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엠스토리입니다.
컴퓨터 주변기기, 게이밍기어 전문 글로벌 브랜드 다크플래쉬에서 얼마전 100key 배열의 유무선 겸용 기계식 키보드인 GD100을 출시한 적이 있는데요, 독특한 컬러와 공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GD100의 풀배열 버전인 GD108을 출시하였는데요, 앞서 출시한 GD100의 밀크 브라운과 흑설탕 두가지 컬러 외에 새롭게 별빛파랑 컬러가 추가되었습니다.
오늘은 따끈따끈한 신제품 다크플래쉬의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 darkFlash GD108 별빛파랑 (현재 최저가 57,630원)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다크플래쉬 GD108 별빛파랑 구성 및 사양
다크플래쉬 GD108은 앞서 출시한 GD100의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08key 배열로 우측 숫자키가 있는 모델입니다. 요즘은 게이밍유저들을 위한 텐키리스 배열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게임 뿐만 아니라 숫자를 자주 입력하는 업무나 영상편집, 매크로 실행이 필요한 경우 풀배열을 제품들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제품의 사양을 간략히 살펴보면 유무선 두가지 방식을 지원하며 , 핫스왑이 가능한 리니어타입의 황축 스위치를 탑재하였고, 이색사출 투톤 PBT 키캡을 사용한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게임유저를 위한 100% 안티고스트, 1000Hz 폴링레이트를 지원하면서 현재 다나와 기준 최저가 58000원이라는 공격적인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극 가성비 제품 중 하나입니다.
제품의 구성은 무선 리시버를 포함한 GD108 본체, 멀티리무버, 플라스틱커버, 여분의 황축스위치 2개, 매뉴얼, USB C to A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크플래쉬 GD108 별빛파랑 외형 및 특징
키보드의 크기는 482 x 120 x 44mm 풀배열 레이아웃이며 별빛파랑 모델은 기본 화이트 색상에 메인 컬러인 Starry Blue 투톤 배열에 오렌지 컬러로 포인트를 주고 있는 트리플 컬러 조합입니다.
키보드의 무게는 약 1024g으로 진동분산과 타건감을 위한 적당한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스텝스컬처2와 프로파일은 독특하게 CSA 프로파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A와 OEM의 중간정도 형태인데 SA프로파일처럼 굴곡이 있어 레트로 키보드 느낌을 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무선 겸용 키보드로 전면에 USB-C 포트가 위치해 있으며 1200mAh의 리튬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완충까지 2시간이 소요되며, 완충 후 최대 90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 러닝타임으로 코드리스로 데스크를 셋업 하시는 분들께 좋을 것 같습니다.
하단부 각 모서리에는 미끄럼 방지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보급형 제품들은 1단계 높이 조절 받침대가 장착되는데, 다크플래쉬 GD108 별빛파랑 키보드는 사용자 편의를 위해 2단계 조절 받침대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왼쪽 높이 조절 받침대 안쪽에 무선 리시버가 수납되어 있습니다.
받침대 개방전에는 약 3.6cm, 2단 받침대 개방 후 약 4.6cm까지 높이가 변동됩니다.
키보드의 전원을 ON/OFF할 수 있는 전원스위치는 하단부 가운데 위치해 있으며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 전원을 꺼 배터리 소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크플래쉬 GD108 별빛파랑 키배열
GD108은 표준 배열 104key에 멀티미디어 컨트롤 기능키 4개를 추가한 108key레이아웃이며 사진과 같이 흔히 사용하던 키보드들과 달리 키들이 오밀조밀 모여 있어 실제 풀배열 키보드보다 살짝 작은 편입니다.
우측 ALT키와 한/영 전환키를 결합하고 계산기, 멀티미디어 컨트롤 키를 NUM패드 상단에 배치하였습니다. 키들이 약간 구분 감 없이 모여 있다 보니 적응 기간이 필요하지만 기능키들은 Starry Blue 컬러로 경계를 구분 지어 놨습니다.
NUM 패드 상단에 멀티미디어키를 배치하다 보니 인디케이터는 키보드 측면 하단에 배치했는데 네 개의 화이트 LED로 Caps Lock, Num Lock, 배터리경고, 충전 중 상태를 나타냅니다.
키캡 및 스위치
키캡은 내구성이 뛰어난 투톤 이색 사출 PBT 키캡으로 특히 한글 자모 레이저 프린팅을 통해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폰트 사출과 외부 사출을 결합한 이색사출방식은 각인 위치가 균일하며 지워지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별빛파랑의 세가지 키캡 색상과 영문폰트 색상까지 컬러조합이 꽤 매력적입니다.
전 모델 헤레스(Jerrzi) 황축스위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는 45±5gf 키압으로 걸리는 느낌 없이 빠르고 부드럽게 타이핑이 가능하며, 적당한 키압과 어느정도 정숙한 타이핑을 원하는 분들께 어울립니다.
익숙한 체리스타일의 스테빌라이저가 사용되었고 스테빌에는 부분윤활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3핀 방식의 핫스왑이 가능한 구조이며 기본 제공되는 멀티 리무버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손쉽게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사용기 및 타건사운드
먼저 GD108은 화이트시스템 빌드하시는 분들께 꽤 매력적인 컬러입니다. 화이트 색상의 기본컬러와 포인트 컬러의 조합은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거기에 둥글둥글한 키캡 디자인은 레트로 느낌도 주기 때문에 화이트책상 뿐만 아니라 위 사진같이 원목 패턴의 데스크에서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과 컬러 배색입니다.
GD108에 사용된 리니어 타입의 황축은 다른 스위치와 달리 서걱거림없이 빠르고 부드럽게 타이핑이 가능하며, 적당한 키압과 적축보다는 쫄깃한 손맛이 있는 스위치입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특징인 손맛과 적당한 타건 노이즈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입문자분들께 많이 추천드리는 스위치 중에 하나입니다.
5만원대 제품치고는 큰 통울림 없이 무난한 편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강하게 내려치는 엔터키는 약간 철심 소리가 두드러지는데 부분 윤활 제품이기에 이정도의 소리는 비슷한 가격대 또는 상위제품들에서도 느꼈던 부분이라, 혹시 거슬리는 분들은 추가 윤활을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멀티미디어키 및 게임성능
그리고 FN키 조합을 통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트롤이 가능한데요 트랙이동, 재생/일시정지, 볼륨조절, 음소거와 검색, 계산기 실행 등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이 매핑되어 있습니다.
GD108은 무한동시입력이 가능한 100% 안티고스트, 1000Hz 폴링레이트를 지원해 리듬게임은 물론 FPS게임을 즐겨하는 게이머들에게도 황축의 손맛과 함께 쾌적한 게임환경을 제공합니다.
리뷰를 마치며
다크플래쉬의 최신작 darkFlash GD108 별빛파랑은 이전 GD100의 풀배열 모델로 유무선 연결 방식, 투톤 이색 사출 PBT 키캡, 핫스왑이 가능한 황축스위치 탑재, 100% 안티고스트와 1000Hz 폴링레이트 등을 지원하는 기계식키보드입니다.
특히 새롭게 추가된 별빛파랑 모델은 화이트 컬러에 Starry Blue와 오렌지 컬러의 조합으로 꽤 매력적인 색상과 메트로 느낌의 디자인이기 때문에 화이트 시스템 빌드는 물론 다양한 빌드에도 잘 조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매 포인트로는 괜찮은 빌드 퀄리티와 디자인, 긴 배터리타임을 탑재한 유무선 겸용 기계식 키보드임에도 5만원대의 극가성비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