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수호천사 소화기 210ml(현재 최저가 13,680원) 입니다.
기존에 차량용 소화기로 다른 제품을 하나 비치해두고 있었는데 얼마전 방송을 보니 간이소화기는 분사시간이 짧아 간단한 화재집안용으로는 괜찮지만 불이 좀 더 크게 번진 경우에는 하나로는 화재진압이 어렵다는것을 보고 추가로 구매해서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수호천사 소화기 210ml 제품은 11초 분사가 가능한 간이소화기 제품으로 무게가 305g으로 가볍고 간단하게 커버를 벗기고 헤드를 누르면 소화액이 분무되는 구조라서 화재시 당황한 상태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호천사 소화기 210ml 제품의 가격대는 개당 13000원내외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같은 제품이지만 소화액을 늘린 제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는 트렁크에 하나 비치해두고 수호천사 소화기 210ml 제품은 크기가 좀 더 작아서 차량 실내에 비치해두고 있습니다.
에어로졸식 제품이라 흔히 아는 소화기처럼 안전핀 뽑고 소화노즐 들어서 분사하는 방식처럼 중간과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분말식소화기에 비해서는 소화력이 작다는 단점은 있지만 일단 초기 진압용으로 만들어진 제품인데다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만으로도 제 역할은 한다고 봅니다.
이런 에어로졸식 간이소화용구의 최대 장점은
가볍고 사용하기 편해 화재상황에서 당황하더라도 중관 과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점입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당황해서 안전핀 뽑고 사용하는 분말식 소화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 오히려 화재가 커지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일반인용이라면 무조건 사용편의성이 제일인듯합니다.
사용방법이 설명되어 있는데 상당히 간단합니다.
에어로졸식이라 일반 해충방제용 스프레이 즉 모기약 처럼 화구를 향해 뿌리기만 하면 됩니다.
내장된 소화용 강화액은 210mL이며 방사거리는 3~4미터입니다.
방사시간은 11초이며 약제주성분은 시트르산입니다.
충전기체는 15kgf/cm2 압력으로 분사가 가능한 질소가스입니다.
구성품은 수호천사 소화기 210ml 본체와 설명서(보증서)입니다.
알루미늄 재질의 본체라서 무게는 상당히 가볍습니다.
소화약제 포함 무게가 305g이라 누구라도 쉽게 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호천사 소화기 210ml 상단의 커버를 벗기면 바로 분사용 헤드가 보입니다.
일반 소화기처럼 안전핀같은 안전장치가 없는 제품이라 평상시에는 반드시 커버를 닫아놓으셔야 합니다. 잘못해서 위에서 눌러지기만 해도 약제가 방사되기때문입니다.
실제 소화기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지만
그런 상황은 이미 화재상황이기에 직접적으로 보여드리기는 어렵고
제품의 무게나 손에 잡히는 그립감정도만 설명드릴수 있을거 같습니다.
무게는 305g으로 상당히 가볍기때문에 누구나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직경이 5cm정도로 얇고 긴 형태라 한손으로 잡고 사용할수 있습니다.
상단부 스프레이 헤드를 누르면 분사되는 방식이라 한손으로 화구를 향해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로 보통 소형 간이소화용구 제품들은 내부 가스 용량의 한계로 분사시간이 상당히 짧은편입니다. 보통 10초내외에서 길어도 20초이내인경우라서 화재시 초반 사용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화구 중심이 아닌 주변에 먼저 방사하다보면 11초라는 시간이 쉽게 지나버리기때문에 화재시 가능하면 침착하게 가장 불길이 가장 부분을 향해 분사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실제 간이소화용구 사용 영상을 찾아보면 아시겠지만 화염의 크기가 커지는 경우에는 소화기 하나로는 소화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2~3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가능하면 소화기를 트렁크에 1~2개 / 차량 실내에 1개정도 나눠서 비치해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