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한 풀 꺾이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올 무렵인 가을에 접어들면서, 달이 유난히 밝은 좋은 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막바지 더위로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추석 선물로 추천드릴 효도 가전, 로봇청소기를 살펴보려 합니다. 로봇청소기는, AI 사물 인식과 자동화된 청소 기능으로, 집 청소를 대신해 줄 수 있는 무선청소기다 보니, 조금만 움직여도 자연스레 땀이 나고 불쾌지수도 높아지는 요즘 같은 날씨에, 미력하게나마 부모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어, 효도 선물로 안성 맞춤인데요.
이번 시간에 살펴볼 로봇청소기 에코백스 T30S 콤보(현재 최저가 1,599,000원)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 일체형 디자인의 무선청소기 패키지입니다. 핸디형 무선청소기와 로봇청소기가 결합된 제품으로, 기능성 스테이션을 함께 제공해, 자동화된 청소기 관리를 통한 뒤 마무리까지 올케어 가능한 제품인데요. 물걸레 청소와 맞춤화 청소 기능, 자동 세척 등으로 사용자 개입을 최소화한 스마트 제품으로, 집안 청소는 이것 하나로 해결이 가능한데, 올인원 세트로 선물하기 좋은 에코백스 T30S 콤보는 어떠한 특징을 갖는지, 저와 함께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죠.
해당 모델은 기본적으로 로봇청소기 본체와 도크 스테이션으로 이루어진 모델이다 보니, 패키지가 제법 무겁고 큽니다. 스테이션의 중량만 14.38Kg에 달하는 만큼, 운반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구성품은 모두 파티션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꼭 맞게 제작된 완충재를 사용해, 배송 중에 생길 수 있는 제품 간의 마찰은 방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패키지 겉면에는, 구성품 안내와 함께, 스테이션 조립 방법과 로봇청소기 구조 등이 인쇄되어 있어, 사용자의 이해를 돕고 있네요.
해당 모델은 콤보 구성답게, 구성품이 제법 푸짐합니다. 로봇청소기 본체와 스테이션, 물걸레, 내장 물통 및 먼지통 등을 기본으로 하며, 독특하게도 핸디형 무선청소기와 함께, 3개의 브러시 헤드를 제공하는 모습인데요. 리뷰에서는 별매품인 파워 브러시 키트도 함께 구성해 봤는데, 연장봉이 포함되어 있어, 가구는 물론, 로봇청소기가 청소하지 못한 좁은 틈새까지 완벽하게 청소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에코백스 T30S 콤보는 화이트 컬러 위주의 제품으로, 주변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고 어디에든 잘 어우러지는 게 특징인데요. 스테이션에 핸디형 청소기를 거치할 수 있어, 일체감이 상당한 편인데, 별매품인 파워 브러시 역시 결합할 수 있게끔 설계해, 비교적 적은 부피로 하나의 청소 공간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테이션의 크기는 554x443x527.5mm, 본체는 약 353x351x104mm로 제작되어, 여러 헤더를 함께 거치하는 진공청소기나 핸디형 제품들과 비교해 봐도, 큰 차이 없을 만큼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높이는 더 낮기 때문에, 시야에 거슬리지도 않아, 거실 TV 스탠드 옆에 배치했는데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디봇 에코백스 로봇청소기는 제품의 효율적인 동작과 센서 사용, 최소한의 부피감을 위해, 납작한 원형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요. 경쟁 제품의 경우, 가격대별로 색상이나 포인트 요소로 디자인에 차이를 둔 데 반해, 에코백스는 모두 동일한 컬러감의 패밀리룩을 하고 있으며, 버튼이나 기능, 모듈 키트, 소소한 디자인 변화 등의 차이만 둔 모습입니다.
무선 로봇청소기는 그 특성상 흡입력과 배터리도 중요하지만, 스펙 외에도 고려해야 할 게 바로 사용감인데요. 스마트 제품인 만큼 사용자의 개입을 최소한으로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하는데, 에코백스 디봇 로봇청소기는 강력한 내비게이션 기능과 LDS 및 듀얼 적외선 레이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실시간 장애물 인식으로, 혼자서도 척척 집안 청소를 이어나갑니다. mm 단위의 장애물 회피 및 적응형 경로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의 경로 설정, 그리고 자동 회피가 가능하죠.
