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노트북과 크리에이터 노트북은 높은 성능과 뛰어난 휴대성을 지향한다는 공통적인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이밍 노트북은 성능, 크리에이터 노트북은 휴대성과 전체적인 밸런스에 좀 더 높은 우선순위를 둔다는 점이 비슷한 듯 조금 다릅니다.
HP의 노트북 라인업 중 크리에이팅 용도로는 가벼운 휴대성과 뛰어난 밸런스를 보여 주는 파빌리온과 엔비 시리즈가 있으며, 게이밍 용도는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으로 지금도 게이머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빅터스나 오멘 시리즈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들의 장점 중에 장점만 전부 모아놓은 제품도 있는데, 그건 바로 이번 사용기에서 소개할 <HP 오멘 슬림> 시리즈입니다.
HP 오멘 슬림 시리즈는 전체적으로 높은 사양과 더불어 세세한 옵션까지 퀄리티가 매우 뛰어난 제품입니다. 고성능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그래픽 탑재로 게이밍에서 압도적인 부드러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해상도와 색 재현율의 디스플레이는 디자인 작업에서 좋고, 고성능·대용량 메모리와 저장 장치로 영상 편집 같은 작업에서도 탁월합니다.
성능 대비 무게를 크게 줄이고, 깔끔함과 슬림함을 추구하여 휴대성에서도 더욱 탁월해진 모습을 보여 줍니다. 따라서 게이밍부터 크리에이팅까지 노트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습니다.
이번 사용기에서 소개할 <HP 오멘 16 슬림 u0038TX>(현재 최저가 2,378,990원) 모델은 16코어의 고성능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X를 탑재했습니다. 인텔® 코어™ i7-13700HX는 인텔® 코어™ i7-13700H보다 성능코어(P-Core)를 2개 더 구성하고 있어서 작업에서도 극강의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60의 탑재로 고 사양 게임도 거뜬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1TB의 대용량 M.2 NVMe SSD와 32GB의 메모리로 영상편집과 렌더링 작업에서도 충분한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16인치의 2560x1600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240Hz 주사율까지 탑재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확인한 전반적인 사양은 어느 하나 모자란 부분 없이 뛰어나고 밸런스가 아주 훌륭합니다. HP 오멘 16 슬림 u0038TX 제품은 우수한 구성 대비 합리적인 가격까지 갖추면서 같은 시리즈 안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모델입니다.
■ 디자인
HP 오멘 16 슬림 노트북은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하기엔 굉장히 심플하고, 작업용 노트북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예쁜 중립적인 디자인을 보여 줍니다. 바꿔 말하면 호불호를 가리지 않는 세련된 디자인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세라믹 화이트 색상과 마그네슘-알루미늄 소재로 구성된 커버는 예쁨과 동시에 고급스러움까지 공존하는 느낌입니다. 특히 정말 퓨어한 느낌의 세라믹 화이트 색상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것 같습니다.
고 사양 게이밍 노트북치고 상당히 슬림합니다. 1.99cm로 2cm를 넘어가지 않는 두께는 휴대성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져다줍니다. 게이밍 노트북이지만 굴곡이 없는 2D 느낌의 디자인으로 심플함을 추구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형만으로 게이밍 노트북인지 분간하기는 어렵습니다.
힌지는 최대 180도까지 회전하여 디스플레이를 바닥에 완전 눕힌 상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통풍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하판, 3방향 측면은 물론 키보드 상단부분에서도 발열 통풍구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슬림한 디자인에서 취약한 발열 문제를 가장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는 디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하판의 정사각형 그릴 모양은 굉장히 안정감 있는 디자인을 보여 줍니다. 통풍구 디자인에서도 상당한 세련미가 느껴집니다. 남녀노소에게 호불호가 없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이런 사소한 부분까지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상단과, 좌우 베젤의 두께도 매우 얇습니다. 따라서 세련된 느낌과 몰입감 또한 상당했습니다.
무게는 전자저울에서 실제 2.1k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16인치에 16:10 화면비로 이전 시리즈 보다 화면은 더 커지고 인텔® 고성능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60을 탑재하면서 성능은 더 높아졌는데, 무게는 오히려 260g이 줄어들어 2kg 초반대로 휴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디든 편하게 갖고 다니면서 게임이나 작업을 할 수 있겠습니다.
