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생활을 하다보면 간혹 생각지도 못한 제품이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줄 때, '정말 구입하기 잘했다~'. 라는 만족감이 들게 되는 소소한 재미를 경험하곤 하죠. 오늘 살펴볼 darkFlash GD100 유무선 기계식 밀크 브라운 (황축) 키보드(현재 최저가 38,000원) 역시, '이 가격에 이게 가능한가?'라는 생각이 절로 들게 되는 제품으로, 좋은 의미에서의 대륙의 실수라고 불리우는 제품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륙의 실수 : 중국에서 생산한 제품의 가격 대비 성능이 다른 국가의 제품 대비 의외로 못지 않거나 그 이상의 완성도를 보여줄 때, 좋은 의미에서 반어적인 표현으로 사용되는 말이지요.
제품을 언박싱 할 때만 해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는 단순한 가성비 제품으로 생각했었는데, 키캡 위에 손가락을 올리고 타건을 하는 순간... 이런 생각이 송두리채 날라가게 되더군요. 소비자들의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수요와 맞물려 그동안 기계식 키보드 시장이 많이 발전했다고 체감은 하고 있었지만, 이 가격에 이 정도의 제품을 만져볼 수 있게 되리라고는 상상도 못했던 시절이 있었는데 말입니다.
SPECIFICATION
- 제품명 : GD100
- 타입 : 기계식 키보드
- 연결 방식 : 유무선 (USB Type C 포트 연결 or 2.4GHz 무선 RF 방식)
- 키 배열 : 100 Key
- 크기 : 370 x 120 x 44 mm ±5 mm
- 무게 : 920 g
- 스위치 : 황축 리니어 스위치
- 키캡 : 이색 사출 키캡 (CSA 프로파일)
- 배터리 : 1200mAh 내장 리튬 배터리
- 특징 : 핫 스왑 스위치, 스텝스컬쳐2, 무한 동시 입력, 1000Hz 폴링레이트,
멀티미디어 FN Key, Win Key 잠금/해제
- 무선 키보드 적합성평가인증 : R-R-2wy-GD100
- 무선 수신기 적합성평가인증 : R-R-2wy-RD100
- 배터리 안정확인인증 : XU102324-20001E
Unboxing
제품 외부 박스 측면에 제품의 컬러가 별도 표기되어 확인이 가능하며, 키보드의 외형이 프린트 된 제품 박스를 오픈하면 내부에는 추가로 이중 포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와 기타 구성품은 별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개별 포장해서 제품 배송 중에 스크래치를 방지했습니다.
제품 구성
키보드 본체, 더스트 커버, 2.4GHz 나노 수신기, USB Type C to A 케이블, 멀티 리무버, 교체용 황축 스위치 2개, 매뉴얼을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제품 무게
키보드 본체 무게는 약 876g.
2.4GHz 나노 수신기의 무게는 약 1g.
더스트 커버의 무게는 약 30g.
USB Type C to A 케이블의 무게는 약 39g.
멀티 리무버의 무게는 약 8g.
더스트 커버
기본 구성품으로 더스트 커버를 제공하여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 먼지를 포함한 기타 이물질들로부터 키보드를 보호하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캡뿐만 아니라 하우징의 상단 일부도 깊이감 있게 전체적으로 감싸고 있어서 커버력이 좋고, 적당히 유연해서 사용 중에 쉽게 깨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좌측 상단에는 ESC를 양각해서 더스트 커버의 위치를 쉽게 체크할 수 있도록 배려했고, 그 외 상단의 나머지는 패턴 없이 민무늬로 깔끔한 모습입니다.
멀티 리무버
"darkFlash GD100 유무선 기계식 밀크 브라운 (황축)" 키보드는 핫 스왑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와이어 리무버와 스위치 리무버를 결합한 멀티 리무버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와이어 리무버의 경우, 단일 키캡을 탈거하기는 수월한 형태이지만, 스태빌라이저에 장착된 모디 계열의 키캡을 탈거하기에는 조금 불편한 구조입니다. 모디 계열의 키캡은 주변의 단일 키캡들을 먼저 탈거한 이후에 탈거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USB Type C to A 탈부착 케이블
유무선 연결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노이즈 필터가 장착된 1.5m 길이의 탈부착이 가능한 USB Type C to A 케이블을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충전과 동시에 사용 가능
또한, 유무선을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충전 중에도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USB Type C to A 케이블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됩니다.
