되어 비교적 밝은 환경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며 광시야각이 적용되어 있어 시선과 디스플레이가 수직이 아닌 환경에서도 좋은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디스플레이의 색역이 일반적인 sRGB가 아닌 DCI-P3을 지원해 보다 넓은 색 공간을 지원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작업을 하는 경우보다 정확한 색상 선택이 가능한 것도 장점입니다.
사용
LG 2022 그램16 16Z90Q-GA76K의 경우 제조사에서 몇 가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는 LG Smart Assistant와 LG Glance by Mirametrix®이 있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들을 통해서 소음 제거, 시선 인식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는 만큼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해 주면 훨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시야각이 좋고 밝기 역시 좋은 편이기 때문에 웹서핑이나 사무작업을 쾌적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PCIe 4.0 NVMe SSD가 적용된 만큼 다양한 작업을 할 때의 로딩 속도도 적어 일의 능률도 올라갑니다.
화면 분할 기능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하는 경우보다 효율적으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인스턴트 웨이크를 지원하기 때문에 절전모드를 해체 후 1초 이내에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좋은 디스플레이를 가진 만큼 영상 감상에서도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색감이나 시야각 밝기, 해상도 모두 우수하기 때문에 다양한 영상을 쾌적하게 감상할 수 있는 것이 아주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넌글레어 패널이 적용되어 있어 어두운 화면에서도 주변 반사가 최소화되어 화면 자체에 보다 몰입할 수 있다는 점도 소소한 장점입니다.
인터넷의 경우 약 3배 더 빠른 인텔® 와이파이 6E를 지원하기 때문에 고해상도 영상 재생도 끊임없이 쾌적하게 가능하며 그 외에도 화상회의, 화상 통화 등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작업
12세대 인텔® 코어™ i7-1260P와 적용된 메모리의 성능이 준수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문서 작업 외에 멀티미디어 작업 역시 충분히 가능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도 멀티미디어 작업에 적합한 높은 해상도와 DCI-P3의 색 공간을 지원하는 만큼 휴대하면서 멀티미디어 작업을 원하는 분들에게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라이트룸 클래식을 이용하여 사진 보정 및 변환을 진행해 보았는데, 2400만 화소의 RAW 파일 10개, 1600만 화소의 RAW 파일 30개를 jpeg 품질 100으로 변환하는데 약 17초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데스크탑과 비교해도 전혀 밀리지 않는 수준이기 때문에 사진 보정이나 영상 편집 등을 휴대하면서 하려고 하는 분들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인텔® Evo™ 플랫폼 노트북 LG전자 LG 2022 그램16 16Z90Q-GA76K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인텔® Evo™ 플랫폼 노트북의 경우 휴대성과 성능을 모두 챙긴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LG 2022 그램16 16Z90Q-GA76K 역시 가벼운 무게, 얇은 두께, 준수한 성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만큼 휴대하면서 다양한 작업을 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노트북입니다.
특히, 디스플레이의 성능이 상당히 좋은 편이기 때문에 사진 보정 등 멀티미디어 작업을 하는 분들이 휴대하면서 사용하기에도 괜찮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지만 USB C 단자를 포함한 확장성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외부 기기 연결에 불편함이 없으며 PD 충전도 지원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휴대성과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도 상당히 긴 편이고 노트북 자체의 디자인도 깔끔한 편이라 전체적으로 장점이 많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준수한 성능, 휴대성, 깔끔한 디자인을 모두 원하는 분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