물론, 자동화된 청소 메커니즘을 통하여 장애물의 틈새까지 꼼꼼하게 청소하다 보니, 불규칙적인 높이의 사물과는 충돌 가능성이 있는데요. 에코백스 디봇은 부드럽게 동작하는 범퍼와 감지 IR 센서를 통해, 충격과 파손으로부터 제품과 내부 부품 등을 보호하고, 가구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 오류 상황 분석 능력과 스마트 기능이 결합되어, 앱이나 버튼 푸쉬 대신, 범퍼를 발로 가볍게 터치하는 것으로, 청소를 재개시킬 수 있죠.
특히, 에코백스 로봇청소기는 제품의 이동과 낙하 위험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단부에도 다양한 센서들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를 통해, 오염 지역 감지가 가능하고, 낙하 위험 감지로 제품의 손상을 최소화해, 보다 안정적으로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센서 외에는, 로봇청소기의 이동을 위한 바퀴와 메인 스크류 브러시, 사이드 브러시, 물걸레 등이 구비되어 있고, 후면부 측면에는, 먼지 흡입과 이동 시, 모터 회전에 의해 발생되는 공기의 흐름을 배출할 수 있는 에어홀이 위치하고 있어, 내부 부품의 발열을 함께 해소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하단의 왼쪽 모퉁이에는 사이드 브러시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메인브러시와 먼지통 흡입구가 몸통에 위치한 제품 특성상, 흡입구보다 멀리 있는 이물질은 본체 크기로 인해, 청소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사이드 브러시가 본체보다 넓은 반경에 위치한 이물질을 흡입구 쪽으로 보내주는 일종의 팔 역할을 하면서, 보다 구석구석 청소할 수 있도록 했죠. 또, 탈부착이 가능한 파츠는 모두 마그네틱 방식을 적용해, 간단하게 결합하거나 청소를 위해 분리할 수 있도록 했네요.
물걸레 청소의 경우, 사이드 브러시와 유사한 방식으로, 물걸레에 확장형 TruEdge(트루엣지) 디자인을 적용해, 1mm 초밀착 물걸레 청소가 가능한데요. 사물이나 청소 영역 가장자리에 접근하면 물걸레를 바깥쪽으로 확장시켜, 벽간 거리를 좁혀 정밀한 물걸레 틈새 청소가 가능토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렇게 흡입한 이물질은 본체 상단부에 위치한 먼지통에 모이게 되는데요. 약 275ml의 용량으로, 한 번의 청소에 제법 많은 이물질을 흡입할 수 있습니다. 로봇청소기 내 먼지통은 스테이션과 결합 시, 자동으로 비움 기능이 실행되고요. 이물질에 오수 등이 묻은 경우에는, 먼지통 내에 찌꺼기로 남아있을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먼지통을 손쉽게 분리할 수 있고, 또, 물청소도 가능토록 설계해, 보다 간편하게 무선청소기를 셀프 청소할 수 있습니다. 에코백스 디봇은 사이드 브러시를 포함해, 대부분의 파츠가 탈부착이 가능하며, 물 세척을 지원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죠.
로봇청소기가 집안 청소를 마치고 나면, 본체는 스테이션으로 이동해, 충전 외에도 먼지통 비움과 걸레 세척을 진행합니다. 특히, 먼지통 비움의 경우, 핸디형 무선청소기 먼지통도 함께 비울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스테이션에 위치한 3L 더스트 백과 물통만 주기적으로 갈아주면 되어, 청소와 뒤 마무리 모두 간편해지는데요. 해당 기능은 앱을 통해, 자동 및 수동 설정이 가능하며, 물걸레 세척 간격이나 집진 빈도를 직접 조정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주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션에 장착 가능한 물통은 2개인데요. 우측에 장착하는 급수 물통은, 로봇청소기 본체 내 물통을 리필하거나 물걸레 세척에 사용하는 깨끗한 물이고, 세척 후 더러워진 오수는 좌측 배수 물통으로 이동합니다. 각 수로는 정밀하게 설계된 배출 구조를 통해, 주변 오염을 최소화하고 있어 상당히 깔끔하고, 이물질로 인한 사고 없이 보다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한데요. 만약, 더욱 깔끔한 물걸레 청소를 진행하고 싶다면, 급수 물통에 세제를 풀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설치 및 교체가 간편한 더스트 백은, 약 3L의 먼지와 이물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대용량을 사용해, 교체 주기를 효과적으로 늘렸고, 더스트 백을 스테이션에서 분리하면서, 입구 부분을 봉쇄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깔끔하게 처분할 수 있습니다.