2.4GHz 무선 연결
유선뿐만 아니라, RF 방식의 무선 연결도 지원하며, 최대 15m 거리에서 사용이 가능한 2.4GHz 나노 수신기는 키보드 우측 바닥면의 높이 조절 받침대 쪽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높이 조절 받침대를 올리지 않는 이상에는 2.4GHz 나노 수신기가 빠져나오는 일은 없습니다.
무선도 BIOS 진입 가능
유선뿐만 아니라, 무선으로 BIOS 진입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 키보드는 BIOS를 진입할 수 없지만, RF 무선 방식을 지원하는 "darkFlash GD100 유무선 기계식 밀크 브라운 (황축)" 키보드는 부팅 과정에서 언제든지 BIOS 진입이 가능합니다.
1200mAh 내장 리튬 배터리
1200mAh 용량의 리튬 배터리가 내장된 제품으로, 최대 충전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2시간이며, 사용 시간은 2시간의 풀 충전으로 최대 약 90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충전 시간 및 사용 시간은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00 Key 배열
100 Key 배열의 레이아웃이 적용되었으며, 각 Key마다 별도의 거리감 구분 없이 동일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숫자 키패드와 Function Key들이 모두 일정한 간격으로 붙어 있기 때문에 일부 키 입력에는 약간 익숙해질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의 크기는 약 371 x 123 x 43 mm이며, 87 Key 텐키레스 키보드와 크기가 유사할 정도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87키 텐키레스 제품과 비교했을 때, 위아래 폭은 좁고, 좌우 길이는 위아래 폭 정도 차이가 날 정도로 살짝 깁니다. 하우징의 두께는 상대적으로 살짝 얇은 편이고, 하우징의 위아래 측면 높이는 살짝 높은 형태입니다.
스텝스컬쳐2
장시간의 타건 중에 발생하는 손목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서, 스텝스컬쳐2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LED 표시등
키보드의 LED 표시등은 하우징 측면 하단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표시등의 LED는 화이트 색상이고, 눈뽕 걱정은 할 필요 없습니다. 표시등의 배치는 [ Caps Lock, Lum Lock, 배터리 경고, 충전 표시 ] 순으로 되어 있고, 충전 표시의 경우 완충될 때까지 화이트 LED가 점등된 상태를 유지하다 충전이 완료되면 화이트 LED가 소등합니다.
키보드의 바닥면을 살펴보면, 4군데에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서 책상 위에서 안정적인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2단계 높이 조절 받침대
양쪽의 높이 조절 받침대는 2단계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높이 조절 받침대의 바닥면에도 미끄럼 방지 패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보관되어 있는 2.4GHz 나노 수신기는 높이 조절 받침대를 올려서 탈거할 수 있습니다.
높이 조절 받침대를 사용했을 때 변화되는 높이를 비교하기 위해서 위의 움짤을 준비했습니다.
전원 관리
보통, 무선 키보드의 전원 버튼은 하부 상단에 배치되는 경향이 많은데, 이 제품은 하부 중앙에서 살짝 빗겨난 하단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효과적인 전원 관리를 위해서 Sleep & Wake Up 기능도 지원합니다.
밀크 브라운 색상의 매력적인 키캡도 체크 포인트입니다. 보급형 제품에서 사용되던 OEM 프로파일 키캡과 성의 없는 폰트 각인을 탈피했다는 점에 가산점을 줄만 합니다.
투톤 키캡 디자인
보급형 가격대의 제품임에도, 밀크 색상과 브라운 색상의 투톤 조합으로 구성된 키캡을 제공합니다.
이색 사출 PBT 키캡
키캡 재질은 PBT이며, 영문 폰트는 두 가지 색상의 플라스틱을 내부와 외부 2개의 층으로 나누어서 폰트를 구성하는 이색 사출 방식을 채택해 시간이 경과해도 폰트가 지워지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글 각인 적용
다크플래쉬 한국 공식 수입사 (주)투웨이를 통해서 정식 판매되는 "darkFlash GD100 유무선 기계식 밀크 브라운 (황축)" 키보드에는 해외 직구 및 병행 수입품과는 달리, 키캡에 한글 각인도 함께 적용되어 있습니다. 한글 폰트의 각인은 레이저 인쇄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CSA 프로파일 키캡
키캡 규격은 CSA 프로파일이 적용되었습니다. 키캡의 몽글몽글하고 오목한 외형은 SA 프로파일을 연상하게 하지만, 키캡의 높이는 OEM 프로파일 키캡보다 미세하게 높은 정도며 각 배열의 키캡 디자인 자체가 OEM이나 체리 프로파일에 익숙한 사용자에게 위화감 없는 느낌을 제공한다는 점이 매력적인 키캡입니다.
