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소니 FE 16-35mm F2.8 GM II(SEL1635GM2) 광각 줌 렌즈 리뷰 다나와 리포터

IP
2024.02.21. 10:28:22
조회 수
4337
10
댓글 수
8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연결된 글 13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더 가볍고 더 작아진 1635GM 렌즈"


external_image


소니 A7 카메라에 입문하게 되면서 가장 큰 고민을 했던 점이 바로 '렌즈'였는데요, 인물 스냅 위주가 아닌 제품 촬영과 데스크 테리어 촬영이 메인 니즈였던 저였기에 당시에는 SEL2470GM2 하나를 쓸지, 1635GM2와 70200GM2 2개를 굴릴지에 대해 수 없이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단연 단렌즈나 줌렌즈로는 구현할 수 없는 화각 때문이었는데요, 이전 1635GM 렌즈로 저렴하게 구성할까 하다가도 1635GM2 렌즈가 1635GM 렌즈에 비해 약 20% 감량된 크기와 잘 잡힌 무게 중심 등이 짐벌 촬영 등에도 훨씬 유리해졌기 때문에 이전 세대와의 고민은 크게 없었던 것 같습니다. 


GM 렌즈 답게 뛰어난 화질과 빠른 AF을 지니고, 최단 초점거리 22cm등의 장점이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인물이나 풍경, 스냅용으로 사용할 하이엔드 렌즈군으로 매우 적절한 제품인데요, 아래를 통해 약 4개월 가량 사용해본 SEL 1635G2 (현재 최저가 2,627,990)렌즈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


external_image


전체 구성품은 보증서와 가이드, 설명서, 렌즈 본체와 커버, 후드, 렌즈 파우치와 파우치 스트랩 등이 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


렌즈 지름은 약 87.8mm, 길이는 약 111.5mm이고 무게는 약 549g으로 GM 렌즈 대비 전체적인 성능이 향상되었지만 길이는 최대 6mm 작아졌고 무게는 약 20% 감소했습니다. 조리개와 줌, 초점 링은 모두 개별로 탑재되었고, 촬영 중에 조리개 링이 우발적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조리개 링 고정 스위치도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출처 : 소니


렌즈 구성은 12군 15매로 되어 있고, G Master 답게 XA 렌즈가 무려 3장 탑재되었습니다. 추가로 ED ASP와 ASP, Super ED와 ED 등의 고성능 렌즈도 함께 구성되어 있어 상급렌즈다운 면모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MTF 차트도 간단히 살펴보면 16mm와 35mm 모두 최대 개방에서도 왠만하면 위로 붙는 그래프가 기록되어 수준급 이상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출처 : 소니


SEL1635GM2는 4개의 XD 리니어 모터가 탑재되어 1635GM 렌즈 대비 최대 약 2배 가량 향상된 AF 성능을 지녔고 4K, 8K 영상 촬영중에도 빠르고 정확한 AF를 가능하게 합니다. 실제 촬영할때도 정말 정숙하고 빠른 AF 전환은 물론 초점 유지가 안정적이라 상당히 만족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또한 아웃 포커싱에 대한 성능도 뛰어났는데요, 최대 F2.8의 대형 고정 조리개와 고급 11매 원형 조리개 유닛으로 피사체나 인물외에 뒷 배경을 날려버리는데 아주 효과적이었습니다.


external_image

출처 : 소니


렌즈 코팅은 상급 렌즈답게 불소 코팅과 나노 AR II 코팅이 적용되었고, 기존 제품 대비 난반사 억제에 좀 더 강한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바디 A7CR에 소니 SEL1635GM2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경량화 바디에 물리더라도 렌즈 쏠림이 심하지 않고 무게 중심도 잘 잡혀 있어서 그립이나 거치가 정말 편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눈에 띄게 바뀐점은 바로 렌즈 후드 디자인인데요, 기존 렌즈 후드보다 크기가 작아져서 후드를 뒤로 물리지 않아도 가방에 휴대할때 크게 무리가 없도록 디자인되었는데 주로 경량화 바디를 사용해서 가방에 카메라를 넣을 일이 많은 저에게는 더욱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상세스펙


external_image

출처 : 소니



▶경량화된 렌즈


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약 4개월간 이 렌즈를 사용하면서 매번 느꼈던 점은 정말 가볍고 편리하다는 점이었는데요, 장시간 촬영하는데 있어서도 피로도가 적었고, 원핸드 조작이 가능하며 특히 가벼운 무게의 이점을 가지고 짐벌이나 삼각대를 한단계 더 낮은 급으로 가도 충분히 운용이 가능할 수 있다는 점등을 감안하면 고성능 렌즈에 조금이라도 더 투자할 수 있는 명분을 만들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촬영


