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극장같은 분위기로 영상물을 볼 수 있는 프로젝터는 기술의 발전으로 밝기와 해상도가 나날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비비텍 DW855(현재 최저가 1,006,450원)는 DLP 프로젝터로 1280x800 HD급 고해상도에 5500안시의 뛰어난 고광량 밝기로 컨텐츠를 투사하여 시청할 수 있습니다.
메인 칩셋으로는 이전 다크칩보다 높은 색상도와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표현이 가능하여 흔들리거나 흐릿함을 볼 수 없습니다. 40% 향상된 다크칩 3의 탑재로 밀도감에서 큰 개선을 이뤄 영상의 선명도와 화질이 몰라보게 좋아진 것이 특징입니다.
스펙을 조금 더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 싱글칩 0.65인치 DLP 타입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으며 밝기는 5,500안시, 명암비는 15,000:1로 투사한 화면의 밝기를 육안으로 보기에도 많이 밝았습니다. 16:10 화면비에 해상도는 기본 HD 1280x800, 최대 WUXGA 1920x1200까지 지원합니다.
투사비는 1.39 ~ 2.09이며, 투사거리는 1.2m ~ 10m로 최소 투사거리는 1.2m이지만 60인치 스크린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최소 투사거리는 1.6m입니다. 키스톤 보정은 ±30도에서 조정이 가능하며, 화면 크기는 60인치에서 최대 150인치까지 투사가 가능합니다. 최대 150인치 화면을 투사하는데 필요한 최소 거리는 4.1m입니다.
스피커는 기존의 조잡한 2W 스피커 대신에 출력을 높인 10W 스피커를 내장하여 외부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아도 충분히 좋은 소리를 들려줍니다.
깔끔한 화이트 색상의 비비텍 DW855는 동급 제품보다는 가벼운 3.4kg의 무게에 314mm x 126mm x 213mm 사이즈로 휴대하기는 살짝 부담이 되는 크기와 무게입니다. 천장에 설치하거나 테이블 위에 올려 놓고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으며, 삼각대나 프로젝터 전용 받침대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경계선에 딱 걸리는 하드웨어 스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투사 시 광원은 DLP를 사용하며, 전면 상단에는 수동으로 조작하는 초점 및 줌 휠이 위치해 있습니다. 바로 아래 전면에는 5,500안시의 고광량 LED 램프가 자리해 있으며, 1.2배 확대 줌렌즈 기능을 이용하면 스크린 확대가 자유롭습니다.
DLP (Digital Light Processing) 프로젝터 방식이라 색 재현력이 뛰어나며, 조도비가 높아 동일한 밝기의 LCD 프로젝터와 비교했을 때 더 밝고 선명하게 보입니다. 또한 노이즈의 영향이 거의 없어 화면 퀄리티가 뛰어나고, 디지털 제어 방식이라 부가적인 신호 보정없이 디지털 신호를 원래의 화면 그대로 재현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터 상단에는 전원과 몇가지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퀵 버튼들이 위치하며 좌측에는 POWER, TEMP, LAMP 표시등을 배치하여 직관성을 높였습니다. 사용 버튼은 꼭 필요한 기능의 버튼들만 제공하며, 어느 정도 힘을 줘야 작동하는 타입으로 무선 리모컨이 고장일 때와 같은 급한 상황에서만 사용할 버튼들입니다.
측면부에는 램프처럼 열을 많이 발생시키는 부품을 식히고, 열을 외부로 방출하기 위한 에어홀이 촘촘하게 타공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터 뒷면에는 다양한 입출력 단자를 마련하여 외부 영상 및 음향 기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PC, 노트북, 셋탑박스, 콘솔 게임과 연결 가능한 HDMI 포트 2개, 외부 스피커 및 이어폰 연결 단자(In & Out 모두 제공), 유선 랜포트, 컴퓨터 출력용 VGA OUT 단자 1개, 컴퓨터 입력용 VGA IN 단자 1개, MINI USB 단자 1개, RS-232, 12V 트리거, 켄싱턴 락 홀 등 풍족하게 제공합니다.
리모컨 수신부는 전후면에 각각 1개씩 배치하여 위치에 상관없이 정확한 수신이 가능합니다. 고급형 프로젝터에서 2개의 리모컨 수신부를 제공하죠.
바닥면에는 프로젝터 높이 조절을 위한 나사 2개와 브라켓 설치를 위한 홈 3개가 타공되어 있습니다.
