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
이번 리뷰는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반 Gigabyte AERO 14 BMF OLED(현재 최저가 2,109,000원) 노트북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이 제품은 14인치 크기의 WQXGA+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모델로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가 탑재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여기에 16GB LPDDR5 램과 RTX4050 GPU, 1TB NVMe SSD가 탑재되어 있는 등 작은 크기에도 상당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게임이나 전문적인 작업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을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의 외형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igabyte AERO 14 BMF OLED는 실버 컬러로 상단 중앙에는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AERO 글씨가 새겨져 있습니다.
나노임프린트 리소그래피(NIL) 기술과 광학 라미네이션을 이용해 시야 각도에 따라 생동감 있고 아름다운 색상으로 변화하는데요.
알루미늄과 플래티넘 컬러를 혼합하여 전체적으로 매우 깔끔한 이미지와 함께 차분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이 듭니다.
참고로 크기는 311(W)x220(D)x17(H)mm이며 무게는 1.49kg입니다.
구성품은 노트북과 설명서, 그리고 충전 어댑터로 무척이나 간단합니다.
Gigabyte AERO 14 BMF OLED에는 2.8K OLED HDR 패널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존 노트북들과 차이점이라면 화면 비율이 16:10이라는 점입니다.
보통 16:9 디스플레이 비율보다 더 넓은 대화면으로 더 많은 시각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으며 더 많은 작업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Gigabyte AERO 14 BMF OLED의 디스플레이는 자그마한 디테일은 물론, 100% DCI-P3 시네마 등급의 색역을 지원하여 다채로운 컬러를 표현해 주는데요.
최신 DCI-P3 색역 기술 적용 및 인증을 받아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보다 무려 120% 이상의 색역을 가지고 있어 더욱 사실적이면서도 정교한 화면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기 VESA 디스플레이 HDR 600 Trueblack 인증을 받아 암부의 선명한 표현과 뚜렷한 흑백을 표현해 주는데요.
DisplayHDR 600은 1,000,000:1 명암비와 600nit 밝기로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의 표현이 더없이 정밀하면서도 명확하게 표현이 되어 시야가 맑아진 거 같은 압도적인 명암비를 경험할 수 있는 거죠.
응답속도는 0.2m로 빠르면서 90Hz 주사율로 일반 노트북보다 50배는 빠른 화면 전환 속도를 보여 빠른 움직임 영상이나 게임 화면을 설명하게 표현해 줍니다.
그리고 아이프로텍션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낮은 블루라이트와 플리커 프리 기술로 장시간 노트북을 사용하더라도 눈의 피로가 적습니다.
그리고 광시야각으로 옆에서 화면을 볼 때도 문제없이 화면의 내용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시야각이 넓을 경우 업무 중 사용하거나 할 때 상당히 편리하기도 하고 어느 각도에서든 선명한 화면을 시청할 수 있어 무척이나 편리합니다.
전반적으로 슬림한 베젤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어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하거나 게임을 할 때 몰입에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FHD 화질의 웹캠과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어 회의를 하거나 수업을 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에는 화이트 백라이트 이중사출 키보드와 Windows Precision 터치패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백라이트 적용으로 어두운 곳이나 밤에 노트북을 사용하기 편리하며 Fn 키조합을 활용하거나 설정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에는 다양한 포트들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좌측에는 USB C 타입의 충전이 가능한 단자와 Audio Combo, MicroSD 카드 슬롯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에는 썬더볼트™ 4를 지원하는 USB C 타입 단자 2개가 있고요.
후면에는 A 타입의 USB 3.2 포트와 HDMI 2.1 포트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트북 하단에는 내부 열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통풍구가 보이는데요.
Windforce Infinity 쿨링 시스템으로 내부에 72개의 얇은 날이 장착된 2개의 블레이드팬과 3개의 고성능 히트파이프가 CPU와 GPU에서 발생하는 열을 관리해 줍니다.
고성능의 작업을 하거나 많은 열이 발생할 때는 강력한 쿨링 성능으로 공기를 효과적으로 순환시켜 내부의 열을 빠르게 밖으로 배출해 줍니다.
그럼 이제 디자인에 이어 하드웨어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은 14개의 코어와 20개의 스레드로 효율성과 빠른 속도를 모두 충족해 줄 수 있는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Intel Thread Director를 통해 여러 개의 코어가 필요할 때 활용하는 머신러닝 기반의 자동 코어 제어 기술로 CPU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동작해 전문가급의 업무를 거뜬히 처리할 수 있으며 8K 영상을 감상하거나 높은 그래픽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해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와 함께 LPDDR5 16GB 메모리가 탑재되어 멀티태스킹 작업과 그래픽, 게임 등 다양한 영역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 외에도 초고속 인터페이스로 SATA 방식보다 최대 10배 빠른 NVMe Gen4 방식의 1TB SSD가 장착되어 있으며 Wi-Fi 6E 무선랜과 블루투스 5.2, DTS:X ULTRA AUDIO 사운드 시스템 등이 뛰어난 성능을 뒷받침해 줍니다.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와 함께 가장 중요한 하드웨어로 Nvidia® GeForce® RTX™ 4050 Laptop 외장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차세대 고성능 그래픽 프로세서로 2560개의 쿠다코어와 최대 2.4GHz 클럭 속도 지원, AI기반의 DLSS3,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등 성능 효율성과 몰입감을 제공해 줍니다.
