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이니까~~~
참지 못하고 구입해버렸습니다. -.-
흰색 시스템이 가지고 싶다는 마음에....그동안 거슬렸던 RX7700XT를 다른 시스템으로 보내기로 하고 가성비 그래픽카드중에 흰색 그래픽카드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던적이 지난달이였고, 이왕 구입한거 완전히 새로운거 구입하자고 해서 결국 손대버렸습니다.
코잇에서 MAXSUN 브랜드를 국내에서 정식 유통하기 시작했고, 그 중에서 3열 화이트 인텔ARC B580입니다.
2개의 글로 구성되어 있는 그 첫번째 제품 설치와 기본 벤치편입니다.
사실 2열하고 가격차이가 얼마 안해서 이왕이면 3열 그리고 화이트 제품으로 구입한것이 첫번째 이유이기는 합니다.
그리고 인텔 ARC의 새로운 라인업이기도 해서 궁금한점도 있었어요 무엇보다 메인으로 빡겜을 하지 않고 영상편집 보조나 보조시스템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인만큼 여러가지 테스트도해보고 싶어서 예약판매한김에 구입한것도 있습니다.
자 먼저 앞서 이야기했지만 RX7700XT와 RTX4060 제품 사이에 성능포지션이 들어가 있는 제품이 인텔아크 B580 입니다.
그리고 조기 보이는 까망이가 보이는 그래픽카드와 파워서플라이를 교체하면 완전한 흰색시스템이 되겠죠
국내에서 코잇에서 정식 유통하는 MAXSUN 입니다. 맥선이라고 하면 되겠죠
2열과 3열과의 금액차이가 2-3만원 정도였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바로 3열 화이트시스템으로 구입했습니다. 3열그래픽카드를 워낙 오랜만에 사용해서 그런지 뭔가 크긴 하네요
제로팬기술 들어가 있으며, 엄청 조용합니다.
블레이드 방향이 2개가 같고 1개가 다른것으로 보아 회전방향이 흡기와 배기 형식으로 다르다는것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후면에서도 공기 유입이 가능하도록 타공이 되어 있었네요
3개의 DP포트와 1개의 HDMI포트를 제공합니다.
8핀짜리 2개의 전원이 들어갑니다.
그래픽카드 받침대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장식용으로^^...실질적으로 그래픽카드 방열판은 그렇게 무겁지가 않아서 처짐이 심하지도 않습니다. 볼트 2개만 잘 고정하면 되겠네요
오 뭔가 멋집니다. LED가 물결치듯이 흐르는듯한 느낌을 추면서 LED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제로팬 기술이 들어가 있어서 평상시에는 거의 팬이 돌지 않습니다. 최저 400까지 클럭이 낮아지게 되면서 단순한 웹검색이라든지 부하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쿨러 자체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ARC 그래픽카드 기준으로는 4번째 제품이고 B580 기준으로는 2번째 제품이네요
설치해봅시다. 예전에 비해서 드라이브 품질도 많이 좋아졌고, 에러뿜어내는일도 없어졌네요
시간이 필요로 했던것 같습니다.
본격적인 게임테스트와 2팬짜리 경쟁사 제품과의 비교는 다음글에서 할 예정이지만 RX7700XT 기준으로는 300점 정도 낮은 점수를 보여주네요
타임스파이에서도 비슷한 양상이였습니다.
네 다만..제가 가지고 있는 그래픽카드 2종 중에 RTX4060ti / RX7700XT와 비교한다면 딱 중간에 들어와 있는 성능입니다.
업스케일링 기술 적용과 지원유무에 따라서 프레임은 달라질 수는 있으나 순수 벤치 성능으로 보면은 그렇습니다.
레이트레이싱 성능에서도 예상했던 결과치이기는 합니다.
일전에 소개했었던 애즈락 2팬 제품에 비해서는 부스트클럭이 조금더 높게 나오고 발열적인 면에서도 이점이 있을것 같은데요
실제 성능에서도 풀로드시에 2팬에 비해서 10도 정도 낮은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대 부스트클럭은 2450까지 유동적으로 오르락 내리락 하는것으로 보이며 소비전력은 120W 수준입니다.
게임성능은 포르자는 높은 기준으로 93프레임입니다. 4k 해상도 기준 입니다.
디아블로4에서는 업스케일링 성능 모조리 쏟아부어서...
100프레임 초반대를 유지합니다. 품질옵션은 높은과 광원은 중간입니다.
인디아나존스은....4k 해상도로 게임진행이 불가하며, QHD 이하의 해상도로 진행해야지만 60프레임 수준 유지가 가능했습니다.
P의 거짓말도 한번 해보겠습니다.
생각보다 프레임이 잘 나오네요 4k 해상도에서의 게임 진행에 있어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
코잇에서 유통한 MAXSUN ARCB580 icraft D6 12GB 국민글카 제품이였습니다.
-
예약판매 시점에서 구입한것이라 조금이라도 저렴은 했지만, 현재 판매처가 많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
저는 만족했습니다. 조용하고 소비전력 낮고 하고자 하는 게임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그래픽카드 2종과 비교해서 메인스트림급에서도 경쟁력있는 성능을 보여주고는 있습니다. 물론 업스케일링 기술 지원유무가 게임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시간이 해결해줄 부분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
게임뿐만 아니라 영상 및 실제 업무에서도 사용할 예정인만큼 넉넉한 VRAM 지원에서 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다음편에서 보아요 게임과 업무 활용에 있어서의 그래픽카드 활용범위를 넓히는 글로 몇번더 소개해보겠습니다.
제품정보: https://www.compuzone.co.kr/product/product_detail.htm?ProductNo=1202618&ViewGoodsP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