높이 조절 나사는 바닥면 앞쪽에 하나, 뒤에 하나를 더 배치하여 삼각형 형태로 안정적인 수평을 쉽게 맞춰 투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정면 투사 공간의 위치(높이)에 맞춰 쉽게 조절할 수 있어 테이블, 의자, 서랍장과 같은 밑면이 고른 공간 위에 올려 놓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대부분 기능을 지원하는 무선 리모컨은 밤에도 볼 수 있는 야광 타입이며, 버튼 재질이 부드러운 실리콘이라 딱딱한 버튼보다 누르는 터치감이 좋습니다. 모든 버튼에 빨간색 LED 발광 효과를 적용하여 원하는 버튼을 빠르게 찾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개를 제공하는 HDMI 포트를 통해 노트북, 안드로이드 셋탑박스, XBOX/PS5와 같은 콘솔게임을 HDMI 케이블 하나로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영상 못지 않게 사운드도 중요한 프로젝터 특성상 10W 출력의 스테레오 스피커는 외부 스피커가 부럽지 않을 정도로 좋은 소리를 들려줍니다.
10W 스피커를 그대로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더 고출력의 외부 스피커 또한 연결할 수 있으니 성능 좋은 스피커를 선택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전원 코드를 연결하면 POWER 버튼 상단 LED 표시등에 레드 컬러가 점등되어 사용할 수 있는 상태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LED 표시등에 빨간색 LED가 들어오면 대기모드로 전원만 연결된 상태입니다. 전원 버튼을 한 번 누르면 그린 색상으로 바뀌면서 부팅이 시작되며 5,500안시(밝기), 15,000:1 명암비를 지원하는 LED 램프에 사진처럼 고광량을 뿜어냅니다.
부팅 시간은 체감상 10초 내로 빠르게 이루어지며, 부팅이 끝나면 프로젝터 스크린에 메인 화면이 출력되어 바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면 상하, 좌우 키스톤 기능을 이용하여 화면을 최대한 평평하게 조정해 줘야 합니다. 화면 보정 퀵코너 기능을 지원하여 본체 또는 리모컨의 키스톤 보정 메뉴를 통해 화면을 빠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키스톤 방식이라 모서리 부분의 흐려짐 없이 선명함을 유지할 수 있으며, ±30도 내외에서 가능합니다.
비비텍 DW855 빔 프로젝터의 투사 거리에 따른 화면 사이즈는 첨부한 위 표와 같습니다.
현재 60인치 프로젝터 스크린에 전체화면을 투사한다고 가정한다면 최소 투사거리는 1.6m가 되어야 하며 최대 거리는 1.9m입니다.
최대 투사거리는 4.1 ~ 4.9m로 무려 150인치 초대형 화면을 짧은 거리에서 만들 수 있으며 가정에서 가장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즈인 100인치 화면은 단 2.75m면 가능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협소한 공간에서도 대형 스크린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죠.
리모컨의 MENU 버튼을 누르면 팝업되는 환경 설정 메뉴입니다. 입력, 영상, 정렬, 조절, 설정, 정보로 구성되며 세세한 환경 설정을 하고 싶을 때 주로 이 메뉴에서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영상모드에는 영화, 게임, 프리젠테이션, 밝음, sRGB 모드를 두어 컨텐츠의 종류에 따라 빠르게 선택하여 최적의 화질과 색감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밀한 색상 조절이 가능한 브릴리언트 컬러 기술과 높은 색상도와 세밀한 블랙 표현까지, 고급형 제품이라 지원하는 기능이 많네요.
리모컨의 소스버튼을 누르면 HDMI 1, HDMI 2, 컴퓨터 모드로 바로 전환할 수 있는 메뉴가 중앙에 팝업되어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에서 자동 소스 선택을 켜짐으로 설정해 놓으면 입력 장치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화면이 전환되므로 굳이 수동으로 선택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비비텍 DW855에 사용된 DMD칩은 미국 TI 사의 독보적인 DLP 칩으로 풍부한 색감과 생동감있는 색감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밝기 5,500안시는 지금까지 사용해봤던 프로젝터 대비 월등한 밝기로 화질이나 해상도에 영향을 주어 더 선명하게 표현해 줍니다.
광시야각 제공으로 사람의 눈으로부터 멀어질수록 흐려지지 않고 균일한 선명도를 유지하며 15,000:1 명암비는 암부와 명부를 선명하게 표현하여 전체적으로 화질과 색상 표현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대충 눈으로 봐도 밝고, 화질이 깨끗하다는 게 느껴져요.
150인치 스크린은 120인치보다 30인치가 커서 몰입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영화, 드라마를 보기 딱 좋은 사이즈로 브릴리언트 컬러 기술을 탑재하여 중간톤 색상 증폭으로 더 생생한 색상 표현이 가능하여 TV에서 구현하는 색감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정교하게 표현해 줍니다.
이런 특징을 살려 OTT 서비스 중 가장 인기 있는 넷플릭스로 접속하여 영상을 재생해 보면 확실히 밝아지고, 화질이 선명해진 것을 체감하게 됩니다. 밝기도 밝지만 명암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최적의 시청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번거롭게 직접 설정할 필요가 없어요. 자막 폰트도 깨끗하게 출력되어 가독성이 높구요.
