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부모님께서 보일러 일산화탄소 중독 경험이 있으셔서 항상 주의를 주시다보니 저도 안전상의 이유로 보일러실에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해 놓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사용해오전 제품은 이한선생활과학 일산화탄소 경보기(현재 최저가 6,350원) 입니다.
일단 가격이 저렴해서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보통 6000~7000원선에 판매가 되고 있는 제품으로 기본적인 일산화탄소 검출 기능은 괜찮은 편이라 가정에 하나정도 구비해 두시면 좋은 제품입니다.
이한선생활과학 일산화탄소 경보기(현재 최저가 6,350원) 제품의 가격대는 배송비 제외하면 6000~7000원선입니다. 가스경보기 제품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범위에 해당하는 제품입니다.
배터리 방식이며 경보기 경고음은 85dB 수준으로 일단 경보가 울리면 그냥 넘어가기 어려울 정도로 확실하게 알려줍니다.
업체에서 제공하는 이한선생활과학 일산화탄소 경보기 제품 포장 및 구성입니다.
본체와 벽걸이 설치용 나사,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장을 보면 AA 배터리 3개를 사용합니다. 경보음은 85dB로 상당히 큰편이며 주기적으로 가스 검출을 시도해 알려줍니다. 야간 및 소리를 듣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LED 조명으로도 알려줍니다. 배터리 전압이 낮아지면 자체 알림 시그널로 알려줍니다.
이한선생활과학 일산화탄소 경보기 제품의 전체 구성입니다.
본체에는 벽에 거치하는 거치대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거치대만 따로 분리해서 벽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테스트 버튼이 있으며 상단에 LED 2개(전원, 알람), 아래쪽에는 에러코드와 일산화탄소 농도를 알려주는 백라이트 지원형 LCD가 있습니다.
좌우에는 알람이 울리는 스피커 구멍이 있습니다.
본체 뒷면의 거치용 홀더를 분리하려면 본체를 회전시켜주면 됩니다.
두께는 5cm 정도 됩니다.
벽고정용 홀더를 분리하면 뒷면에 AAA 건전지를 넣을 수 있는 곳이 나타납니다.
AAA건저지 3개가 필요하며 처음에 기본으로 제공하지는 않으니 미리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일단 벽걸이 고정용 홀더를 부착시켜줍니다.
나사를 사용해서 부착해도 되지만 매끈한 곳에 부착할 경우에는 양면테이프로 부착해도 됩니다.
무게가 가벼운 제품이라 테이프를 사용해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벽걸이 홀더에 본체를 홈에 맞춰 넣고 돌려주면 고정됩니다.
테스트 버튼을 누르면 겅보음과 함께 현재 일산화 탄소 농도를 알려줍니다.
중간 중간 LED 불빛을 통해 정상동작중인지를 알려줍니다.
테스트 버튼을 사용해 항상 제품의 정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일산화탄소 실제 검출이 되는지 알고 싶다면 간단하게 자동차 배기통 근처에 가져가면 바로 일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가면서 경보음이 울리게 됩니다.
경보음은 소리가 엄청나게 큰 편이라 근처에서 들으면 귀가 아플 정도입니다.
게다가 경보음 특징이 아주 날카로운 고음이라 모른척 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실제 사용해보면 배터리가 대략 두달정도 유지됩니다.
개인적으로 배터리 소모가 좀 있는편이라 생각됩니다. 고급형 제품들은 배터리 한번 교체해서 보통 6개월정도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한선생활과학 일산화탄소 경보기 제품은 AA 배터리를 3개 사용하면서도 두달정도 길게는 세달정도라서 예상보다 배터리 교체를 좀 자주하는편입니다.
배터리 교체 시기가 되면 주기적으로 짧게 울리는 경보음이 들립니다.
경보기 경고음과는 다른 짧고 조용한 음이라 쉽게 구분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