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 관심이 많은 분이 가장 기다리는 명절은 매년 5월 말에 대만 타이베이시에서 개최되는 컴퓨텍스(COMPUTEX)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23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COVID-19 엔데믹을 맞이해서 오프라인 행사가 개최되어서 더욱 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그럼 이번 컴퓨텍스 2023 참관기에서는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서 제품들을 발전시키고 있는 MSI의 그래픽카드와 게이밍 주변기기들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텍스 2023 MSI 부스는 타이페이 난강전시장 (Nangang Exhibition Center Hall 1) 4층에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단순한 관람을 넘어서 최신 기술들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엔데믹 시대에 걸맞은 부스 디자인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컴퓨텍스 2023 MSI 부스의 다양한 카테고리 중에서 그래픽카드가 전시되어 있었던 구역을 살펴보면 특히 최근 많은 분이 관심이 있는 AI ART가 시연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전원이 연결되어 있어서 각종 그래픽카드의 RGB LED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ChatGPT(챗GPT)나 Stable Diffusion(스테이블 디퓨전)과 같은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의 놀라운 성능으로 인해서 병렬 연산을 도와주는 그래픽카드에 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머지않은 미래의 우리 삶을 크게 바꿔놓을 기술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텍스 2023 MSI 부스에 전시된 MSI 그래픽카드들을 살펴보면 가장 상위 라인업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GeForce RTX™ 4090 SUPRIM LIQUID X 24G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hybrid thermal design과 TORX FAN 5.0이 적용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MSI 지포스 RTX 4090 슈프림 X D6X 24GB 트라이프로져3S는 끝판왕이라는 평가받는 그래픽카드입니다. 톡스 팬 5.0과 공기 흐름 제어 등 이전 세대의 기술이 더욱 업그레이드되어서 강력한 퍼포먼스 최고의 냉각 성능을 제공합니다.
MSI 지포스 RTX 4090 게이밍 X 트리오 D6X 24GB 트라이프로져3 역시도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그래픽카드입니다. 특히 트라이프로져3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냉각 성능은 이미 검증되었습니다.
GeForce RTX™ 4080 16GB GAMING X TRIO WHITE는 최근 블랙이 아니라 화이트로 컴퓨터 시스템을 꾸미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PC 케이스나 파워 등도 컬러를 매칭할 수 있도록 화이트 버전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출시가 예정된 최신 그래픽카드 MSI 지포스 RTX 4060 Ti 게이밍X 트윈프로져9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역시 톡스 팬 5.0이 적용되어서 강력한 냉각 성능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MSI 지포스 RTX™ 4060 Ti 게이밍 X 트리오 8GB 트라이프로져3는 톡스 팬 5.0과 더 빠른 냉각을 위한 그리 베이스 플레이트 그리고 코어 파이프가 적용되었습니다. 역시 국내 출시 예정입니다.
MSI 지포스 RTX 4080 벤투스 3X OC D6X 16GB는 혁신적인 트리플 쿨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톡스 팬 4.0과 구리 베이스 플레이트 등이 적용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역시 국내 출시 예정인 MSI 지포스 RTX 4060 Ti 벤투스 2X 블랙 OC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체적으로 블랙 컬러가 적용된 제품입니다. 전통적으로 PC 사용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색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eForce RTX™ 4070 Ti GAMING X SLIM 12G는 GeForce RTX 4070 Ti Gaming X Trio 12G의 슬림 버전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인 구성은 유사하고 조금 더 얇은 형태로 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MSI 지포스 RTX 4060 Ti 벤투스 3X OC의 경우에는 아쉽게도 국내 출시가 아직 미정이라고 합니다. MSI 지포스 RTX 4060 Ti 게이밍X 트리오 트리이프로져3로 대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조만간 출시가 예전된 MSI 지포스 RTX 4060 게이밍X 트윈프로져9와 MSI 지포스 RTX 4060 벤투스 2X 블랙 OC도 공개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라인업이 상당히 다채로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옆쪽에는 Tomorrow’s TECH Today라는 이름으로 차세대 그래픽카드에 탑재될 다양한 기술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알루미늄판 사이에 구리판을 추가하거나 공랭과 수랭의 장점을 결합한 AIO(올인원) 쿨링 솔루션 등이 인상적이었고 MSI의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다른 쪽에는 최상위 그래픽카드 라인업인 슈프림과 슈프림 리퀴드가 분해된 상태로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인상적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은 톡스 팬 5.0이었는데요. 자세하게 살펴보면 3개의 팬 블레이드를 쌍으로 묶어서 더욱 바람을 집중시켜준다고 합니다.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최대 12,000/10,000 MB/s의 초고속 읽기 쓰기 속도를 제공하는 MSI SPATIUM M570 PRO PCIe 5.0 NVMe M.2 SSD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최고의 PCIe Gen 5 컨트롤러 기술과 MSI의 그동안의 노하우가 담긴 열 냉각 설계가 결합되었다고 합니다.
저의 이목을 끌었던 제품은 프로져 버전이었는데요. 프로져 플러스에는 톡스 팬 5.0이 탑재되어서 더욱 강력한 쿨링 성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PCIe 5.0 기반 SSD의 발열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MSI SPATIUM M570 PRO PCIe 5.0 NVMe M.2 프로져 플러스 SSD의 경우에는 디자인적인 완성도가 높은 것은 물론이고 아이들 상태이기는 하지만 속도도 엄청나게 빠르고 온도 역시도 낮은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SI SPATIUM M570 PRO PCIe 5.0 NVMe M.2 프로져 SSD 두 개를 RAID 0으로 묶은 제품도 시연되고 있었는데요. 제가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속도가 측정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주변기기들도 살펴보면 우선 MSI MRAX60 메시 시스템 공유기의 경우에는 최대 6,000Mbps의 속도를 제공하고 지능형 백홀 네트워크를 통해서 넓은 커버리지는 제공합니다. 특히 저는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신호를 표현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고 컬러는 3가지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MSI GK71 소닉 게이밍 키보드와 MSI GM51 LIGHTWEIGHT WIRELESS 게이밍 마우스 그리고 MSI GH50과 같은 게이밍 헤드셋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뛰어난 품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같이 매칭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컴퓨텍스 2023 MSI 부스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최신 그래픽카드들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이고 앞으로의 그래픽카드 냉각 기술은 어떤 방식으로 발전할 것인가를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MSI SPATIUM M570 PRO PCIe 5.0 NVMe M.2 프로져 SSD를 비롯한 게이밍 주변기기 라인업들의 종류와 품질도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출시될 MSI의 제품들이 더욱 기대되는 자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