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이 렌즈의 아웃포커싱이나 심도 표현은 매우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11매의 조리개와 원형 조리개의 콜라보로 만들어진 아웃포커싱은 정말 디테일한 배경 흐림이 가능하고 초점 주변으로도 가볍게 피사체들을 날려버리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개인적으로 여행가서 가볍게 사진을 찍을때 원렌즈로는 일명 금계륵 2470GM2를 고려하기도 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1635GM2가 풍경과 스냅 겸용으로 쓰기에는 더 적절하지 않아 싶습니다. 범용적인 초점거리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특히 풍경 사진에서는 초광각 만큼 매력적인 요소가 없기 때문이죠.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주로 데스크 셋업 촬영용으로 이 렌즈를 많이 사용하곤 하는데요, 단렌즈나 줌렌즈로 촬영하게 되면 좁은 방이 한 컷안에 담기기 어려운데, 확실히 16mm 초광각을 사용하면 한 컷안에 원하고자 하는 영역을 모두 담을 수 있어서 현재까지도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35mm(위)/16mm(아래)


마지막으로 16mm와 35mm로 촬영한 사진을 비교해보았는데요, 딱봐도 한눈에 어느정도까지 담기는지 쉽게 알아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로 모니터 화면 끝점을 기준으로 촬영할때는 35mm로, 방 전체적인 분위기를 촬영할때는 16mm를 사용하고 있는데 접사배율이 0.32배나 되기 때문에 초광각 렌즈임에도 최대 접사 배율이 돋보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마치며"                              


external_image


장점

1. 전작대비 더 가볍고 컴팩트해졌으며, 무게중심도 잘 잡혔다.

2. 범용적인 초점거리로 인물이나 스냅, 풍경 사진에 최적

3. 빠르고 정확한 AF

4. 영상용으로도 뛰어난 성능을 지닌 GM렌즈 


단점

1. 사실 제품 스펙 자체가 장점밖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유일한 단점은 비싼 가격만 있을 뿐이다.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소니의 초광각 렌즈, SEL1635GM2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약 4개월간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정말 유니크하고 돋보적인 상급 렌즈다 라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를 대체할만한 제품이 없다는 것과 1635, 70200, 추가로 하자면 50 단렌즈까지 확실한 영역을 챙겨줄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선택할만한 매력적인 렌즈가 아닐까 싶습니다.


단일 렌즈로는 추천드리기 다소 어렵지만, 사용 환경에 따라 주로 해당 화각내에서 스냅과 인물, 풍경을 고루 촬영하는 스타일 이시라면 나름 단일로 굴릴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 단렌즈나 줌렌즈와 함께 사용할 세컨 렌즈로는 적극 추천드릴 수 있겠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Walter의IT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간단 사용기 [간단사용기] 게인워드 지포스 RTX 4060 파이썬 D6 8GB 사용기 (1)
사용기 [레고 71809] 마스터 드래곤 에갈트(Egalt the Master Dragon) (2)
사용기 해태제과 생생감자칩 와사비소금맛 후기 (2)
간단 사용기 MSI MAG274QRFW IPS 게이밍 모니터 사용기 (2)
간단 사용기 [간단 사용기] MSI MP243XW 24인치 IPS FHD 사무용 모니터 100Hz 무결점 (5)
사용기 270도 파노라마뷰를 지원하는 화이트 어항 PC 7500F RTX4060 280 (7)
간단 사용기 GIGABYTE 지포스 RTX 4070 SUPER Gaming OC D6X 12GB 피씨디렉트 후기 (5)
간단 사용기 GALAX 지포스 RTX 4070 SUPER EX GAMER BLACK OC 간단사용기 (5)
간단 사용기 MSI MAG B650 TOMAHAWK WIFI (6)
간단 사용기 S32CG550 삼성 커브드 모니터 사용후기 (7)
사용기 MSI MAG401QR 40인치 모니터 사용 후기 (6)
간단 사용기 MSI MP243XW IPS 100 아이에르고 화이트 무결점 사용기 (6)
간단 사용기 MAG B650 TOMAHAWK WIFI 조립+사용기 (5)
간단 사용기 msi mpg321upx qd-oled 사용기 (6)
사용기 갤럭시 RTX 4070 Ti SUPER (5)
사용기 MSI MPG A750G 80PLUS 골드 풀모듈러 파워 사용기 (4)
간단 사용기 s32cg550 삼성 커브드 모니터 사용후기 (7)
사용기 MSI MPG A750G 80PLUS 골드 풀 모듈러 ATX 3.0 (PCIE5) 파워서플라이 사용기 (8)
사용기 마켓비 TUAKOI 단스탠드 후기 (7)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MSI x670e 카본 사용기 (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