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퓨리케어 HW500DAS 간단 리뷰
거실 같은 넓은 공간에 적합한 자연기화식 가습기
날씨가 조금씩 건조해지기 시작하던 가을. 집에서 쓸 가습기를 구입했습니다.
추위에 약한 체질이기도 해서 보일러를 온돌 모드로 하루 종일 돌리는 것을 감안하여 조금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는 제품을 찾다가 HW500DAS로 선택하게 됐습니다.
얼마 전에 리뷰했던 땅콩같이 생긴 HW300BBB는 HW500DAS보다 좁은 면적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구요. 이 제품, LG puricare HW500DAS는 약 10.6평 정도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HW300BBB에 관한 간단한 정보는 본 게시글 위에 연결된 HW300BBB 리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가습기 선택 기준 _ 결론은 자연기화식 가습기
- 정수기 물을 사용할 필요없이 수돗물 사용 가능
사람마다 가습기를 선택하는 기준이 여러가지 일텐데요. 가습기가 워낙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터라 인체에 가장 무해한 제품군을 선택하고자 했습니다.
제가 가습기를 선택하는데 있어 고려한 점을 간략히 적어보자면,
- 청결하게 유지/관리하기 위해 살균제나 별도의 관리 용품이 필요하지 않고,
- 공기 중에 있는 세균을 잡아줄 수 있는 제균기능이 있으면서
-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을 것 그리고,
- 장기간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A/S가 보장되는 브랜드 중에서 선택하자!!! 였습니다.
이런 기준으로 여러 제품을 검색하다가 내린 결론은 우선 자연기화식 가습기 중에서 선택하자는 것이었고, 이름난 브랜드의 여러 제품군 가운데 LG 퓨리케어 HW500DAS를 구매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흔히 우리가 실내 공기가 건조할 때, 빨래나 수건을 널어놓는 원리와 같은 방식인데요. 이 제품은 전원을 넣고, 1) 동작버튼을 누르면 수분 디스크가 돌면서 수조에 있는 물을 묻히고, 2) 내부에서 가동되는 팬에 의한 바람으로 건조되면서, 3) 수분이 외부로 배출되어 내부 공간의 습도를 조절해 주는 방식입니다.
가습기를 사용할 때, 건강을 생각하다보니 정수기 물을 사용해야하는 제품들도 있었는데, 이 제품은 그냥 수돗물을 사용해도 무방한 자연기화식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이 가진 또하나의 특징은 제균 기능이라 할 수 있는데요. 제가 알러지 반응수치가 일반인에 비해 굉장히 높은 편이라 먼지 등 공기 중 바이러스에 굉장히 민감한 편입니다. 그래서 건조한 계절에 사용하는 가습기는 필수적으로 제균 기능도 가진 제품으로 사용해야 되는 사람인데요.
LG 퓨리케어 HW500DAS 는 제균 기능도 있어서 제가 환절기와 겨울철에 안전하고 마음 놓고 사용하기에 더없이 적합한 제품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하며 간단 리뷰 링크를 올려둔 이 제품의 하위 모델인 HW300BBB도 제균기능이 있습니다)
커버 면적 약 10.6평 정도로 넓은 공간에 쓰기에 적합한 가습기
저는 겨울철에 난방을 온돌모드로 많은 시간 돌려놓는 편입니다. 잘 때는 온도를 올리긴 하지만, 낮에는 제가 사용하는 보일러의 온돌모드 최저 온도인 40도로 돌려놓는데요. 아무래도 온돌 모드로 보일러를 가동하는 시간이 많다 보니 실내가 건조할 수 밖에 없고, 건조한 공간에 오래 노출되면 피부가 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비교적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는 가습기를 선택해야만 했습니다.
그런 저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이 이 모델이었고, 현재 작업실 방 앞쪽 거실에 두고 가동해 두고 있는데요. 방 안은 물론, 거실에도 습도가 적절히 유지되어 정말 만족하고 있답니다. ^^
이왕지사 적지않은 비용을 들여 구매하는 가전 제품.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고객지원 기간이 넉넉하게 보장되면 금상첨화라는 점을 두말할 필요가 없을 터인데요. LG가전 제품의 A/S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고장났을 때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곳이고, 더군다나 가습기 모터의 경우, 10년 무상보증이 된다는 점도 구매 유인 중 하나였습니다.
HW500DAS 상세스펙
제품을 구매하실 분들은 판매처 상세 페이지에서 더 꼼꼼하게 확인해 보실 터이지만, 간략하게나마 참고하실 수 있게 스펙 요약 정보 캡쳐한 이미지도 올려 놓습니다.
저는 전반적으로 매우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이 제품 유지 관리에 있어 단점이라 할 수 있는 점도 없지 않습니다. 사실 저의 경우, 애초에 구입할 때부터 감안했던 부분이기도 하고, 제가 가진 피부과적 질환 특성상 가습기를 청결한 상태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투입되는 시간을 불편함 내지는 단점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허나 아기를 키운다거나 뭐 특별히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신경을 써야 하는 분들이 아닌 일반인들께서는 아마...음...적어도 1주일에 한 번 수분 디스크를 분리해서 세척해줘야 하는 부분이 제품 사용에 있어 느끼게 될 단점 아닌 단점이 아닐까 싶네요. ^^
LG 퓨리 케어 HW500DAS 제품 상세 사진
제품 수령 당시 박스를 오픈하던 때에 여러모로 바쁜 시기여서 찍어둔 사진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참고하시라고 몇 장 올려봅니다.
구성품을 꺼내놓은 직후의 사진입니다.
제품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에 앞서 구성품이 제대로 다 들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라 생각하는데요. 사용설명서를 펼쳐보면 제품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를 참고하여 본품 구성에 이상이 없는지도 체크하였습니다.