충전 독 하단에는, 물걸레 세척을 위한 분리형 베이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물걸레 세척 시, 180RPM의 속도로 물걸레판이 회전하며, 강력한 7N의 압력과 온수로,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과 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걸레를 더욱 깨끗하게 소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스는 온풍 건조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세균 및 곰팡이 서식을 방지하면서, 물걸레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죠. 다만, 해당 모델은 라인업 구분을 위해, 자동 급수나 스테이션 청소 등은 지원하지 않아, 제품 관리를 위한 사용자 개입을 일부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해당 제품은 대부분의 청소 작업이 자동으로 이루어져 편리하면서도, 이를 위해 약간의 수고로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내구성의 경우, 물리적인 손상이 없는 한 대부분의 부품을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잦은 사용으로 쉽게 닳을 수 있는 브러시와 걸레판 정도만 주기적으로 교체해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처음과 같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걸레판 역시 탈부착이 가능하며, 벨크로 타입의 고밀도의 걸레 패드로 손쉽게 패드 교체가 가능하고요.
클린 스테이션에는 LED 인디케이터가 위치하고 있고, 음성 안내를 통한 제품의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한데요. 또한, 앱 내 푸시 알림 등으로 물통이나 에러 여부들을 알려주기 때문에, 제품의 상태를 항상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스마트 청소기인 로봇청소기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원격 제어가 가능한데요. 최초 1회 기기 등록 시, 청소기가 네트워크에 연결만 되어 있다면, 앱 조작은 바깥 외부에서도 가능합니다. 가족들과 함께 휴가를 즐기면서, 편안하게 집 청소를 맡길 수 있죠. 청소는 크게, 자동 청소와, 방 청소, 영역 청소, 사전에 지정해둔 시나리오 기반의 맞춤 청소가 가능하며, 스테이션 관리 기능으로는 먼지통 비우기와 걸레질 패드 세척, 건조가 가능합니다. 청소 기능 사용 시, 최초 1번 지도 매핑을 진행하며, 이후에는 매핑된 지도를 기반으로 하지만, 제품 사용에 따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데요.
지도 편집에서는, 진입 금지 구역 설정과 방 편집, 바닥 및 가구 편집 등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제작된 지도를 사용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청소 루트나 진행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죠. 지도는 앱 내 백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류 발생 시 다시 복구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요.
리뷰에서는 자동 청소와 방, 영역 청소를 통해, 에코백스 로봇청소기를 살펴봤는데요. 물걸레 청소 기능의 경우, 물걸레판, 즉, 플레이트를 장착해야 활성화되며, 청소 설정 시, 흡입력과 속도, 용수 유량, 청소 진행 방식 등을 설정해 청소 명령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고급 설정에서는, 다양한 세부 옵션을 조정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청소 습관과 로그 등을 바탕으로 한 지능형 관리 모드를 제공해, 한 번의 클릭으로 자동화된 청소 진행도 가능하죠. 특히, 해당 제품은, 듀얼 적외선 레이저와 초음파 센서 결합으로, 작은 장애물과 카펫을 완벽하게 감지하는데요. 9mm 자동 물걸레 리프팅으로 카펫이나 발 매트 등을 적시지 않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순간적으로 흡입력 단계를 올려, 카펫 속 깊이 위치한 먼지까지 흡입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코백스 T30S 콤보의 흡입력은 최대 11000Pa 수준으로, 상당히 강력한 흡입력을 자랑하는데요. 실제 생활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일반 마룻바닥이라면 흡입력 정숙과 낮음 정도의 용수 유량으로 충분히 깔끔한 청소가 가능했습니다. 메인브러시의 경우, V자형 스크류 브러시를 사용해 엉킴 최소화하며, 잘 지워지지 않는 먼지와 얼룩 구역은 이중 청소 지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고성능의 제품다운 무결점 청소 경험을 선사하죠.
