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가 간편한 작업용 윈도우 노트북으로 추천"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비교적 최신 프로세서를 탑재한 얇고 가벼운 무게의 프리미엄 노트북, '삼성 갤럭시북2 프로 NT950XEE-X71A'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2세대 인텔® 코어™ i7-1260P가 탑재된 이 노트북은 동급의 노트북이 지닐 수 있는 최대의 편의성과 보안 솔루션, 그리고 퍼포먼스를 지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단순 프로세서의 성능을 넘어선 기능들이 제품에 대한 합리적인 존재감을 증명했는데, 갤럭시 북 2 프로가 아직까지도 좋은 이유에 대해 아래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명 : 삼성전자 갤럭시북2 프로 NT950XEE-X71A(12세대 인텔® 코어™ i7-1260P 탑재)(현재 최저가 1,749,000원)
1. 구성품 & 상세스펙
삼성 갤럭시북2 프로 NT950XEE-X71A의 전체 구성품은 노트북과 휴대용 파우치, USB-C to C 충전 케이블, 65W 충전 어댑터, 무선 마우스가 있습니다.
노트북의 크기는 15.6인치로, 16:9 비율의 윈도우 11 홈이 탑재된 노트북입니다. 컬러는 그라파이트 색깔에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운 무광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되었고, 전면에는 삼성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구성은 텐키를 포함한 풀배열 레이아웃의 형태를 띄고 있고 하단에는 3/1 크기를 넘어서는 넓은 터치패드가 위치해있습니다.
우측 넘버패드 하단에는 프리미엄 노트북을 인증하는 인텔® Evo™인증 배지(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인텔® Evo™란 인텔에서 정한 노트북 제조 기준에 맞춘 파트너 제조사들의 노트북 제품에 부여하는 인증으로 프리미엄 노트북 선택의 기준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 만든 기준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 명확한 기준들을 정리해보자면, 거의 모든 작업을 충족할 수 있는 최신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해서 최고의 성능으로 모든 작업을 운영할 수 있고, 최상의 화질과 음질 구현으로 영상통화 및 화상 미팅 때에도 지능형 협업 기능으로 성능과 배터리 수명 저하 없이 스튜디오 카메라 같은 성능을 사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또, 고속 충전을 지원하면서 장시간 노트북을 사용해도 무리없이 지속되는 고효율 배터리 탑재로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 시키면서 최대 3배 빠른 인터넷을 지원하는 인텔®Wi-Fi 6/6E (Gig+)가 탑재되어야 하고, 가볍고 세련된 디자인은 물론, 최적화된 터치 스크린이나 혁신적인 화면 옵션 등이 갖추어져야 비로소 인텔® Evo™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측면 포트 구성은 좌측에 HDMI와 USB-C 타입 포트 1개, 그리고 썬더볼트 4 포트 1개가 위치해있고, 우측에는 microSD 카드 슬롯 1개, USB 3.2 A 타입 포트 1개, 3.5mm HP/MIC 포트가 위치해있습니다.
노트북 힌지의 정확한 각도는 측정하지 못했지만, 체감상 약 135도까지 일반적인 노트북에 비해 굉장히 큰 각도로 디스플레이를 젖힐 수 있었습니다.
노트북 제원은 두께 11.7/13.3mm(Int./Ext.)에 가로 355.4mm, 세로 225.8mm 무게는 약 1.15kg으로 굉장히 슬림하고 가벼운 노트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삼성전자
2. 사용기
▶시스템 정보, 벤치마크
앞서 언급드린 바와 같이 전체적인 시스템은 12세대 인텔® 코어™ i7-1260P이 사용되었고, 16GB의 LPDDR5 램, PCle 4.0 기반의 SSD 512GB에 Intel® Arc™A350M 외장 그래픽이 탑재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FHD 광시야각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고, DCI-P3 120%의 높은 컬러 볼륨이 적용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씨네벤치 R23으로 CPU 벤치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는데요, 멀티코어 6968점, 싱글코어 1586점의 준수한 점수와 벤치 도중에도 평균온도 약 77도의 나쁘지 않은 쿨링 솔루션까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탑재된 PCle 4.0 512GB SSD에 대한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벤치테스트도 진행해보았는데요, 평균온도 약 63도에서 최대 읽기 속도 6283MB/s, 최대 쓰기 속도 4871MB/s로 준수한 온도와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테스트한 CrossMark는 실사용 환경에서 PC 성능이 얼마만큼 나오는지 테스트하기 위한 벤치마크 툴로, 생산성, 크리에이티브, 반응성 등의 세가지로 측정하고 평균점수를 보여주는 벤치마크 소프트웨어인데요, 전체 점수는 약 970점에 가장 효율이 좋은 부분은 창작, 영상이나 이미지 편집등의 크리에이티브 파트와 반응성 파트로 측정되었습니다.
