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프라이어로 간편 조리가 가능한 냉동돈까스
동원 돈까스 vs 풀무원 돈카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냉동돈까스
냉동돈까스는 냉동식품 중에서도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먹거리입니다. 일반적인 돈까스 대비 손쉽게 조리가 가능하여 밥 반찬으로 먹기에 안성맞춤입니다. 가성비 좋은 제품 하나쯤 구비해둔다면 반찬이 없을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시간엔 에어프라이어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냉동돈까스 2종을 비교하려고 합니다. 국산 돼지고기를 사용하여 만든 냉동돈까스인 동원F&B 퀴진 크리스피 돈까스 통등심 480g와 기본에 충실한 풀무원 통등심 돈카츠입니다.
본격적인 비교에 앞서 제품별 다나와 가격과 100g 가격을 살펴봅니다
1. 다나와 가격비교 (택배비포함)
1) 풀무원 통등심 돈카츠 450g의 경우 택배비 포함 11,082원
https://prod.danawa.com/info/?pcode=15730475
2) 동원F&B 퀴진 크리스피 돈까스 통등심 480g의 경우 택배비 포함 10,440원
https://prod.danawa.com/info/?pcode=11432568
2. 100g당 가격 (택배비 포함)
1) 풀무원 통등심 돈카츠 450g의 경우 100g당 2,462원
2) 동원F&B 퀴진 크리스피 돈까스 통등심 480g의 경우 2,175원
영양성분 및 원재료
냉동돈까스 제품별 영양성분과 원재료를 알아봅니다. 풀무원 통등심 돈카츠의 경우 등심 비율이 55%이며 원산지는 스페인산 또는 미국산, 오스트리아입니다. 냉동돈까스이다보니 튀길 때 필요한 곡류가공품, 옥수수전분, 쇼트닝, 콩기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원F&B 퀴진 크리스피 돈까스 통등심 480g의 경우 수입산 돼지고기가 아닌 국산 돼지고기를 가지고 만든 냉동돈까스입니다. 돼지고기 등심 비율이 47%이며 풀무원 제품처럼 튀길 때 필요한 전분가공품, 옥수수전분, 프리믹스, 마가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장상태 및 외관 살펴보기
패키지 오픈 후 각 제품별 포장상태와 외관 상태를 확인해봅니다. 포장의 경우 트레이에 담겨져 있으며 조리 이후 보관하거나 조리 준비를 할 때 관리하기가 편리합니다.
트레이에 포함된 수량을 보면 동원F&B 퀴진 크리스피 돈까스 통등심 480g 의 경우 4개입, 풀무원 통등심 돈카츠 450g의 경우 3개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풀무원 통등심 돈카츠 450g
▲ 동원F&B 퀴진 크리스피 돈까스 통등심 480g
줄자를 사용하여 냉동돈까스 크기를 살펴봅니다. 분쇄육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냉동돈까스와 다르게 통등심을 사용하다보니 크기나 두께 면에서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풀무원 제품의 경우 지름이 13cm ~ 15cm 내외, 두께는 1.5cm~1.8cm 내외입니다. 동원 제품의 경우 지름이 12cm~14cm내외, 두께는 1.5cm~1.8cm 내외 입니다. 통등심을 사용하는 만큼 고기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풀무원 통등심 돈카츠 450g
▲ 동원F&B 퀴진 크리스피 돈까스 통등심 480g
냉동돈까스 튀김 상태를 보면 각 제품별로 특징이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건식 빵가루에서 볼 수 있는 작은 입자들이 눈에 띕니다. 그렇다보니 분식집, 백반집 등과 같은 식당에서 볼 수 있는 돈까스 형태를 보여줍니다.
튀김 상태에서 따라 튀김 색깔 차이가 있습니다. 풀무원 제품의 경우 바싹 튀겨진 느낌이며 동원 제품은 일반적으로 튀겨진 느낌입니다.
냉동돈까스 조리
최근 출시되는 냉동돈까스의 경우 에어프라이어 조리를 지원합니다. 예전처럼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 다음 튀기거나 굽는 형태의 번거로운 방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당 사용기에서는 개별 변수가 적은 에어프라이어로 조리 후 시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조리 시간은 제품별로 표기된 시간을 참고하여 200도 예열 후 윗면 7분, 아랫면 7분 총 15분 조리하였습니다.
