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RYZEN (라이젠) 7500F CPU는,
AMD가 23년 7월에 출시한 새로운 CPU로 또 한번 게이밍 PC용 가성비 TOP을 달성한 제품입니다. 기존의 7600X, 7600에서 내장그래픽 기능을 제거하고 클럭을 살짝 낮춘 제품으로 그만큼 더 우수한 가격 경쟁력을 지녔죠.
출시 초기가 지나 안정화 및 각종 할인이나 이벤트가 진행된다면 라이젠 5600의 계보를 잇는 베스트셀링 모델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모델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이 가성비 넘치는 라이젠 7500F CPU의 숨겨진 잠재력! 숨겨진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조합을 구성해 그 결과를 알아보았습니다.
영상 빠짐없이 꼭 시청하시고 합리적인 게이밍 PC를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저전력, 언더볼팅과 수동 오버클럭
오늘의 두 주인공 중 하나인 7500F는 현재 출시된 라이젠 Zen4 라인업의 막내입니다. 하지만 형님들의 특성은 그대로 물려받아 우수한 게이밍 성능은 이미 입증한 바 있죠.
이미 시장에서는 많은 분들이 찾고계신 CPU이기도 하고 앞으로도 인기가 많을 제품인데, 저는 이 CPU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려 보기로 했습니다.
바로 앞서 리뷰했던 라이젠 7600X에서와 마찬가지로 커브드옵티마이저 설정, 그리고 수동 오버클럭을 통해서 말이죠.
위 영상은 라이젠 7600X나 7700X같은 X시리즈 제품을 사용할 때 전력,온도, 성능 모든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커브드 옵티마이저 기능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담고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 특성은 막내인 7500F에도 그대로 전해져, 위 그래프와 같이 단순히 PBO만 활성화 한 상태보다 커브드 옵티마이저, 그리고 수동 오버클럭을 7600X급으로 설정했을 때 눈에 띄는 성능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설정 과정에서 변화하는 전력소모량, CPU의 온도, 클럭, 전압과 같은 자세한 내용은 맨 위에 있는 오늘의 메인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적의 메인보드 조합은?
앞서 출시된 고성능의 게이밍 CPU인 라이젠 X3D 시리즈의 경우 가장 낮은 등급의 A620 칩셋을 탑재한 메인보드에서도 최 상위 칩셋 보드와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 성능을 뽑아낼 수 있음이 제 리뷰 뿐 아니라 많은 매체들을 통해 소개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X3D보다도 낮은 가격대의 라이젠 7500F CPU를 탑재할 메인보드로 제가 추천하는 제품은 그 보다 상위 칩셋인 B650을 탑재한 메인보드, 그 중에서도 기가바이트의 B650M K 모델입니다.
영상을 보셨거나 커브드 옵티마이저, 수동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 향상으로 CPU의 잠재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려면 이 칩셋과 보드를 추천드리는 이유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텐데요.
X3D모델이 제한된 낮은 클럭으로 동작하며 부스팅 클럭이 높지 않고, 수동 오버클럭이 불가능한 특성을 지닌 반면 라이젠 7500F는 형님격인 7600X급의 잠재력을 갖고 있기에 충분히 그에 버금가는 성능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합을 통해 얻어지는 경제적 이득은 7600X와 7500F간 가격 차이만큼 이 되겠는데, 이 B650M K 메인보드는 최저가 기준으로 A620칩셋 메인보드들과 거의 동등 수준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하죠.
단순한 오버클럭, 커브드 옵티마이저의 지원 뿐 아니라 최신 트렌드인 고속의 인터페이스들 (USB 3.2, Type-C)와 2.5G 내장 랜카드, 그리고 2개의 넉넉한 SSD 장착 슬롯을 제공하면서도 경쟁력있는 가격을 갖춰 최고의 가성비 CPU인 라이젠 7500F와의 조합에서는 One Pick이 되겠습니다.
AMD Ryzen 7500F 그리고 B650M K의 장점은
최강급 게이밍용 시스템 가성비!
A620 가격에 B650으로 CPU의 잠재 성능을 다 끌어내
7600X급 성능을 구현 가능
확장성과 고속 인터페이스는 덤!
AMD Ryzen 7500F + B650M K를 추천하는 대상은
최강 가성비 게이밍 PC를 구축하실 분
컴팩트하고 가벼운 게이밍 머신을 찾는 분
언더볼팅, 오버클럭에 도전해 보실 분
이 영상리뷰는 지원없이 제품만 단순 대여받아
솔직하게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