HDMI 포트에 PC, 노트북, 콘솔게임 등을 연결하면 게임, 영화, 사진, 프리젠테이션, 강의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XBOX 시리즈를 연결하여 영상 모드를 게임으로 설정하면 게임에 최적화된 화면으로 구성할 수 있는데요.
100인치를 넘어 무려 150인치의 대형 화면을 통해 플레이하는 레이싱 게임의 몰입감은 최고이며, 밝기와 색감이 기존 프로젝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 생동감이 넘쳐납니다.
해상도가 낮은 프로젝터로 투사한 화면을 확대하면 흐릿하거나 뭉개지는 현상이 나타나지만 비비텍 DW855 프로젝터는 사물을 알아보는데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로 깨끗합니다. 특히 콘솔게임을 연결하여 대형 화면으로 플레이 할 목적으로 프로젝터를 구입하시는 분들은 인풋렉 33ms 반응속도도 만족하실 거예요.
PC나 게이밍 노트북을 연결하면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PC용 게임을 큰 화면으로 집중력있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밝기와 선명도가 사진상으로 느껴질 정도로 압도적이며 모서리 쪽으로 가도 어두워지는 느낌 없이 밝기가 대체적으로 균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콘텐츠를 재생하고 싶은 분들은 미러링을 지원하는 HDMI 케이블, 무선 미러링 동글 혹은 안드로이드 셋탑박스를 연결하여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추천 드리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셋탑박스로, 안드로이드 기반의 인터페이스와 블루투스 기능 등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가 기능들이 아주 많기 때문입니다.
유선 연결보다는 무선으로 연결하면 케이블의 불편함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악, 영화, 게임 등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서 OTT, 유튜브 등을 볼 때도 100인치 이상의 대화면을 통해 봤을 때 느낌이 완전히 다릅니다.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에서 100인치가 넘는 투사 화면으로 즐기는 모바일 게임의 매력! 거기다 색감과 밝기, 해상도까지 좋아 충분히 만족스러운 모바일 사용 환경을 제공합니다.
프리젠테이션 모드를 지원하여 강의, 발표, 백브리핑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2 ~ 40%까지 향상된 다크칩 3를 탑재하여 텍스트의 선명도를 높여 또렷하게 볼 수 있으며, 이런 뛰어난 가독성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흐릿함은 여전히 남아 있지만 이전 프로젝터보다는 개선되었으며, 프리젠테이션 모드를 별도로 제공하여 실용성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DICOM 시뮬레이션 모드를 탑재하여 선명한 새도우 이미지를 생성하여 MRI, X-ray 등 의료용 회의 프로젝터로도 유용하구요.
발표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레이저 포인트 기능을 리모컨에서 기본 제공합니다. PowerPoint에서 마우스를 레이저 포인터로 전환하면 지금 설명하는 슬라이드에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리모컨 중앙에 있는 Laser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프리젠테이션 항목으로 이동하여 계속해서 발표를 이어나갈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시선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비텍 DW855 DLP 프로젝터의 소음도는 냉각팬에 위치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프로젝터는 어떤 광원의 형태이든지 냉각팬이 기본 탑재되기 때문에 소음이 어느 정도 있다고 보는 것이 합당하며, 냉각팬이 위치한 우측에서 측정한 소음도가 조금 더 높습니다.
LED 광원을 사용하는 비비텍 DW855 프로젝터 특성상 소비전력은 무난한 편으로 밝기, 명암 50 기준으로 286W이며, 대기전력은 0.2W로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밝은 렌즈를 사용하여, 밝기를 높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사용하는 전력에서는 유리한 점이 있어요.
저같은 경우에는 너무 밝아서 밝기를 낮춰서 사용해야 했습니다.
비비텍 DW855 빔프로젝터는 5,500안시의 뛰어난 밝기면에서 압도적이라 어두운 프로젝터를 사용하시는 분에게는 비교할 없는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밝기에 따라 화면 해상력이 달라지고 몰입하는데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밝은 프로젝터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밝은 렌즈의 프로젝터보다 밝고, HD급이지만 화질이 깨끗하여 영화, 게임은 물론 프리젠테이션용 프로젝터로 최상의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터를 사용하면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화면 보정을 쉽게 할 수 있는 퀵코너 기능을 제공하고, 리모컨에서 키스톤 조정이 가능하여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화면 보정이 쉽게 느껴지실 거예요.
프로젝터매니아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무상 A/S 기간은 2년이며, 램프의 경우에는 1년(1,000시간)까지 보장하므로 AS 걱정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의 프로젝터의 밝기와 화질에 만족하지 못했던 분들, 영화나 콘솔게임을 밝은 화면으로 플레이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