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카와의 공동 엔지니어링으로 더욱 완성도가 높아진 액션캠
릴스, 쇼츠 전용 제조기..!?"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2015년 설립되어 360도 카메라로 시장과 대중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글로벌 액션캠 브랜드, 인스타 360의 신제품, Insta 360 Ace Pro(현재 최저가 599,000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신제품이 출시하면서 가장 큰 특징이자 눈에 띄는 요소는 카메라를 잡는 분이라면 모두가 인정하는 카메라 브랜드, 라이카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이 에이스 라인업, 그중에서도 프로 제품은 고프로와 DJI로 양분화된 시장에 다시금 불을 붙이기 위해 각잡고 제품 개발을 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더 커진 센서와 최대 8K 해상도, 4K@120fps 프레임을 지원, AI 칩을 활용한 저조도 화질 개선, 더 안정적인 스테빌라이징 등, 촬영 감독 및 영상 업계 종사자는 물론 취미 활동으로 촬영을 하는 일반 유저분들에게도 매력적인 요소들이 담겨있었습니다.
저 역시 이전에 영상, 촬영쪽에 종사하다가 이제는 취미로 촬영을 하고 있어서 이번 제품에 큰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었는데요, 이번에 출시한 액션캠 끝판왕, 인스타 360 에이스 프로는 어느정도의 퍼포먼스를 지니고 있는지 아래에서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
전체 구성품은 인스타360 에이스 프로와 배터리, 표준 마운트와 플렉시블 접착 마운트, USB-C to C 타입 케이블, 설명서 등이 있습니다.
먼저 카메라 외관입니다. 전체적인 프레임은 단단한 무광 블랙 색상의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고, 라이카와의 공동 엔지니어링으로 탄생한 제품인 만큼 전면 렌즈에 라이카 로고 문구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렌즈 옆쪽으로는 배터리 타임과 녹화여부, 현재 해상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보조 디스플레이가 위치해있습니다.
인스타 360의 끝판왕 액션캠인 만큼 센서 크기는 1/1.3"의 큰 센서가 탑재되었고, 조리개는 F2.6, 35mm 등가 초점거리는 16mm입니다. 녹화할 수 있는 동영상 해상도는 최대 8K(16:9) 7680×4320 24fps이고, 4K 화질로는 4:3 4032×3024 60fps와 16:9 3840×2160 30fps, 120fps를 지원하며 MP4 포멧을 지원합니다. 또한 최대 사진 해상도는 48MP(16:9) 8064×6048을, 포멧은 JPG와 DNG RAW을 지원하여 앱이나 Studio를 통해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상단에는 빨간색 녹화(REC)버튼이, 좌측 측면에는 마이크로 SD카드 슬롯, 충전과 유선 사용을 위한 USB-C 타입 포트가 위치해있으며, 하단에는 마그네틱 마운트 홈이 위치해있습니다. 마이크로 SD 카드는 최대 1TB까지 지원합니다.
우측 측면에는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고, 버튼방식으로 측면 패널을 눌러 열고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에는 손잡이처럼 종이재질의 라벨이 달려 있어 배터리 탈착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화면 제어와 모니터링이 가능한 2.4인치의 플렉시블 터치 디스플레이는 플립형으로 설계되어 0~180도로 젖혀서 셀피 모니터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로우 앵글로 적합한 90도로 활용하거나 180도 접어서 브이로그나 셀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터치 반응속도는 매우 빠른 편이고, 좌우 상하 슬라이딩 동작으로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카메라를 제어 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에이스 프로의 동영상 모드는 총 10가지로, 빌트인 액티브 HDR, 프리프레임, 루프 레코딩, 퓨어 비디오(저조도 화질 개선), 슬로 모션, 스타랩스, 타임랩스, 타임 시프트, 루프 녹화, 사전 녹화등이 있고, 사진모드로는 일반 사진, HDR, 인터벌 사진, 연속 촬영등이 있습니다.