황축 리니어 스위치
약 5천만회의 수명을 가진 황축 리니어 스위치를 탑재했습니다. 황축 리니어 스위치의 키압은 45±5gf, Actuation Point는 2±0.6MM, Total Acutation Point는 4±0.4NM입니다. 해당 스위치는 LED 미지원 스위치 입니다.
핫 스왑 지원
핫 스왑을 지원합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멀티 리무버로 고장 난 스위치는 쉽게 탈거할 수 있고, 교체용으로 제공되는 2개의 스위치를 새로 장착하면 간단하게 수리가 완료됩니다.
3핀 마운트
키보드에 적용된 황축 리니어 스위치는 마운트 구조가 3핀 형태이므로, 교체해서 사용하고자 스위치도 동일한 3핀 스위치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체리식 스태빌라이저
"darkFlash GD100 유무선 기계식 밀크 브라운 (황축)" 키보드는 체리식 스태빌라이저를 적용했고, 모든 스태빌라이저는 부분 윤활 처리되어 있습니다.
키감
해당 제품에 적용된 황축 리니어 스위치의 키압은 45±5gf이며, 실제 사용자가 체감하게 되는 느낌은 적축과 흑축 사이의 키압으로, 밋밋한 적축과 부담스러운 흑축 사이에서 우리가 원하던 손맛에 대한 재미를 부각시키기에 좋은 키압의 포인트를 캐치했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SA 프로파일을 연상케 하는 이색 사출 PBT 키캡이지만, 쉽게 익숙해지지 않는 SA 키캡의 어색한 높이감과 달리 해당 키캡 높이는 OEM 프로파일 키캡보다 미세하게 높은 정도고, 손에 닿는 부분과 관련된 각 배열의 키캡 디자인 자체가 OEM이나 체리 프로파일 제품과 큰 위화감이 없다는 점에서 분위기 전환용으로 즐기기 무난합니다. 서걱거림이 없고, 부드러운 자갈을 굴리는 듯한 도각 거리는 손맛은 보급형의 가성비 그 이상의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전체 키가 균일하게 제어된 키압에 대한 요구나 일정한 소리에 대한 완벽한 관리까지 요구하기에는 미안할 만큼 저렴한 보급형 가격대의 제품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일부러 꼬투리를 잡기에는 미안할 정도로 가격대 그 이상의 만족도는 충분히 느껴볼 수 있습니다.
타자 시 소음
사용자의 타건 환경이나 타건 성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적축이나 흑축과 비교한다면 도각 거리는 소리의 크기 자체가 조금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찰랑거리는 청축과 비교하면 당연히 조용하고, 약간의 걸림이 있는 갈축과 비교해도 소리 자체에 대한 주변의 반응은 조금 더 양호한 편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강하게 타건 하는 사용자라면 갈축 대비 분명 거슬리는 소리는 적어도 소음의 크기 자체는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았습니다. 체리식 스태빌라이저에는 부분 윤활이 적용되어 있는데, 이 부분도 약간의 case by case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수령한 제품의 경우, 별도로 신경 쓰지 않고 타건한다면 딱히 거슬리는 게 느껴지지는 않지만, 조금 더 신경 써서 체크해 본다면 부분 윤활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스페이스바와 엔터키에서는 살살 두드리며 체크할 경우 일부 미세하지만 철심 소리가 체크됩니다. 대신에, 그 외 부분에 있어서는 제법 잘 조율되어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키보드 하판에 별도의 흡음 처리가 된 제품도 아니고, 고가의 가격대를 추구하는 제품도 아니지만, 가격 대비 충분히 기타 잡음에 있어 어느 정도 억제력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밀티미디어 Key 지원
[ FN + F1 ] = 밝기 감소 / [ FN + F2] = 밝기 증가
[ FN + F3 ] = 웹 브라우저 / [ FN + F4 ] = 이메일
[ FN + F5 ] = 계산기
[ FN + F6 ] = 정지 / [ FN + F7 ] = 이전 트랙
[ FN + F8 ] = 재생/일시정지 / [ FN + F9 ] = 다음 트랙
[ FN + F10 ] = 볼륨 감소 / [ FN + F111 ] = 볼륨 증가 / [ FN + F12 ] = 음소거
[ FN + WIN ] = WIN Key 잠금/해제
※ 밝기 감소/증가의 경우, 키보드 LED의 밝기가 아닌 윈도우 화면 밝기 조절을 의미합니다.
