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니터를 구매한 이유는 QHD 해상도를 지원하면서도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괜찮아 보였기 때문이에요. 주로 문서 작업을 많이 하고 글을 많이 읽는 편이라서, 선명한 글씨를 제공하는 가성비 좋은 모니터를 찾고 있었어요. 그래서 게이밍 모니터는 제끼려다가 가성비가 좋아서 사게 되었습니다. ㅎㅎ
화면 품질 & 가독성
처음에 기대했던 대로 QHD 해상도 덕분에 글씨가 또렷하게 보여서 가독성이 확실히 좋아졌어요. 기존에 쓰던 FHD 모니터에선 텍스트가 다소 뭉개져 보이거나 픽셀이 도드라져 보이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걸로 바꾸고 나서는 그런 불편함이 거의 사라졌어요.
그리고 문서를 스크롤할 때도 화면이 부드럽게 넘어가서 눈이 덜 피로한 느낌이에요. Fast-IPS 패널이라 색감도 괜찮고, 일반 IPS 패널보다 반응 속도가 빠른 편이라 눈에 거슬리는 잔상도 적었어요.
FHD는 글자가 약간 번지는데 QHD는 훨씬 선명해보입니다 ㅎ
디자인 & 기능성
디자인도 깔끔해서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려요. 베젤이 얇아서 화면이 넓어 보이는 점도 좋았고요. 내장 스피커가 있다는 점도 나름 장점인데, 물론 고품질 오디오를 기대하긴 어렵지만 기본적인 영상 감상이나 간단한 음성 콘텐츠를 들을 때는 충분한 수준이었어요.
연결성 (입출력 단자)
연결 포트 구성도 괜찮아요. DP 단자가 2개, HDMI 단자가 1개 있어서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는 데 문제가 없었어요. 저는 주로 DP 단자를 이용해 PC에 연결했는데, 추가로 노트북이나 콘솔을 HDMI로 연결할 수 있어서 확장성이 좋다고 느꼈어요.
모니터 설정도 나름 편한거 같아요. 아래는 설정화면이에요.
모니터 암 사용 경험
저는 기본 스탠드를 쓰지 않고 모니터 암을 사용해서 설치했어요. 그래서 높낮이 조절이 안 된다는 점은 전혀 신경 쓰이지 않았어요. 다만, 암과 연결하는 베사 마운트 위치가 모니터 중심이 아니라 하단에 있는 점이 살짝 아쉬웠어요. 이 때문에 모니터가 위쪽으로 좀 더 길게 배치되는 느낌이라, 설치할 때 약간 신경 써야 했어요. 그래도 크게 불편한 정도는 아니었어요.
게이밍 성능 (테스트 예정)
아직 본격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해보진 않았지만, 최대 180Hz 고주사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화면 전환이 기대돼요. 나중에 FPS나 빠른 화면 전환이 필요한 게임을 해보고 추가적인 리뷰를 남겨볼 생각이에요.
총평: 4.5/5점
좋았던 점
- QHD 해상도로 글자가 선명해서 가독성이 매우 좋음
- Fast-IPS 패널로 색감이 균일하고 응답 속도가 빠름
- 문서 스크롤 시 화면 전환이 부드러워 눈의 피로도 낮음
- 단자 연결이 DP 2개 + HDMI 1개로 적절
- 깔끔한 디자인 + 내장 스피커 탑재
아쉬운 점
- 내장 스피커 음질이 보통 수준 (고품질 오디오는 기대 어렵)
- 베사 마운트 위치가 하단이라 암 설치 시 중앙에 있는거보다 무언가 약간 불편
가격 대비 성능이 훌륭한 QHD 모니터라 문서 작업이나 일반적인 사무용으로 강력 추천할 만한 제품이에요. 고주사율 게이밍 성능은 추후 테스트해볼 예정이지만, 지금까지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