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방진방수 기능을 제공해서 캠핑용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한 세이즈 4구 전선릴 X2 IP 초콜릿(20m)(현재 최저가 51,240원) 입니다. 요즘 캠핑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는데다 캠핑환경이 잘 구성이 된 곳이 많아서 전기를 사용하기 쉽기때문에 이런 전선릴 제품은 이제 거의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죠. 물론 집에서도 하나정도 구비해두면 꽤 유용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품의 가격대는 20미터 기준 51000원내외입니다.
방진방수 등급은 IP44 등급으로 방진방수 등급이 아주 높은편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전선릴 제품 특징상 주변에 널어놓고 사요하는 경우가 많지 물속에 직접 넣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여집니다. 기본적으로 주변에서 튀는 물정도, 가볍게 내리는 빗방울을 견디는 정도로 보셔야 할듯합니다.
콘센트마다 스프링 커버를 적용해 먼지가 들어가는것을 막아줍니다.
스프링 커버라서 손을 놓으면 자동으로 닫히는 구조입니다.
색상은 초콜릿 색상으로
디자인 자체가 귀염 귀염 합니다.
IP44 등급의 방진방수 기능과 제법 긴 길이인 20미터 제품입니다.
3코어 1.5SQ 전선을 사용하며 콘센트 갯수는 4개입니다.
복합난연PP를 사용해 화제에 강하며 열감지 차단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전선릴의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면 자동으로 차단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본체만 제공되며, 제품 디자인은 깔금합니다.
초콜릿색상의 바디에 오렌지색과 그린색상의 롤에 전선이 감겨 있으며 가운에는 4개의 콘센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콘센트마다 자동으로 닫히는 커버가 달려 있으며 콘센트 사이에 붉은색 버튼이 보이는데 열감지로 인해 전원이 차단되면 리셋하는 버튼입니다.
특이하게 콘센트 면에서도 손잡이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릴 뒷면에도 손잡이가 부착되어 있어서 쉽게 전선을 감을수 있습니다.
콘센트에는 IP44 표기가 되어있는 커버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방수방진 기능을 위해 열감지차단 리셋버튼에도 투명한 커버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커버 재질이 투명하지만 단단해서 버튼을 누르는게 좀 어렵습니다.
제법 힘을 줘서 눌러야 됩니다.
정격 스펙을 살펴보면
전선릴이 감져져 있을때는 250V/4A 1000W 제한이 있습니다.
전선릴이 모두 풀어졌을때는 12A 3000W까지 늘어납니다.
요즘은 전선릴 온도에의한 과부하로 화재 가능성이 있다는점이 잘 알려져 있어서 특별히 설명이 필요해보이지는 않습니다.
전선릴이 감져져 있을때는 가능하면 저전력 제품만 사용하시길...
아니면 차라리 그냥 전선을 모두 풀어놓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바닥에는 본체가 직접 닿지 않도록 다리도 나와 있습니다.
대신 다리가 좀 짧은편이라 캠핑장에서 흙바닥에 놓고 사용한다면 전선이 좀 닿을수도 있어보입니다.
플러그는 250V / 16A 까지 사용가능합니다. 물론 전선릴 기준 12A가 최대 허용전류입니다.
전선은 3G 1.5SQ 스펙의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콘센트 커버에는 스프링이 달려있어서 손을 놓으면 자동으로 닫히는 구조입니다.
방수/방진 기능을 제공하면서 편리함까지 제공해서 마음에 듭니다.
다만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으려면 한손으로 하기가 좀 힘듭니다.
한손으로 커버를 열고 사용해야 하기때문에 요런 부분은 호불호가 있을수도 있네요.
방진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콘센트에 커버가 적용된 제품이 꽤 있습니다.
하지만 세이즈 4구 전선릴 X2 IP 초콜릿 제품은 자동으로 닫히는 구조의 커버라서 사용편의성이 좋습니다. 물론 플러그 장착시 두손을 사용해야 하지만 그래도 자동으로 닫히는 기능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점에서 마음에 듭니다.
방수방진 기능외에 열차단 기능이 있어서 혹시라로 발생할수 있는 화재위험을 줄여준다는점이 마음에 듭니다. 릴의 길이는 20미터로 충분한 길이라서 캠핑뿐만 아니라 야외용 또는 가정용 가리지않고 호환성이 우수합니다.
특이하게 전선릴의 손잡이가 콘센트측면뿐만 아니라 뒷면에도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손에 잡히는 대로 전선릴을 감기 좋은 구조라는점도 마음에 듭니다.
1.5SQ 전선을 사용해서 최대 3000W 정도의 전력 사용이 가능한데 여름철 소형 에어컨정도는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전선릴을 가능하면 모두 풀어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