무한 동시 입력
100% Anti-Ghosting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동시 입력을 요구하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폴링레이트 1000Hz
"darkFlash GD100 유무선 기계식 밀크 브라운 (황축)" 키보드는 컴퓨터와 키보드가 서로 초당 1000번의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 빠른 움직임과 정밀함이 필요한 게임 장르에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사무 작업 환경에서의 Key 레이아웃에 관련해서...
100 Key 키보드를 87 Key 키보드와 비슷한 사이즈로 만들다 보니, 레이아웃 중간중간에 별도의 구분 공간이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일반적인 108 Key 풀배열 키보드나 87 Key 텐키레스 키보드 레이아웃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어느 정도 적응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숫자 키패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만, 숫자 0 Key의 위치가 일반적인 풀배열의 숫자 키패드와 달리 Num 2 아래에 배치되어 있고, Num 1 아래에는 오른쪽 방향키가 동일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이런 레이아웃에 익숙하지 않다면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DEL Key의 위치가 우측 상단 모서리에 배치되어 있어서 DEL Key를 자주 활용하는 사용자에게는 키 입력 거리가 멀어져 불편할 수 있고, HOME Key와 END Key를 Num Lock Key를 비활성화할 때, Num 7과 Num 1에 배치했다는 점에 있어서 사무 작업 중에 HOME, END Key의 사용 빈도가 높다면 작업 환경이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Game Play
"darkFlash GD100 유무선 기계식 밀크 브라운 (황축)" 키보드는 유무선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USB Type C to A 케이블을 통해 유선 연결하면 충전과 동시에 유선 키보드로 사용할 수 있고, 무선 모드의 경우 2.4GHz RF 무선 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키 입력에 대한 딜레이에 대한 걱정 없이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00 폴링레이트를 지원하고 걸림이 없는 리니어 황축 스위치를 탑재했기 때문에 빠른 입력을 요구하는 게임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100% Anti-Ghosting을 지원하기 때문에 동시 입력에 대한 불안감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 2를 플레이하면서 아나의 수면총과 힐밴, 바티스트의 생체장과 점프의 활용은 중요 요소입니다. 블루투스 키보드로 게임을 하다가 간혹 예기치 않는 상황에서 갑자기 키가 밀리거나 씹힘이 발생하면 곤란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하는데, "darkFlash GD100 유무선 기계식 밀크 브라운 (황축)" 키보드의 무선은 RF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걱정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거기에, 폴링레이트 1000Hz와 무한 동시 입력은 다급한 상황에서 보다 빠르고 정확한 반응 환경을 제공하지요.
개인적으로 애쉬의 에임은 조금 독특한 느낌이라고 생각해서, 저는 애쉬의 에임을 맞출 때는 마우스와 함께 키보드의 WASD의 이동을 함께 병행해서 타기팅을 합니다. 이때, 키보드의 빠른 입력과 반응속도는 중요한 항목이고, 실제 플레이 결과는 충분한 만족감을 제공해 주더군요.
마우스로 타기팅한 적을 따라가는 적절한 무빙과 순간적인 판단으로 위기를 회피할 수 있는 키 입력으로, 지연 없이 FPS 게임을 즐기기에 "darkFlash GD100 유무선 기계식 밀크 브라운 (황축)" 키보드는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합니다.
이 글을 마치며...
저렴한 가격에 USB Type C 포트의 유선 환경과 2.4GHz RF 무선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darkFlash GD100 유무선 기계식 밀크 브라운 (황축)" 키보드는 가격 대비 가성비 그 이상의 성능과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물론, 빌드 퀄리티에 있어서 보급형 제품의 틀은 벗었다고 해서 고가의 제품에서 경험하게 되는 완성도까지는 바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작성하는 날을 기준으로, 3만 원대 후반의 제품이 이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는 것만으로도 호기심으로 구매한다고 해도 나쁠 건 없다고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다만, 사무 환경에서 빠른 작업 진행 속도가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해당 제품의 100 Key 레이아웃은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니, 오타를 줄이고 보다 빠른 작업 환경을 위해서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여가 생활을 즐기면서 자갈을 굴리는 듯한 손맛을 경험하고 싶은 분들과 분위기 전환을 위해서 책상 위에 변화를 주고 싶은 분들, 그리고, 밀크 브라운 투톤의 키캡과 화이트 하우징의 깔끔한 조합의 키보드가 끌리고, 굳이 LED 백라이트가 필요 없고 가성비에 초점을 맞춰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darkFlash GD100 유무선 기계식 밀크 브라운 (황축)" 키보드가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