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커스텀 키보드에 대해서 관심은 있었지만, 커스텀을 하기위한 기판, 프레임, 윤활도구 등 접근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제이웍스에서 AZOTH 키보드 출시 소식을 듣고, 최근 아수스 as에 대한 말때문에 고민도 했지만 제이웍스 서비스를 믿고, 커스텀 키보드라는 말에 이끌려 asus rog azoth 적축 키보드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구매결과는 만족스러웠습니다. 패키징 자체에서 부터 고급지게 신경썼다는게 느껴졌으며, 윤활도구 및 키보드 자체도 고급스럽고 너무 마음에 들어습니다.
기존에 스틸시리즈 apex7와 레오폴드 키보드를 사용했으나, 두 키보드를 사용할떄 느낄 수 없었던 조용한 소리를 AZOTH 키보드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진과 같이 흡음에 대해 많이 신경썼고, 스위치에도 사전 윤활을 시켜 기존 기성품 키보드에서 느끼지 못한 정숙한 소리를 만들어 낸 것 같습니다,
그릭로 AZOTH는 일반적인 커스텀 키보드와 다르게 우측 상단에 OLED가 장착되어있습니다. OLED로 인해서 esc~f12까지 붙어버리는 변태 배열이 되어버렸지만 감성적인 측면에서는 OLED를 따라올게 없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감성보다는 무선의 자유를 위해서 OLED 와 백라이트 조명은 끄고 사용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오폴드 VS 스틸시리즈 APEX7 VS 아수스 AZOTH 스페이스바의 간단한 소음 비교입니다.
키캡이 길고 스테빌라이저가 있는 스페이스바 쪽이 가장 소음이 거슬렸는데, APEX7 쪽이 소리가 가장크고, 그 다음이 레오폴드, 마지막으로 AZOTH가 개인적으로 조용하고 소리가 낮아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격차이가 있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어쩃든 가지고 있는 키보드 중에서는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현재로서는 키보드 축도 마음에 들고, 커스텀 작업할 엄두가 나지 않아 그대로 사용할 것 같지만\ 다음에는 말 그대로 스위치를 교체하는 커스텀 작업을 해볼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