자세한 그래픽 성능은 잠시 후 몇 가지 테스트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 성능 테스트입니다.
가장 먼저 CPU-Z를 통해 디테일한 정보들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CPU-Z 벤치마크 테스트도 진행해 본 결과, 싱글 쓰레드 466.7점, 그리고 멀티 쓰레드 3819.8점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CINEBENCH 테스트에서는 멀티코어 스코어 12352점과 싱글코어 스코어 1695점의 결과가 나왔네요.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와 타임 스파이를 통해서도 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 성능을 살펴봤습니다.
3DMARK의 Time Spy로 테스트 결과, 총점 6005점에 그래픽 스코어 5525점, 그리고 CPU 스코어 11837점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Fire Strike 테스트에서는 총점 11929점으로 그래픽 스코어 13051점과 피직스 스코어 26021점, 그리고 컴바인드 스코어 4855점이 나왔네요.
이어서 CrossMark 프로그램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해 봤는데요.
CrossMark 테스트로는 Productivity와 Creativity, 그리고 Responsiveness 3가지 분야로 나눠 테스트 결과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진행 결과, 총점은 1876점으로 Productivity는 1732점, Creativity 2073점, 마지막으로 Responsiveness 1763점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분야별 점수 결과를 살펴보면 최종적으로 Creativity 분야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왔네요.
이어서 Crystal Disk Info를 통해 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의 저장 장치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해 봤는데요.
곧바로 진행한 Crystal Disk Mark 테스트를 통해 1MB 크기의 데이터 8개 연속 묶음 측정 시 7018.93MB/s의 읽기 속도와 4992.68MB/s의 쓰기 속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1개 연속 묶음 측정 시에는 7080.87MB/s의 읽기 속도와 5004.11MB/s의 쓰기 속도 결과가 나왔네요.
AS SSD 벤치마크에서는 4905.50MB/s의 읽기 속도와 3033.24MB/s의 쓰기 속도 결과가 나왔으며 총점은 6370점으로 읽기 2634점과 쓰기 2468점이 나왔습니다.
간단하게 인터넷 속도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무선으로 인터넷에 연결한 상태로 속도를 테스트해 본 결과, 다운로드 속도는 234.42Mbps, 업로드 속도는 368.91Mbps로 나왔습니다.
무선으로 유튜브 등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하는데 문제없을 정도의 속도 결과가 나왔네요.
이제 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으로 게임을 플레이해봤습니다.
우선적으로 오버워치2를 플레이해보니 무선 랜으로 연결한 상태에서도 안정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14인치의 휴대성으로 어디서든 옮겨 다니면서 플레이하기 편리하다는 점이 정말 좋았는데요.
작기만 한 것이 아니라 성능까지 갖추고 있어서 프레임 수치가 높지는 않아도 게임이 끊기거나 하지 않고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배틀그라운드도 플레이해 봤는데요.
FPS 게임을 즐기면서 게임에 딜레이가 발생할 경우 교전에서 어려움이 있곤 하는데 그러한 문제 없이 플레이할 수 있었네요.
요즘 게임을 할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자주 하지는 않지만 이렇게 성능과 휴대성을 갖춘 노트북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으로 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의 배터리 성능을 살펴봤는데요.
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에는 63Wh 용량의 리튬 폴리머 배터리가 내장이 되어 있는데요.
전용 C 타입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30분이면 배터리를 50% 충전할 수 있습니다.
1시간 동안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면서 배터리가 소모되는 것을 체크해 봤는데요.
처음 시작할 당시 98%였던 배터리가 1시간 정도 유튜브를 시청하자 75% 잔량이 남았습니다.
그리고 잔량과 함께 3시간 43분의 잔여 시간이 표시가 되었는데요.
휴대하고 다니면서 유튜브 등 영상을 시청하기에 충분할 거 같으나 아무래도 성능이 높은 제품이라 그런지 생각보다 배터리 소모량은 많은 편인 거 같네요.
지금까지 리뷰를 통해 Gigabyte AERO 14 BMF OLED 노트북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가 탑재되어 있는 노트북으로 Nvidia® GeForce® RTX™ 4050 Laptop 외장 그래픽카드와 NVMe Gen4 1TB SSD, LPDDR5 16GB RAM 등 14인치의 작은 화면에서도 충분히 고사양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크기가 작은 만큼 휴대하고 다니기 정말 편리한 포지션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크기만 작은 게 아니라 성능 면에서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을 정도로 상당한 수준이었으며 WQXGA+(2880x1800) 화질의 디스플레이까지 탑재되어 있어 영상을 시청할 때도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줬습니다.
문서 작업 등 가벼운 업무용으로도 노트북을 사용하지만 장소에 상관없이 게임이나 업무를 위한 고사양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제품이 아닐까 싶은데요.
외장 그래픽카드까지 적용된 제품인 만큼 최 장시간의 배터리 시간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야외에서도 고성능의 노트북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지 않을까 싶네요.
Gigabyte AERO 14 BMF OLED는 어디서든 편하게 휴대하고 다니면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게임을 할 수 있는 휴대성 높은 노트북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어울리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노트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