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케이스 테마는 계속 바뀌고 있다. 겉모습을 화려하게 장식했던 외관 중심 테마부터 냉각 기능에 모든 걸 쏟아부은 쿨링100% 테마 등 계속 변화하고 있다. 요즘은 어떨까? 최근 출시되는 PC케이스들을 보면 은은한 RGB 쿨링팬을 장착하여 유저의 감성을 자극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요즘 메인보드들은 대부분 RGB LED를 자유자재로 컨트롤할 수 있기에 PC케이스 쿨링팬뿐만 아니라 수랭쿨러, CPU 쿨러들을 연결하여 유저 취향에 맞는 색감 구성을 자랑한다.
더 나아가 PC케이스 내부 공간을 '작은방'으로 개성 있게 꾸미는 유저들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PC케이스 내부에 피규어, 오브제부터 보조 모니터까지 가지각색으로 꾸며놓은 PC
를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올 때도 있다. 오늘 소개할 PC케이스는 '어항케이스'라고 부를 만큼 내부 공간이 상당히 넓다. 아니, 넓다 못해 광활한 정도다. 어느 정도인지 천천히 살펴보자.
1. 전반적인 외부
PCCOOLER CPS C3 T500(현재 최저가 92,370원)는 현재 미들타워로 분류되어 있지만, 가로길이가 조금 더 길어 일반적인 미들타워에 비해 조금 더 정사각형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색상은 화이트, 블랙 두 가지. PCCOOLER CPS C3 T500 케이스 첫인상은 '시원함'이다. 좌측면 180도, 전면 90도 총 270도에 이르는 일반 PC케이스에서 보기 힘든 프레임 컬럼리스 디자인이 적용됐다.
후면부 모습. 파워서플라이는 세로로 장착되는 방식이다. 곳곳에 공기 유입 및 배출을 위해 에어홀이 마련되었다.
상단부 모습. 자석식 대형 먼지필터망이 부착되어 있다. 상단에는 120mm 쿨링팬 3개 또는 140mm 쿨링팬 2개를 장착할 수 있다. 수랭쿨러 라디에이터 120mm, 140mm, 240mm, 280mm, 360mm 크기를 각각 지원한다.
포트는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타입C 3.1, USB 3.0 2개, 마이크/오디오, 리셋, 파워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측면 모습. 측면 쿨링팬을 위한 에어홀과 파워서플라이 에어홀이 각각 마련되어 있다. 측면 패널 내부에는 자석식 먼지필터망이 부착되어 있다.
하단 모습. 상단과 동일하게 자석식 먼지필터망이 부착되어 있으며 쿨링팬 또는 수랭 라디에이터 장착이 가능하다. 하단 역시 120mm 쿨링팬 3개 또는 140mm 쿨링팬 2개를 장착할 수 있다. 수랭쿨러 라디에이터 120mm, 140mm, 240mm, 280mm, 360mm 크기를 각각 지원한다.
케이스 지지대 모습. 바 형 모습으로 일반적인 PC케이스보다 더 안정적이며 고급스럽다.
좌측 강화유리와 우측 패널은 모두 별도 도구 없이 탈부착할 수 있다. 강화유리와 패널 후면부 쪽에 살짝 튀어나온 지지대를 살짝 벌린다는 느낌으로 당기면 쉽게 분리된다.
2. 전반적인 내부
PCCOOLER CPS C3 T500 케이스 내부 모습. 심플하다는 느낌이 먼저 든다.
후면에는 쿨링팬 120mm 또는 140mm 1개를 설치할 수 있다.
케이스 내부 측면에도 쿨링팬이나 수랭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다. 쿨링팬 120mm 2개 또는 라디에이터 120mm, 240mm가 장착가능하다.
내부 뒤쪽 모습. 내부 공간 확보를 위해 노력했음을 알 수 있다.
스토리지 장착 부분. 2.5' SSD 또는 HDD 1개와 3.5' HDD 2개, 총 스토리지 3개를 장착할 수 있다.
파워는 표준 ATX 사이즈를 지원한다. 세로로 장착되는 방식이 특징.
곳곳에 마련된 선정리홀을 통해 보다 더 쉽고 깔끔하게 선을 정리할 수 있다.
3. 내부 여유 공간
앞서 말했다시피, 케이스 내부는 여유 공간이 넉넉하다. 가로길이가 짧은 곳은 약 19cm, 긴 곳은 약 23cm이다. 왜 PCCOOLER CPS C3 T500 케이스를 '어항케이스'라고 부르는지 알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 넓은 여유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인테리어 소품을 케이스 내부에 놓아보았다. 유저 취향에 맞게 피규어, 악세서리 등으로 꾸며도 재미있을 것 같다.
은은한 LED 장식으로도 내부를 채울 수 있다. 요즘 유행하는 휴대용 보조 모니터를 놓아도 좋을 것 같다.
내부 뒤쪽 여유 공간. 가로길이 약 9cm로 파워서플라이에서 나오는 케이블이나 데이터 케이블들을 충분히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다.
4. 커넥터 및 악세서리
PCCOOLER CPS C3 T500 케이스에서 지원하는 커넥터 모습. 전면 패널 커넥터부터 USB 3.0 포트, USB 3.1 타입C 포트, 전면 오디오 포트를 지원한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악세서리는 설명서, 케이블타이, 나사류로 구성되어 있다.
PCCOOLER CPS C3 T500 케이스는 기본적으로 ARGB 120mm 쿨링팬 3개를 지원하며, 별도 박스로 제공된다.
쿨링팬 3개, 모드 스위치 및 전원부, 나사류로 구성되어 있다. 쿨링팬 나사 체결 부분은 모두 고무패킹으로 처리되어 있어 체결 시, 발생할 수 있는 미세한 떨림을 방지한다.
5. 조립
조립을 완료한 상태. 내부 공간이 확실히 여유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내부 뒤쪽 모습. 넉넉한 선정리 공간을 제공하기에 손쉽게 선정리 할 수 있었다. 굵은 파워서플라이 케이블들도 문제 없이 감출 수 있다.
6. 마무리 및 영상
PC에 전원을 넣어보았다. 은은한 RGB LED로 주변을 밝혀준다. 컨트롤러가 존재하기에 쿨링팬 RGB LED 색상, 모드, 밝기 모두 조절 할 수 있다. 게다가 270도 파노라마 뷰가 더해져 PCCOOLER CPS C3 T500가 주는 감성은 그 깊이가 조금 더 깊다.
PCCOOLER CPS C3 T500 케이스는 매력 만점 케이스다. 측면에서 전면으로 이어지는 컬럼 프리 디자인이 적용되어 보다 고급스럽고 깔끔하다. PC케이스 본분에 맞게 쿨링성도 챙겼다. 측면, 상단, 하단에 모두 수랭 라디에이터 또는 추가 쿨링팬을 장착할 수 있으며, 기본 RGB LED 120mm 쿨링팬 3개를 지원한다.
넉넉한 PC케이스 내부 공간은 이 케이스의 핵심이자 특징. 다양한 유저들이 어떻게 이 내부를 개성 있게 뽐낼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PCCOOLER CPS C3 T500는 그동안 협소한 PC케이스 내부때문에 가슴 답답했던 유저들에게 속 시원한 답안이 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