※ 최고 성능 모드로 측정한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결과는 테스트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배터리
노트북 충전은 별도의 전원 포트 없이 USB-C 타입으로 충전할 수 있고, 썬더볼트를 지원하는 제품이지만 충전은 최대 68W까지 지원하며 함께 구성된 충전기는 최대 65W의 전력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효율 측정을 위해 FHD 유튜브 스트리밍 영상을 약 2시간 가량 시청했는데요, 100%에서 78%로 약 23%의 배터리가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화질&음질 테스트
이어서 유튜브 'The HDR Channel'의 "Real 4K HDR 60fps: LG Jazz HDR UHD" 영상으로 음질과 화질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확실히 광시야각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기반의 DCI-P3 120%의 컬러볼륨과 AKG 돌비 아트모스를 지원하는 5W 스테레오 쿼드 스피커의 합작으로 구분감이 뛰어난 화질과 풍부한 음질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작업, 콘텐츠
간단한 유튜브 콘텐츠나 웹서핑, 블로그 등의 문서, 업무 등의 오피스 작업은 아주 차고 넘치게 수행할 수 있었고, 갤럭시 북 만의 시큐리티 솔류션인 'Secured-Core PC'를 통해 보안문제 걱정없이 안전한 작업 환경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 양방향 노이즈 캔슬링과 1080p(FHD)급의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고 스튜디오 모드를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화상회의나 온라인 미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설치되어있는 'Samsung Security' 앱은 카메라나 마이크, 개인 폴더 등의 사생활을 보호하는데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어서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2023 버전으로 영상 편집에 대한 퍼포먼스도 살펴보았는데요, FHD 60fps 39초 짜리 영상을 기준으로 Export 속도는 약 12초가 걸렸고, 프리미어 프로로 FHD 영상을 편집하는데 있어서 PCle 4.0 기반의 SSD와 최신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LPDDR5 메모리의 효율로 쾌적한 편집이 가능했습니다.
삼성 갤럭시북의 장점이라면 무엇보다 '퀵 쉐어'를 꼽을 수 있는데요,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노트북과 퀵 쉐어를 통해 영상이나 사진, 문서등을 쉽게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영상을 노트북으로 간단하게 편집할때 메일이나 카톡으로 보내지 않고 빠르고 간편하게 퀵 쉐어를 이용할 수 있어서 작업시간을 단축하고 업무 효율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또, 갤럭시의 다양한 악세사리를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Galaxy Ecosystem'으로 갤럭시 기기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어서 삼성 기반의 셋업을 사용중이신 분들에게 더 편리한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임
가장 대중적인 온라인 게임, AOS 장르의 리그 오브 레전드를 실행해보았는데요, 작업용으로 구분되는 노트북임에도 FHD 보통 옵션 기준 평균 140fps를 유지하며 나쁘지 않게 구동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휴대성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무게가 약 1.15kg으로 매우 가볍고 두께가 얇은 노트북이면서 기본 구성품으로 휴대용 파우치까지 증정해주기 때문에 휴대성은 아주 좋은 편이었습니다.
3. 장단점
▶장점
1. 1.15kg의 가벼운 무게와 슬림한 두께로 휴대성이 아주 좋다(파우치 기본 제공은 덤..!).
2. 다양한 보안 솔루션으로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 수 있다.
3. 빠릿빠릿한 프로세서로 작업능률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다.
4. DCI-P3 120% 광시야각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로 더 선명하고 구분감있는 화질을 느낄 수 있다.
▶단점
1. 무광 알루미늄의 표면에 지문이나 유분기가 잘 남는 편이라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4.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인텔® Evo™ 플랫폼 기반의 노트북 '삼성 갤럭시북2 프로 NT950XEE-X71A'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게이밍에는 크게 적합하지 않았지만, 뛰어난 휴대성을 바탕으로 한 작업용으로는 굉장히 적절한 노트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칩셋의 성능에만 의존하는 노트북이 아닌, 디스플레이와 사운드, 무게와 쿨링, 보안 솔루션등 다양한 요소들을 충족하기 때문에 인텔® Evo™인증을 받지 않았나 싶습니다.
따라서, 뛰어난 퍼포먼스와 휴대성이 뒷받침 되는 업무, 작업용 노트북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삼성 갤럭시북2 프로 NT950XEE-X71A'를 소소하게 추천드리면서 오늘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