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스펙
해상도 : HD 1280*720
화면 크기 : 30~150인치
투사 거리 : 1~4.5m(100인치 투사 거리 3m)
밝기 : 500안시 루멘
스피커 : 5W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9.0
네트워크 : 와이파이(2.4GHz, 5GHz), 블루투스 4.2 지원
크기 및 무게 : 160*125*120mm, 1.1kg
케이엠에스파트너 제우스 L500 (현재 최저가 219,000원)은 비교적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를 갖춘 미니빔프로젝터로 가정에서 부담 없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가벼운 무게 덕분에 장소를 옮기며 사용하기에 좋으며 사용하지 않고 보관할 때도 공간 차지가 크지 않습니다.
해상도는 HD를 지원하며 밝기는 500안시 루멘의 밝기를 지원합니다. 아주 밝은 밝기는 아니지만 적당히 빛 차단을 해주면 불편함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피커는 5W급 스피커가 적용되어 있어 별도의 외부 오디오 연결 없이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기본 운영체제로 안드로이드 OS가 적용되어 있으며 와이파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외부 기기 연결 없이 다양한 OTT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만큼 블루투스 기기와 연결도 가능합니다. 투사 거리는 1~4.5m이며 100인치 화면을 위해서는 약 3m의 거리가 필요합니다.
구성품
프로젝터 구성품으로 리모컨, 매뉴얼, 전원 케이블, 미니 삼각대, 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니 삼각대는 테이블 위에 프로젝터를 거치해서 사용할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살펴보기
제우스 L500의 윗면입니다. 하얀색 바탕의 빔프로젝터이며 한쪽에 제우스라고 적혀있습니다. 가운데에는 3개의 버튼이 있는데 중앙이 전원 버튼 양쪽에 있는 건 초점 조절 버튼입니다. 초점은 수동이기 때문에 초기 설치 시 해당 버튼을 눌러 초점을 조절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리모컨으로도 초점 조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하진 않습니다.
보다 정밀한 프로젝터 조작을 위해서는 함께 제공되는 리모컨을 사용해야 합니다. 리모컨의 마우스 모양 버튼을 누르면 마우스 모드로 동작합니다.
프로젝터 바닥 면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적용되어 있고 중앙 쪽에 나사홀이 위치합니다. 해당 나사홀은 1/4인치 나사홀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삼각대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된 삼각대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터의 정면 부분인데 왼쪽에는 렌즈 및 램프, 오른쪽에는 리모컨 수신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를 위해 렌즈 덮개가 제공되기 때문에 렌즈를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미니빔프로젝터 옆쪽 부분에는 별다른 버튼 등이 없으며 오른쪽에는 발열 해소를 위한 통풍구가 확보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뒤쪽에는 통풍구와 단자들이 모여있습니다. 전원, HDMI, 오디오, AV, USB 단자가 있으며 리모컨 수신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블루투스를 통한 연결도 가능합니다.
테이블 위에서 제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미니 삼각대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집에 일반 카메라용 삼각대가 있다면 그 삼각대 역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자유롭게 제품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능 및 설정
제우스 L500는 안드로이드 OS를 지원하는 미니빔프로젝터로 기본 별도의 외부 기기 연결 없이 와이파이만 연결해서 넷플릭스 유튜브 등의 OTT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의 경우 2.4GHz뿐 아니라 5GHz 대역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빠른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웹브라우저도 프로젝터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사용하는 OTT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해 원하는 OTT 서비스를 설치하면 됩니다. 웨이브, 왓차, 쿠팡플레이, 애플 TV 등 다양한 OTT 서비스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는 와이파이 연결, 블루투스, 키스톤 조절, 줌 등을 세팅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활용하면 됩니다.
키스톤 조절은 자동 조절 기능 및 수동 조절로 나누어지는데 수동으로 할 경우 4개의 모서리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화면을 조절해 주면 됩니다.
프로젝터의 설치 위치에 따라 화면 방향도 전환할 수 있는데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맞게 화면 방향을 설정 후 사용하면 됩니다. 기본 세팅 값은 일반적인 테이블 설치를 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화질 및 사용
제우스 L500은 HD 급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어 여러 콘텐츠를 감상하는 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밝기의 경우 아주 밝은 편은 아니지만, 제품 크기를 감안하면 준수한 편입니다. 아주 밝은 환경만 아니라면 사용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프로젝터의 명암비는 상당히 준수한 편으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 모두 잘 표현해 주고 있으며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 대비 전체적인 화질은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제품의 투사 거리는 1m~4.5m 수준으로 100인치 화면을 만드는데 약 3m가 필요한데 작은 공간에서도 충분히 큰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젝터의 크기 자체도 작은 편이고 키스톤 조절까지 지원하는 만큼 사용 공간에서의 제약이 상당히 적은 부분도 장점입니다.
내장 스피커로 5W급 스피커가 적용되어 있어 별도의 외부 오디오 연결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블루투스 스피커나 3.5mm 단자에 외부 오디오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HDMI 단자를 지원하는 제품인 만큼 HDMI 단자를 활용에 PC, 게임기, 셋톱 등 다양한 외부 기기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미러링을 지원하는데 안드로이드 및 iOS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화면을 보다 크게 보려고 하는 경우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제우스 L500는 무엇보다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 덕분에 가정에서 설치나 장소 이동 등의 부담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전원 연결이 가능한 곳이라면 외부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소음 및 소모 전력
제품 동작 시 소음은 52dB 정도입니다. 소음은 어느 정도 있는 편이며 감상하는 콘텐츠에 음성이나 오디오가 없는 경우에는 신경이 쓰일 수 있습니다.
제품 대기전력은 1W 이하로 전력 소모가 거의 없으며 동작 시 60W 정도를 소모합니다.
마치며
케이엠에스파트너 제우스 L500은 상당히 작은 크기의 미니빔프로젝터입니다.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를 가진 만큼 장소를 옮겨 사용하기도 좋으며 사용 및 보관에 큰 부담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키스톤 조절도 지원하고 있으며 최소 투사 거리도 비교적 짧은 편이라 공간적인 제약도 상당히 적습니다. 화질이나 밝기의 경우 아주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작은 크기를 감안하면 충분히 준수한 편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하는 데 큰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프로젝터 자체에 안드로이드 OS가 적용되어 있어 별도의 외부 기기 연결 없이 와이파이 연결만으로 여러 OTT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터 자체만으로 사용 가능한 제품을 원하는 분, 미러링을 지원하는 프로젝터를 원하는 분, 작은 크기의 미니빔프로젝터를 원하는 분들에게 제우스 L500은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