또 자체 프리셋으로는 라이딩, 스키, 서핑, 다이빙, 브이로그, 사용자 설정 및 커스텀 설정 추가가 있고 컬러 프로파일로는 기본과 비비드, 플랫의 3가지가 있습니다.
카메라 제원은 가로 71.9mm, 세로 52.15mm, 두께 38.5mm에 무게는 약 183g으로 프로네이밍을 달았지만 상당히 작고 가벼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 구성되는 플렉시블 접착 마운트와 연결한 모습입니다. 하단의 보호 필름을 제거하면 차량이나 유리 등에 부착할 수 있는 바닥면이 나오는데, 제조사에서 홍보한 것처럼 서핑보드나 일반 보드, 챠량 등에 거치하면 해당되는 작업을 하시는 크리에이터 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마운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구성품은 아니지만 제가 함께 사용하고 있는 인스타 360 삼각대도 짧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삼각대는 가벼운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으며, 마그네틱 마운트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각대를 접으면 셀카봉처럼 손잡이로 활용할 수 있고, 두께감이 있어서 그립감이 상당히 좋은 편이며 손에 직접적으로 닿는 부위는 모두 마이크로 텍스쳐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어 손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게 설계되었습니다.
삼각대는 구조상 3단계로 펼쳐서 사용할 수 있고, 3단계로 사용시 무게중심에 꽤많은 공을 들여야 할정도로 그리 튼튼한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각 관절마다 조임 나사가 있어서 어느정도 높게 설치할 수 있고, 삼각대가 바닥면에 닿는 모든 부위에 고무패드가 깨알같이 부착되어 있어서 미끄러지지 않게 해주는 점도 좋았습니다.
삼각대의 무게는 카메라 무게보다 무거운 약 292g이고, 카메라를 장착한 삼각대의 무게는 약 475g으로 일반적인 스마트폰보다 무거운 무게를 지녔지만 앞서 언급드린 그립감과 구조상의 이유로 실제 들고 있을때 크게 무겁다는 체감은 되지 않았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인스타 360
▶전용 앱, 편의성
인스타 360의 대부분의 제품은 모두 전용 앱인 Insta360을 지원합니다. 와이파이는 2.4GHz, 5GHz를 모두 지원하고 블루투스는 5.2버전이 탑재되었는데 앱에서 카메라와 연동했을때의 반응속도가 매우 빨라서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앱에서는 일반적으로 카메라 제어를 도와주는 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장 첫번째로는 커뮤니티가 조성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인스타 360을 사용하는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으며, 촬영 결과물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커뮤니티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도 활성화가 잘 되어 있고 커뮤니티를 통한 리워드 같은 시스템도 구현되어 있어서 더 높은 참여도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연결한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등을 카메라 모니터링 화면으로 쓰거나 카메라 제어를 할 수도 있고, 카메라 메모리에 저장된 영상이나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거나 인스타나 유튜브 같은 플랫폼에 바로 업로드 혹은 편집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편집 탭에서는 AI 편집을 지원하고 있는데, 여태까지의 결과물이 썩 마음에 들진 않지만 역동적인 스포츠 촬영물에서는 나름 괜찮은 편집이 들어갈 것 같고 컷 편집과 트랜지션 등을 자동으로 넣어주기 때문에 편집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설정 탭에서는 기기 펌웨어 업데이트나 연결 상태, 언어 설정, 성능 모드 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다양한 기능들 중 가장 편리했던 기능은, 제가 사용중인 DSLR이나 스마트폰의 경우 촬영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을때, 녹화를 중단하고 앨범에서 삭제 혹은, 이전 촬영물 삭제를 하곤 하는데, 인스타 360 에이스 프로의 경우에는 촬영중이더라도 녹화버튼을 길게 눌러 현재 녹화중인 클립을 통째로 지우고 대기 상태로 돌아가게 해줍니다.
번거롭게 화면을 이리저리 옮기며 클립을 삭제하지 않아도 되는점은 정말 편리한 것 같습니다.