■ I/O 및 장치 구성
HP 오멘 16 슬림 시리즈는 좌우 측면과 후면까지 3측면에 다양한 포트를 제공하여 일반 노트북 대비 뛰어난 확장성을 보여 줍니다.
왼쪽 사이드는 40Gbps의 대역폭을 지원하는 썬더볼트™ 4 단자 2개와 헤드폰·마이크 콤보 잭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썬더볼트™ 4 단자에 멀티 허브 연결하여 다양한 주변기기 연결하고, 데스크톱을 대체하여 멋진 데스크테리어를 꾸밀 수 있습니다.
또한 썬더볼트™ 4 단자는 DispalyPort 1.4 모니터 연결 및 PD 충전 겸용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오른쪽 측면에는 SuperSpeed USB Type-A(USB 3.2 Gen1) 포트 1개로 구성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후면에는 DC 전원 입력 단자, RJ-45 LAN 포트, HDMI 2.1, SuperSpeed USB Type-A(USB 3.2 Gen1) 포트 1개가 추가로 구성되었습니다.
모니터, 전원, 유선 랜처럼 주로 고정으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포트는 후면에 디자인했습니다. 따라서 선을 연결해도 거추장스러운 모습은 노트북 뒤로 감출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USB 포트는 좌우 측면으로 빼두어 접근성을 좋게 만든 점이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무선 인터넷은 인텔® Wi-Fi 6E AX211 (2x2)이 탑재되었습니다. 따라서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하더라도 게임이나 초고화질 스트리밍 재생에서 안정적인 환경을 보여 줍니다. 블루투스 버전도 부족함이 없는 최신 5.3 규격이 탑재돼서 여러 장치 연결해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 특히 요즘은 게이밍 기어 제품으로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나 헤드셋이 많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HP 오멘 16 슬림 노트북의 키보드는 게이밍에 완전히 최적화된 디자인입니다. 16인치의 넓은 베이스에 숫자패드가 없는 텐키리스 키보드를 올려놓으니 일반 데스크톱 키보드와 사이즈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방향키와 탐색 및 편집키를 우측에 분리하여 단독으로 디자인한 건 노트북에서 거의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스페이스 바 디자인 또한 매우 커서 편리합니다.
4-Zone RGB 백라이트 조명을 탑재해서 밤에는 한껏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OMEN Gaming Hub 앱에서 조명의 색상을 자유롭게 커스텀 할 수 있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색상들로 조합하면서 나만의 예쁜 키보드를 꾸밀 수 있겠습니다. 또한 W, A, S, D 키 캡은 반투명한 소재로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타이핑 역시 굉장히 즐겁습니다. 키스트로크(키가 눌리는 깊이)가 길어 구분감이 확실하며, 반발력이 우수해 타건감 또한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노트북에서는 간만에 정말 마음에 드는 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
숫자패드가 없는 점은 아쉽지만 Fn 키와 Funtion 키 조합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고, 우측에 Home, Insert, Page Up/Down, PrtSc 등의 키도 일반 키보드와 레이아웃이 동일해서 사용이 편한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전원 버튼은 F12 키와 Delete 키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자칫 전원 버튼을 누를 위험성이 있지만, 전원 버튼은 길게 누를 때만 작동하기 때문에 실수로 전원을 끄는 불상사를 예방해 주었습니다.
스피커는 뱅앤올룹슨 듀얼 스피커가 탑재되었습니다. DTS:X® Ultra 오디오를 지원하여 고품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HP 오디오 부스트 기술이 들어가서 강력하고 노이즈 없는 베이스 사운드로 영화나 게임에서 풍부한 소리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디스플레이 및 웹캠
모니터는 IPS 광시야각 패널과 눈부심을 방지하는 안티 글레어 표면으로 가장 대중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따라서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눈부심이 적고 선명하고 정확한 색상을 보여 주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또한 밝기도 400nit로 OLED 만큼이나 굉장히 밝아서 햇빛이 들어오는 자리에서 사용해도 화면이 잘 보였습니다.
