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아이리스 스탠드 철제 옷걸이 선반 행거 PI-B1(현재 최저가 68,600원) 입니다.
아이리스 제품들은 대체로 가성비와 함께 제품의 마감품질이 좋은 편입니다. 제품 이름에서 PI는 옷걸이용 행거를 의미하고 뒤에 B1은 평행선반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PI-B1 제품은 선반의 갯수가 1개이며 B2는 2개 B3는 3개 이상입니다. 선반의 재질은 목재를 사용하고 있어서 얇은 철판을 사용하는 제품보다 내구성이 더 좋습니다. 측면 지지봉도 하나가 아니라 두개가 사다리꼴 형태로 배치되어 있어서 위에서 누르는 하중도 잘 버티는 구조라서 무거운 옷을 걸어둬도 안정적입니다. 전체적으로 마감 품질 및 제품 구조 디자인 모두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보통 행거 제품들이 어느 정도의 무게를 견디는지에 대한 기준이 없는데 아이리스 스탠드 철제 옷걸이 선반 행거 PI-B1 제품은 내하중 표기사 되어 있습니다. 행거 기준 10kg 선반 기준 10kg 총 20kg의 내하중을 견딜 수 있습니다. 제품의 폭이 높은 편이라 10kg 의 무게를 고려하면 겨울 의류처럼 아주 무거운 재질의 옷을 걸어두기에 적당합니다.
아이리스 스탠드 철제 옷걸이 선반 행거 PI-B1 제품의 품질사항을 살펴보면 재질은 엑폭시 도장 스틸과 프린트지 화장 파티클보드를 사용합니다. 파티클보드 고급스러운 재질은 아니지만 저렴면서 내구성이 좋은 목재라서 주로 선반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재미있는 점은 내하중뿐만 아니라 수납량에 대한 대략적인 기준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무게가 무거운 겨울철 의류는 최대 10벌가지 수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리스 스탠드 철제 옷걸이 선반 행거 PI-B1 제품은 DIY 방식이라 직접 조립해야 합니다.
어려운 부분은 없고 그냥 부품들만 봐도 어느정도 이해가 될 정도로 간단합니다.
한가지 주의하실점이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나사가 들어가는 부분에서 홈이 얕은 부분과 깊은 부분이 있습니다.
참고로 나사 머리가 있는 방향이 홈이 깊은 부분입니다.
기둥과 가로봉간의 조립 시에도 마감 품질을 높이기 위해 어댑터용 고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냥 딱 보시면 아시겠지만 평평한 부분과 둥근 부분간에 발생하는 틈을 정교하게 메꿔줍니다.
아이리스 스탠드 철제 옷걸이 선반 행거 PI-B1 제품의 완성된 모습입니다.
그냥 끼우고 나사 돌리고 선반 올려놓고 등의 간단한 작업만으로 완성됩니다.
선반 밑에 나사로 고정하는 부분에서 약간의 힘이 들지만 전체적으로 조립난이도는 낮은편입니다.
선반 하단에는 약간의 공간이 있어서 청소하기에 편리합니다.
아이리스 스탠드 철제 옷걸이 선반 행거 PI-B1 제품의 크기를 측정해 봤습니다.
가로 폭은 62cm에 깊이는 40cm 입니다. 높이는 바닥면 기준 150cm 이며 선반 기준 높이는 130cm 입니다. 옷을 걸어둘경우 선반까지의 높이를 고려해서 최대 130cm 미만이어야 합니다.
선반 바닥면의 높이는 20cm 정도이며 선반의 두께는 10t 입니다.
아이리스 스탠드 철제 옷걸이 선반 행거 PI-B1 제품은 일단 마감품질이 우수하고 내구성이 좋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실제로 조립하면서도 이런 특징이 바로 보입니다. 위에서 누르는 힘에 강한 방향으로 디자인되어 있어서 실제로 옷을 여러벌 걸어둬도 휘어지거나 하는 문제점이 전혀 없습니다. 아래쪽 선반도 파티클보드 10t를 사용하고 있어서 웬만한 무거운 물건을 올려둬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측면 지지봉도 수직으로 하나만 사용하는게 아니라 아치형으로 휘어진 사다리꼴 모양이라 위에서 누르는 하중에 잘 견디는 구조입니다. 전체적으로 견고한 느낌이 있어서 무거운 겨울철 의류를 보관하기에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