▲ (좌) 풀무원 통등심 돈카츠 / (우) 동원F&B 퀴진 크리스피 돈까스 통등심 480g
에어프라이어로 조리 후 완성된 모습을 보면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을 띈 냉동돈까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기름 두른 다음 일정 시간 동안 지켜봐야하는 프라이팬과 다르게 간편하게 조리됩니다. 돈까스 기본 튀김 상태에서 따라 튀김 컬러와 비주얼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 풀무원 통등심 돈카츠
▲ 동원F&B 퀴진 크리스피 돈까스 통등심
조리 상태 확인 후 각 제품별로 무게를 측정하였습니다. 풀무원 제품의 경우 202g, 동원 제품의 경우으로 측정됩니다. 기본적인 무게면에서는 풀무원 제품이 무겁고 동원 제품이 가볍습니다. 패키지 안에 포장된 갯수에 따른 차이라고 보여집니다.
시식 및 맛 평가
▲ 풀무원 통등심 돈카츠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튀겨진 모습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정도의 완성도 높은 에어프라이어 조리 상태를 보여줍니다. 커팅 후 내부를 보면 두툼한 통등심 모습과 함께 위아래 잘 튀겨진 튀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돈까스를 덮은 튀김이 얇아서 그런지 더 잘 튀겨진 느낌입니다. 바삭한 맛이 일품이며 평소 먹던 냉동돈까스와 또 다른 맛을 보여줍니다.
다만, 시식 시 고기 부분 따로, 튀김 따로 느껴지는 점이 아쉽습니다. 돈까스를 커팅하면 같이 튀김과 함께 커팅되는게 아니라 튀김과 고기가 자연스레 분리가 되어버립니다. 1개 기준 15분정도 충분히 조리했음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만족스럽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동원F&B 퀴진 크리스피 돈까스 통등심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하다보니 기름이 자연스럽게 빠지면서 돈까스 튀김이 바삭합니다. 커팅 후 소스 없이 먹었는데 고소함이 가득한 튀김과 질감이 기대 이상으로 좋습니다. 풀무원 제품처럼 돈까스를 덮은 튀김이 얇아서 그런지 더 잘 튀겨진 느낌입니다.
다만, 통등심이 수입산이 아닌 국산으로 사용하여 보다 더 특별할거라 생각했는데 풀무원 제품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는 없습니다. 등심이 가진 특유의 식감과 맛만 있고 새로운 부분이 없어 차별화된 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총평
가성비가 좋은 통등심 냉동돈까스 2종을 조리 및 비교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에어프라이어를 사사용하여 조리할 수 있다보니 조리 시간 절약 및 밥 반찬으로 간편하게 즐기기 좋습니다. 특히, 각 제품별로 개성이 강한만큼 조리방법을 똑같이 해도 시식 시 전반적인 식감, 풍미이 180도 다릅니다.
두 제품 모두 통등심을 사용하여 분쇄육으로 만들어진 돈까스와 다른 비주얼과 식감을 선사합니다. 돈까스 전문점만큼은 아니지만 외관적인 부분에서는 비슷한 수준의 모습을 보여주며 완성도 높은 냉동돈까스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풀무원 통등심 돈카츠의 경우 건식 빵가루가 사용되어 입자가 곱고 튀김옷 두께가 얇습니다. 에어프라이어 조리 시 바삭하게 조리되어 먹을 때 풍미를 더합니다. 두께도 적당하고 양도 적당해서 밥 반찬으로 가볍게 즐기기 좋으며 한끼 반찬으로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단, 튀김옷이랑 고기 부분이 따로 놀다보니 먹을 때 본연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동원F&B 퀴진 크리스피 돈까스 통등심의 경우 풀무원 제품 처럼 건식 빵가루를 사용하여 튀김옷이 얇고 에어프라이어 조리 시 바삭해집니다. 패키지에 4개가 포장되어 있어 한번 조리 시 더 많은 양을 즐길 수 있어 밥 반찬으로 손색없습니다. 단, 통등심이 수입산이 아닌 국산을 사용하였지만 기대한것 이상으로 특별한 맛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두 제품 모두 냉동돈까스 중에서도 가성비가 좋은 제품답게 가격적인 부분, 시식 시 맛 부분에서 괜찮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통등심에 튀김옷도 얇아서 밥 반찬, 간식으로 먹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냉동돈까스인만큼 편한 방법으로 구입해서 맛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