세부 사양으로 16:10 비율의 16인치 크기이며, 해상도는 2560x1600으로 WQXGA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높은 해상도로 게임에서는 뛰어난 화질을 작업에서는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입니다.
게이밍 노트북답게 주사율은 240Hz를 지원하여, 엄청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줍니다. FHD도 아니고 WQXGA 해상도에서 240Hz를 지원한다는 부분에서 이 노트북의 진정한 가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색 재현율도 sRGB 100%를 충족해서 웹 디자인, 사진 보정에 최적화 되었습니다. 게이머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까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디스플레이 사양입니다.
모니터 상단에는 HP True Vision 1080p FHD IR 웹캠이 탑재되었습니다. IR 카메라로 얼굴 인식을 통한 윈도우 보안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양옆에는 듀얼 디지털 마이크가 포함되어 선명한 음성 채팅까지 가능하겠습니다.
또한 웹캠 상단에 프라이버시 물리 셔터를 제공해서 미사용 중에는 웹캠을 가릴 수 있습니다.
■ 성능 및 게이밍
HP 오멘 16 슬림 u0038TX는 고성능 H 프로세서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멀티코어 성능을 제공하는 13세대 인텔® 코어™ i7-13700HX를 탑재했습니다. 성능코어(P Core) 8개, 효율코어(E Core) 8개 토탈 16코어로 구성되어,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보다 2배, 인텔® 코어™ i7-13700H 보다 성능 코어에서 2개 더 많은 코어 수를 제공합니다.
메모리는 DDR5 32GB 용량이 기본 탑재됐으며, 4,800MHz 높은 대역폭과 듀얼 채널 구성으로 딜레이 없는 쾌적한 작업 속도를 보여 줍니다.
시네벤치 R23 벤치마크 점수는 멀티 코어 최고 21,111점, 싱글 코어는 최고 1,889점을 기록했습니다. 모바일 프로세서 중에서 최상급에 속하는 성능으로 웬만한 데스크톱 PC보다 높은 성능입니다. 영상 편집과 렌더링 작업에서 뛰어난 생산성을 보여줄 수 있겠습니다.
3DMARK Fire Strike 벤치마크는 그래픽 스코어 최고 27,310점의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고성능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60 그래픽으로 어떤 AAA 급 초 고사양 게임도 상급 그래픽 옵션으로 즐기기에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저장 장치는 최신 PCIe® Gen4 x4 인터페이스 기반의 NVMe SSD 1TB 용량이 들어갔습니다. Crystal Disk Mark 벤치마크 측정 결과도 시퀀셜 읽기 약 6,600MB/s 쓰기는 약 5,000MB/s로 매우 높은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또한 TLC 타입의 낸드 메모리라서 성능이 매우 좋았고, 내구성도 우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영상 편집 같은 작업에서 푸티지를 불러오고 동영상 미리보기를 통해 실시간 렌더링을 해보면서 매우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다양한 사양의 게임 플레이를 통해 노트북의 성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오버워치 2>, <배틀그라운드>, <포르자 호라이즌 5>, <사이버펑크 2077> 4종류의 게임을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오버워치 2는 2560x1600의 해상도에서 그래픽 최상 옵션, 렌더링 스케일 100%로 플레이했습니다. 최상의 품질에서 플레이 했음에도 평균 106프레임으로 높은 퍼포먼스를 유지했습니다. 보통 오버워치 2의 찐 유저의 경우 낮음 옵션에서 불필요한 배경 오브젝트를 최소화하여 플레이하기 때문에 오버워치 2의 경우는 성능이 남아도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2560x1600 해상도에서 렌더링 크기 100, 필수 옵션만 울트라로 설정한 국민 옵션으로 플레이했습니다.
