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꽉 찬, 27인치 QHD 게이밍 모니터"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필립스의 새로운 게이밍 브랜드 '에브니아(Evnia)'의 두번째 출시 제품이자 27인치 QHD 해상도의 게이밍 모니터, '필립스 에브니아 27M1C5500VL'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에브니아는 그리스어로 '건전한 마음'과 '스마트한 생각'을 의미하는데요, 필립스는 누구나 게이머가 될 수 있고,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의미로 브랜드 네이밍을 하였습니다.
27M1C5500VL은 165Hz의 고주사율, 그리고 1ms의 빠른 응답 속도, 어댑티브 싱크나 지싱크, 프리싱크 등의 호환, 그리고 HDR10 등의 해상도와 색감 등의 모니터의 근간이 되는 기본적인 요소를 제외하고도 게이밍 모니터가 지녀야 할 부가적인 요소들을 충족하고 있었습니다.
그 기능들을 하나하나 뜯어볼수록 정말 속이 알차게 꽉 찬 모니터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왜 그렇게 느끼게 되었는지 아래 내용을 통해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 필립스 에브니아 27M1C5500VL QHD 165 프리싱크 HDR 게이밍 무결점 모니터 (현재 최저가 349,000원)
1. 패키지외관 & 언박싱
먼저 패키지 외관입니다. 필립스와 에브니아 로고가 모두 표기되어 있었고, 두꺼운 종이 재질의 튼튼한 패키지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내부는 총 2층으로 나뉘어서 스탠드 등의 구성품과 모니터가 분리되어 종이박스 틀 안에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2. 구성품 & 상세스펙
필립스 에브니아 27M1C5500VL는 1500R의 곡률이 적용된 VA 패널의 커브드 모니터이고, 후면 스탠드 연결 부위가 넓은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후면 포트 구성은 전원 포트와 HDMI 2.0 포트 2개, DP 포트 1개, 3.5mm 오디오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모니터 후면의 베사홀은 100 × 100mm의 크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제외한 나머지 구성품은 설명서를 비롯, 스탠드와 헤드셋 거치대, DP 케이블 1개, HDMI 케이블 1개, 전원 케이블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탠드 조립은 하단에 있는 고리형 나사를 통해 쉽게 결합할 수 있고, 나사를 완전히 조이고 난 후엔, 고리를 눕혀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스탠드에는 기본적으로 케이블 정리 클립이 일체형으로 달려 있고, 헤드셋 거치대는 모니터 후면 방향으로 분리형으로 분해, 결합 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는 스위블이나 피벗은 불가능하고, 틸트만 조작할 수 있었는데 약 -5˚~20˚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27인치에 1500R 곡률을 지닌 모니터의 제원을 다시 한번 살펴보면, 스탠드를 포함해 가로 611mm, 세로 447, 전체 폭은 193mm 입니다.
▶상세스펙
출처 : 알파스캔
3. 사용기
▶화질 & 색감
HDMI 2.0과 DP 1.4 포트를 통해 PC나 노트북에 연결하면 HDMI는 최대 144Hz, DP는 모니터 최대 주사율인 165Hz까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성능을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DP 포트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에는 VA 패널이라고 해서 색감이 물빠진 느낌이 드는거 아닌가 하고 걱정했었는데요, 필립스의 독자적인 울트라 와이드 컬러 기술이 적용되어서 VA 패널에서 느낄 수 있는 극강의 색감과 화질을 구현했습니다.
특히 이미지 테스트에서 확실한 색영역 표현과 명암 표현이 좋았는데, sRGB는 126.5%, DCI-P3는 87.3%, NTSC는 95.6%에 4,000:1의 명암비로 모니터 스펙 자체가 아주 준수한 편이었습니다.
이어서 빛샘, 명암비, 가독성, 색상비, 잔상 등의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 했는데요, 거의 모든 테스트에서 준수한 결과를 느낄 수 있었고, 색보정 작업용이 아닌 게이밍 모니터에서 기대할 수 있는 요소를 모두 충족하는 듯 했습니다.