이 밖에도 제스쳐를 활용해 직접 촬영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카메라 제어를 할 수 있는데요, 화면을 바라보고 'V' 포즈를 취하면 사진 촬영이, 손바닥을 들어올리면 동영상 촬영이 되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스쳐 외에도 음성인식으로 사용할수도 있는데 영어로 '스타트 레코딩'이나 '스탑 레코딩' 등을 외치면 녹화를 시작하거나 끝낼 수 있습니다.
▶배터리 타임
배터리 용량은 최대 1650mAh이고, 30W 고속 충전을 지원하여 최대 46분만에 완충할 수 있으며, 제조사 측정으로 4K@30fps 액티브 HDR 동영상 촬영시 약 100분의 러닝타임을 가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연속으로 사용할일이 거의 없기도 해서 배터리 하나로 릴스 3개 분량을 짧게 촬영하기에 아주 적절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야외나 차량등 연속적인 촬영이나 전문 촬영이 필요하신 분들은 추가 배터리팩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야외 촬영
그럼 본격적으로 촬영에 들어가보겠습니다. 액션캠의 가장 기본적인 사용 용도인 야외촬영의 경우, 굉장히 선명하고 뛰어난 해상도로 촬영할 수 있었고 색감또한 약간의 시크하면서 따뜻함이 가미되어 있어 마치 아이폰 영상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걸어다닐때와 뛰어다닐때, 비교적 높은곳(?)인 미끄럼틀 위에서 빠르게 아래로 내려올 때, 패닝과 틸팅 등을 촬영해보았습니다. 짐벌 없이도 안정적인 스테빌을 지닌 액션캠의 특징이 잘 반영되어 아주 마음에 드는 결과물이 촬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셀피모드로도 크게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인 촬영을 할 수 있어서 브이로그 용으로 얼마나 적절한지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조도 촬영
실내에서 데스크 셋업 촬영만 하는 저에게 가장 큰 매력 포인트로 다가왔던 것은 바로 '저조도 촬영'입니다. 최근 플래그쉽 스마트폰들도 저조도에서 깔끔하고 멋진 화질을 구현할 수 있지만, 아이폰 15 프로 맥스와 갤럭시 S23U를 둘다 쓰고 있는 입장에서 영상 촬영시에 유연하고 자유로운 무빙을 하기에는 짐벌을 사용해도 어딘가 불편함이 있었기에 확실히 액션캠과는 또 다른 포지셔닝을 지니게 되는 것 같았습니다.
방안의 조명이 이정도인 환경에서도 밝고 선명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었는데, 주 야간으로 브이로그나 여행 영상을 촬영할때는 그 기대치와 퍼포먼스가 더욱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장점
1. 저조도에서도 선명하고 깔끔한 촬영이 가능하다.
2. 다양한 AI 기능으로 효율적인 촬영과 편집을 할 수 있다.
3. 제스쳐 및 음성 지원을 통해 직접 카메라 버튼을 조작하지 않고도 녹화를 켜거나 끌 수 있다.
4. 최대 해상도가 4K@120fps, 8K@24fps를 지원한다.
5. 안정적인 Flowstste 안정화로 적은 흔들림의 결과물을 촬영할 수 있다.
6. 플립형 디스플레이로 브이로그나 셀카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점
1. 기본 구성품이 플렉시블 접착 마운트라 부가적으로 장만해야되는 구성품이 많아 추가 비용이 늘어난다.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Insta360 Ace Pro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저조도 촬영과 최상급의 해상도 등, 카메라의 가장 기본이 되는 '화질적 측면'에서부터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었고, 스포티한 환경에서도 깔끔하고 매력적인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는 FlowState, 제스쳐나 음성지원 등과 같은 편의성까지 앱을 통한 부가적인 제어를 제외하더라도 최신 제품이라는 느낌을 물씬 받을 수 있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제품이었던 것 같습니다.
스포티한 촬영을 주로 하시는 분이나, 차량 거치 캠, 가볍고 모니터링이 편한 브이로그 카메라 등을 찾고 계신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드리며, 자동화가 잘 되어 있고 편의성이 높은 앱 사용으로 액션캠에 익숙하지 않으셨던 분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