* 국민 옵션
안티앨리어싱, 텍스처, 거리보기 등의 가시적인 옵션은 울트라로 설정하고 그림자, 이펙트, 식생 등 오히려 가시적 기능에 방해되는 옵션은 최하옵으로 하는 그래픽 설정
국민 옵션에서 8X8 사이즈의 신규 맵 론도(주간, 맑음)를 플레이한 결과 평균 약 200프레임을 기록했습니다. 장소에 따라서 최저 프레임도 133프레임으로 높은 퍼포먼스를 꾸준히 유지하는 부분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상당한 고사양 게임도 거뜬히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포르자 호라이즌 5 같은 경우는 2560x1600 해상도 그래픽 최고 높음 옵션에서 벤치마크 모드 실행으로 측정했습니다. 측정 결과 평균 82프레임을 보여 주었습니다. 최소 프레임도 73프레임을 넘기면서 게임을 플레이하기에 부족함이 전혀 없는 모습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2560x1600 해상도 그래픽 높음 프리셋에서 벤치마크 모드를 실행했고, 결과는 평균 약 73프레임을 보여 주었습니다.
AAA 급 게임인 포르자 호라이즌 5와 사이버펑크 2077도 2560x1600의 높은 해상도에서 상급 옵션으로도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해상도라든지 옵션을 크게 낮출 필요 없이 맘 편히 상급 옵션을 선택해서 즐길 수 있어 옵션 타협에 대한 스트레스도 없고 무척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애플리케이션 모델을 사용해서 실사용 시 PC의 성능을 가늠하는 CrossMark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Overall Score는 시스템 종합 성능 지표, Productivity는 문서작업과 관련된 생산성, Creativity는 영상 및 이미지와 관련된 창작성, Responsiveness는 반응성을 측정하는 항목입니다.
종합 성능 지표 Overall Score 점수는 1,816점이 나왔습니다. 세부적으로 창작과 관련된 Creativity가 2,219점으로 굉장히 높았고, 기타 문서 생산성 1,637점, 반응성 1,359점으로 높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 배터리 사용시간
HP 오멘 16 슬림 u0038TX는 70Wh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배터리 테스트를 위해 자체적으로 넷플릭스 영화를 1시간 동안 재생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배터리가 100% 남은 상태에서 노트북의 화면 밝기 80, 사운드 크기 30, 5G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했습니다.
처음 배터리가 100% 남은 상태에서 1시간 후에 남은 배터리는 71%였습니다. 결과를 토대로 계산해 보면 간단히 동영상만 시청 할 때는 3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노트북 스펙 대비 만족스러운 사용 시간을 제공합니다.
■ 소프트웨어
HP 오멘 16 슬림 u0038TX는 전용 소프트웨어로 <OMEN Gaming Hub>를 제공합니다. OMEN Gaming Hub는 노트북의 온도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성능 모드를 변경하고, 키보드의 조명 색상을 변경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제어 기능을 통해 프로세서 및 그래픽, 메모리의 사용률이나,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전원 모드 옵션을 통해 배터리 효율과 성능의 효율을 작업 환경에 따라 알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그래픽 전환 기능을 통해 내장 그래픽과 외장 그래픽을 GPU 사용률에 따라 자동으로 선택해 주는 하이브리드 형태와 강력한 외장 GPU만 사용하는 논 옵티머스 설정까지 지원합니다.
나아가 OMEN Gaming Hub 소프트웨어에서는 언더볼팅 기능으로 최대 0 ~ -0.2V 까지 세세한 조정을 통해 프로세서의 소비전력을 낮출 수 있는 전문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언더볼팅 성능 시에는 성능은 저하하지 않고 전압을 낮추어 노트북의 배터리 효율을 높이고, 발열도 더욱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겠습니다.
■ 맺음말
<HP 오멘 16 슬림 u0038TX>는 디자인, 성능, 휴대성 3박자를 모두 갖춘 프리미엄 급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따라서 게이머부터 영상편집 전문가까지 누가 사용하더라도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노트북입니다.
게이밍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예쁜 화이트 색상으로 호불호를 타지 않는 디자인이며, 16코어의 인텔® 코어™ i7-13700HX 탑재로 게임과 작업 모두에서 최상의 결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전 오멘 시리즈보다 성능은 강력해졌지만 260g 라이트 해진 휴대성으로 사용성까지 크게 개선한 제품입니다. 슬림 해지고 가벼워졌지만 통풍구를 최대한으로 활용해 발열을 해소하는 디자인까지 게이밍 노트북이 나아가야 할 교과서적인 모습을 보여준 노트북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밸런스가 굉장히 우수한 노트북으로써 게임부터 동영상 편집 등의 작업까지 두루두루 활용하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하고 싶은 노트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