실 사용에 앞서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숙지하였는데요. 제품 뒤쪽에 있는 저 사각형 구멍이 습도 감지부입니다. 습도감지부 뒤로도 약 1 미터 이상 확보해서 제품을 비치하여, 자동 모드로 켜 놓았을 때, 가습기가 적절하게 습도를 감지하고 동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수조에 물을 담고나서 수분디스크를 놓을 때, 앞쪽 전면(Front) 제대로 놓았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더군요. 수조와 수분 디스크 손잡이에 양각으로 Front(전면)으로 새겨져 있으나 흰색이라 잘 확인이 안되실 수도 있는데요. 꼭 제 위치를 확인한 다음 닫으시기 바랍니다. 제대로 놓지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힘을 주면 파손될 우려가 있을 것 같더라구요.
콸콸콸콸~~~ 수돗물로 표시된 부분까지 물을 채웠습니다. 표시된 부분까지 물을 다 채우면, 스펙상 5리터의 물이 들어갑니다. 5리터 가득채우고, 수분디스크를 놓으면 되는데요. 이 정도는 남성들이 들기에는 별 부담이 없는 무게이긴한데, 손목이 약한 여성들이나 아이들에게는 좀 부담스러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니 페트병에 물을 담아서 붓는 것도 한 방법이긴 합니다)
물을 넣고나서 바로 전원을 켜 보았습니다.
가습량을 자동으로 해 놓으면, 실내 공기의 건조한 정도에 따라 강/중/약으로 자동으로 가습량을 조절합니다. 가습량 강으로 동작할 때에는 동작하는 소리가 꽤 큰 편인데요. 취짐 시에는 취침 예약을 활용하여 취침 모드나 중 또는 약으로 가동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되지 싶습니다.
LG 퓨리케어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기기 내부에 팬이 동작하면서 내부의 수분을 바람을 통해 외부로 배출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가습기 근처에는 바람이 느껴지는데요. 침대 등과 적당히 이격하여 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 버튼은 터치식으로 잠금/공기제균/가습량/취침예약/라이팅 순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라이팅 버튼은 0ff /1단 / 2단의 밝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무드등으로 활용하실 수도 있고, 수유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은 은은한 느낌이 나는 블루톤입니다.
공기제균 버튼을 누르면, 왼쪽 상단에 있는 보이는 것처럼 동그라미 + - 같은 라이트가 들어옵니다.
잠금 버튼을 누르면, 디스플레이창에 열쇠 잠금 이미지가 뜨는데요. 아이들이 실수로 버튼을 눌렀을 때에도 이상없이 동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 버튼입니다.
수조 내에 물이 다 떨어지면, 알림음과 함께 "물없음"라이트가 들어오며 동작을 멈춥니다.
자동으로 청소되는 오토브러시 기능
-소비자의 편의성 제고
LG 퓨리 케어 HW500DAS에는 HW300BBB에는 들어있지 않은 청소용솔을 이용한 오토브러시 기능이 있습니다. 수분 디스크 전체를 분리해서 청소하는 것에 비할 수가 없지만, 제한적이나마 수분디스크 사이 사이 청소를 자동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은 편의성 면에서 HW300BBB 보다 더 낫고, 가습기의 청결한 유지 관리 측면에서 사용자에게 편리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LG 퓨리 케어 HW500DAS에 들어있는 청소용솔>
위 사진에 보이는 청소용솔을 수분디스크 손잡이 부분에 꽂고, 수조에 밀착시켜서 자동세척 기능을 사용하면 일상적인 청소가 한결 간편해집니다.
청소욜솔에는 홈이 파져 있어서 손잡이 부분에 밀착시켜 고정할 수 있습니다.
청소용솔을 이용한 자동세척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세척의 한 방법이지만, 저는 물을 보충할 때마다 샤워기를 좀 세게 틀어서 흐르는 물로 수분디스크 사이 사이를 세척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분디스크를 청결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주일에 한 번 정도 완전 분해해서 물때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아울러 수분디스크 뿐만 아니라 큰 먼지필터와 팬도 1주일에 한번 정도는 청소해줘야 하는데요...다소 번거롭더라도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기쁜 마음으로 청소해야하지 않을까 싶어요~ ^^
(사용설명서 기준 수분 디스크 청소는 월 1회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본 결과, 1주일만 지나도 물 때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더군요. 어쩌면 이는 어떤 세기로 얼마나 오래 사용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만약 저처럼 거의 하루 종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1주일에 한번은 수분디스크와 먼지 필터 청소를 해주시기를 권합니다)
LG 퓨리케어 HW500DAS 간단 리뷰를 마치며...
거실과 같은 넓은 공간에 사용하기 적합한 대용량 자연기화식 가습기 LG 퓨리케어 HW500DAS.
세균 걱정하며 정수기 물을 써야했던 다른 제품과 달리 자연기화식이라 수돗물을 사용해도 무방하고,
제균기능까지 있어서 실내 공기 중에 있는 세균 걱정도 덜 수 있어 저에게는 더없이 만족스러운 가습기입니다.
청소 및 관리 측면에서 보자면, 자동 세척 기능을 이용한 오토브러시 기능이 있긴 해도, 제대로 된 청소를 위해서 수분디스크를 완전히 분리해서 청소해줘야하는 수고로움이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실내공간이 건조하거나 공기 중 세균 등에 의한 피부트러블을 자주 겪는 분들이라면, 이런 정도의 수고로움은 감수할 수 있지 않나 싶네요. ^^
이상으로 LG 퓨리케어 HW500DAS 자연기화식 가습기 간단 리뷰를 마칩니다.
행복한 날들 되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