배터리의 경우, 52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어, 1회 충전으로 최대 3시간 연속 사용이 가능하고, 그로 인해, 대부분의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넉넉한 러닝타임을 제공합니다. 청소 완료 시간도 제법 빠른 편인데요. 표준 속도의 진공 및 물걸레 청소 모드에서 물 분사량을 낮음으로 설정했을 때, 1㎡당 6~70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49㎡의 공간을 청소하는 경우, 물걸레 세척을 위해 추가적인 시간이 소요되어 약 68분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약 20분간 흡입 청소 및 물걸레 청소를 진행했을 때, 7%의 배터리를 소모해, 청소 진행 시 배터리가 부족할 일은 없었네요.
청소 로그를 통해 알 수 있듯, 바닥 청소의 경우, 로봇청소기 하나로 대부분 커버가 가능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에코백스 T30S 콤보는, 핸디형 청소기를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침대 위나 좁은 틈, 책상 위 등의 공간까지 폭넓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교체형 브러시 헤더는 틈새와 미니 파워, 플랫 3종류를 기본 제공해, 가구 등 청소가 필요한 곳에 따라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요. 청소를 마무리한 후, 스테이션에 위치한 보관함에 헤더를 분리 보관 가능하기 때문에, 분실 걱정도 없었습니다. 또, 핸디형 청소기 역시 배터리를 내장해, 무선 청소기로 활용 가능하며, 무게도 1.2kg이라 부담스럽지 않았는데요.
리뷰에서는 연장봉과 함께, 강화된 메인브러시가 동봉된 파워 브러시 키트도 사용해 봤는데요. 해당 브러시 역시, 정전기 방지와 엉킴을 최소화하는 제로 탱글 테크놀로지가 적용되어, 미니 파워 헤더 대비, 더욱 깔끔한 바닥 청소가 가능합니다. 로봇청소기로 청소할 수 없었던 좁은 틈새 바닥 청소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연장봉을 사용하는 만큼, 허리를 굽힐 필요가 없기 때문에, 관절이 약한 어르신들이 사용하기에도 안성맞춤이었는데요. 마찬가지로, 해당 키트는 연장봉과 함께 분리하여, 스테이션 옆에 거치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완벽한 집 안 청소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해당 키트 역시 구비해, 상황에 따라 두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전력과 소음을 살펴봤는데요. 각 기능은 모두 일반적인 표준 모드에서 진행했으며, 청소 소음의 경우, 로봇청소기와 동일한 방에 위치했을 때, 최대 54dB로 측정되었습니다. 청소를 진행하고 있지 않을 때 실내 소음이 31dB로 측정된 것과 비교해 보면, 비교적 높은 소음 수준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흡입력을 정숙함으로 적용했을 때에는 다소 감소된 소음을 보이지만, 이동 시 소음도 어느 정도 인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모두가 자는 밤중에 청소하기에는 어렵다고 느껴졌습니다. 소비 전력의 경우, 본체 충전 시에는 9W 정도를 소비하지만, 먼지통 비우기 실행 시, 순간적으로 약 800W가 넘는 전력 소비가 측정되었는데요. 물걸레 세척의 역시, 급수 및 배수 등으로 인해, 제법 큰 소음이 발생하는데, 20W부터 1480W까지 약 2분간 반복하는 만큼, 보다 효율적인 전력 소비를 위해서는, 걸레 세척 간격이나 집진 빈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사용하기 편리한 물걸레 로봇청소기 에코백스 T30S 콤보를 살펴봤습니다. 밀착 청소를 통한 높은 틈새 청소율과 자동 세척을 통한 편리한 사용이 특징인 해당 제품은, 물통을 교체하거나 스테이션을 청소하는 등 제품 관리에 있어, 최소한의 수고로움을 필요로 하는 모델이었는데요. 대신, 대용량 더스트 백과 물통을 사용해, 관리 주기를 넓혔고, 지능형 청소와, 먼지통 비움, 물걸레 세척 및 건조 등의 자동화 기능으로 청소에 관해서는 모두 앱이나 음성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 상당히 편리한 생활이 가능했습니다. 또, 대부분의 파츠가 물 청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관리와 유지도 간편한 편이였는데요.
더욱이, 핸디형 무선청소기를 품은 제품이다 보니, 바닥 청소뿐만 아니라, 사물 위나 로봇청소기로 청소하기 어려운 좁은 틈새까지 올케어 가능해, 집안 청소는 이것 하나로 해결이 가능했네요. 때문에, 강력한 청소 성능과 무선청소기의 자유로움을 바탕으로, 주기적인 제품 관리로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찾고 계시다면, 사용이 간편한 제품을 추천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