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뚜버기 PaPa입니다.
화면을 녹화하거나 스트리밍을 하기위해선 캡쳐보드가 상당히 편리합니다. 캡쳐보드는 주로 외장형과 내장형으로 나뉩니다. 내장형은 한대의 PC에서 고정하여 사용이 가능하지만, 외장형은 다양한 PC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려면 2대의 PC 가 필요하지만 랩탑으로도 활용 가능한 외장형 캡쳐보드를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레이저의 RIPSAW HD 캡쳐 카드 스트리밍입니다. 가격대는 다나와 최저가 기준 22만원대에 판매되고 있으며 4K 지원하는 고해상도 캡쳐보드입니다. 지금부터 PC화면을 녹화하는 레이저의 RIPSAW HD 사용기 시작하겠습니다.
|제품사양
● 최대 캡쳐 해상도 : 무압축 1080p 60FPS
● 인터페이스 : USB 3.0
● 비디오 입력 : HDMI 2.0
● 오디오 입력 : HDMI/ 3.5mm Mic-in/ 3.5mm Aux-in
● 비디오 출력 : HDMI 2.0
● 지원 해상도 : 2160p(4K), 1440p(QHD), 1080p(FHD), 720p(HD), 480p(SD)
● 콘솔 호환 ㅣ Playstation 4, Xbox One, Nintendo Switch
이 제품은 별도의 전용 앱은 없으며, 멀티 페어링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좌우 각각 다른 기기에 페어링이 가능을 지원합니다.
|Package Components
[구성품] RIPSAW HD / USB A to C Type 케이블/ HDMI 2.0 1ea/ 3.5mm 스테레오 케이블/ 매뉴얼
입력용 케이블 HDMI 2.0 한개를 지원하고 있으며, 마이크 입력에 필요한 3.5mm 케이블도 함께 제공합니다. 레이저의 스티커는 캡쳐보드 상단에 부착하는 용도로 쓸수가 있습니다.
|Product Design
[캡쳐보드]
사이즈가 컴팩트해서 휴대성이 좋고, 별도의 전원어댑터 없이 USB 3.0 지원하는 포트로 사용가능합니다.
전원 및 데이터 입력포트는 C타입으로 혹여 USB 전원 케이블이 없거나 C포트를 활용하신다면 C to C케이블을 이용할 수 있어 확장성도 제공되었습니다. HDMI 포트는 인과 아웃을 나린히 표기하여 연결성이 편합니다.
마이크나 헤드폰을 들을 수 있는 포트도 전면에 배치하였습니다. 스트리밍시 출력음을 듣거나 마이크를 사용하여 녹음을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전면에 둔 점이 좋습니다.
바닥면은 미끄럼 방지가 되도록 넓은 비끄럼 방지 고무패드를 적용했습니다. 캡쳐보드의 경우 발열 있는 편이라 두터운 고매패드로 지면과 충돌하는 복화열을 조금이나마 방지해 두었습니다.
[케이블]
제공된 HDMI 2.0과 USB A to C타입 전원케이블, 3.5mm 스테레오 이어폰은 모니터 출력 케이블 까지 제공하지 않습니다. 혹여 DP케이블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모니터에 연결할 HDMI 별도의 케이블을 구비하셔야합니다.
케이블에 각인된 레이저는 여러 케이블과 혼용됨을 방지하고 고급스러움 까지 담고 있으며, 케이블 실리콘 타이도 제공합니다. 밸크로프 방식의 케이블타이가 편리하지만 레이저는 꾸준히 실리콘 케이블 타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결
기본 제공된 케이블은 입력을 담당하고 출력은 모니터와 연결할 별도의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PC 녹화를 기준으로 세팅된 예시입니다. 컴퓨터 대신 콘솔에 연결해도 되기에 원하는 기기는 입력단자로 연결만 하면 후단자는 다를게 없습니다.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려면 결국 2대의 컴퓨터가 필요하니 많은 공간이 필요하겠습니다.
캡쳐보드를 활용한 모습입니다. 캡쳐보드를 연결하면 레이저의 시그니쳐 녹색불로 가동여부를 알수 있습니다.
RIPSAW HD 캡쳐보드를 연결하면 레이저 소프트웨어인 SYNAPSE를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하드웨어 정보를 자동으로 설인식이 되며 오디오 모너터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하드웨어가 인식이 되었다면, 녹화할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필자는 OBS를 기준으로 사용하였습니다.
OBS를 설치하고 캡쳐보드를 인식시켜 주시면 입력된 화면이 송출됩니다. 캡쳐보드 등록은 비디오캡쳐장치에서 추가 버튼을 누르고 입력장치를 임이로 만드신후 추가하시면 장치가 인식됩니다.
녹화하려는 영상이 보여지면 녹화시작을 누르거나 방송시작을 눌러 영상을 송출/녹화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 녹화 음성까지 녹화하시려면 플레이 중인 PC 오디오 출력을 RIPSAW HD로 바꾸셔야 됩니다.
왼쪽은 게임을 플레이할 PC이며, 오른쪽은 캡쳐보드의 영상을 녹화할 PC입니다. 이렇게 두대의 PC가 준비되면 이제 OBC를 통해 녹화된 영상은 최대 해상도 1080p로 저장이 되며, 저장된 영상은 고품질의 영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캡쳐보드를 활용하여 다룬 영상입니다.
캡쳐보드를 통해 하드웨어의 프레임을 그대로 보여줄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녹화가 가능합니다.
앞서 랩탑에서도 가능하다고 언급한 것처럼 USB 3.0이상만 지원한다면, i7 8세대, GTX 1060으로도 충분히 스트리밍 녹화가 가능합니다.
|마치며
레이저 RIPSAW HD 캡쳐보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블로거나 스트리밍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캡쳐보드는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특히 게임을 다룰 때, 자체 화면 녹화는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지만, 캡쳐보드를 사용하면 원래의 프레임을 유지하면서 자연스러운 화면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블로거나 스트리머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신뢰성을 가지게 되는데, 캡쳐보드는 비용이 들지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입니다. 복잡한 과정없이 화면 캡쳐 가능한 레이저 RIPSAW HD 캡쳐보드로 편리하게 녹화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본 사용기는 직접 구매한 제품으로, 업체로부터 어떠한 대가 없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