4K 영상에서도 필립스의 울트라 와이드 컬러 기술을 잘 느낄 수 있었는데, 촬영으로 재가공 된 게 아쉬울 정도로 체감되는 색감 표현이 정말 뛰어났습니다.
▶주사율, 반응속도 테스트
이어서 주사율과 반응속도를 테스트해 보았는데요, QHD 해상도의 모니터임에도 165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부드럽고 끊김이 없는 고해상도의 화면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모니터 설정(조그 버튼, 필립스 전용 소프트웨어)
모니터 제어는 우측 후면에 위치한 조그 스위치나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할 수 있는데요, 간단한 외부 입력 설정부터 화면 설정, 게이밍 모드, 조준선 기능, 로우 인풋렉등의 기능적인 설정까지 가능했습니다.
필립스 전용 소프트웨어 'Smart Control'을 사용하면 보다 직관적이고 간편한 조작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게이밍 테스트
이어서 인게임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60~75Hz의 주사율이 낮은 모니터보다 더 부드러운 플레이가 가능했는데, 주사율을 낮추면 뚝뚝 끊어지는 게 눈으로 체감 될 정도로 165Hz의 주사율은 눈을 아주 편안하게 했습니다.
특히 가장 주사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게임은 경쟁형 FPS 게임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적은 인풋렉의 부드러운 화면이 확실히 더 많은 몰입감과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OTT, 유튜브 영상 테스트
이어서 유튜브 영상 콘텐츠(플래쉬 예고편)을 시청해 보았는데요, 4000:1의 명암비를 지닌 제품이라 어두운 장면이 많은 영상이었음에도 준수한 명암 구분을 표현해내는 것을 보고 게이밍은 물론 영상 시청용으로도 손색이 없는 모니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소비전력 & 무결점 정책
모니터의 대기전력은 약 0.2W로 아주 낮은 대기전력을 확인할 수 있었고, 게임을 하는 동안 측정한 소비전력은 약 25.3W로 제조사에서 표기한 38~60W에도 한참 못 미치는 낮은 전력 값이 측정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이 정도 전력량은 아주 준수한 결과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알파스캔
마지막으로 무결점 정책이 적용된 모니터인 만큼, 정책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는데요, 한 달 이내에 휘점이 0개 초과하거나 암점이 1개 초과하면 패널 교환 대상이 되기 때문에 무결점 정책은 아주 좋은 편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장단점
▶장점
1. 필립스 울트라 와이드 컬러 기술로 VA 패널임에도 준수한 색감과 화질을 느낄 수 있다.
2. 165Hz의 고주사율과 1ms의 응답속도로 끊김없고 부드러운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
3. 무결점 정책으로 휘점 0개 초과, 암점 1개를 초과하면 패널을 교환할 수 있다.
4.어댑티브 싱크(프리싱크)와 지싱크를 지원한다.
5. 케이블 정리 클립이나 헤드셋 걸이 등의 편의성은 좋은 편이다.
▶단점
1. 스위블이나 피벗등이 지원되지 않는 스탠드 동작은 다소 아쉬운 편이다.
(단, 100x100mm 표준 베사홀을 지원하여 모니터암 장착 사용이 가능하다.)
5.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필립스의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에브니아 27M1C5500VL'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QHD의 고해상도, 165Hz의 고주사율, 1ms의 빠릿한 응답속도, 울트라 와이드 컬러 기술의 풍부한 색감과 화질, 조준선과 어댑티브싱크(프리싱크), 지싱크 등의 부가 기능까지, 게이밍 모니터가 지닐 수 있는 요소들이 잘 충족되어 있어서, 성능대비 가성비 좋은 모니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30만원대 27인치 QHD 해상도의 게이밍 모니터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 필립스 에브니아 27M1C5500VL을 추천드리면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