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노트북 등을 통해 다루는 다양한 파일들의 용량들이 커지면서 이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저장공간이 이전보다 더 많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메인 PC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외장 저장공간은 HDD, SSD 스토리지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가성비를 생각하면 3.5인치 하드디스크를 기반으로 하는 DAS, NAS를 많이 생각하게 되죠.
NAS 서버 구성까지 생각하지 않고 외부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스토리지 장치가 필요하다면 DAS(Direct-Attached Storage)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DAS의 장점은 USB 케이블로 연결된 컴퓨터에만 접근이 가능하여 보안을 유지할 수 있고, 외부 해킹으로부터 안전합니다.
그리고 4TB 이상의 대용량 스토리지를 2개 이상 연결하여 레이드로 대용량 스토리지를 구성할 수 있구요. TerraMaster D5-310은 DAS 본래의 목적에 부합하는 외장 스토리지(DAS)로 HDD/SSD를 장착할 수 있는 베이를 5개나 제공하여 대용량으로 구성할 수 있어 활용도가 넓습니다. 무엇보다 DAS 본체는 알루미늄 합금 쉘로 제조되었고, 후면에 2개의 저소음 팬을 장착하여 열 발산력이 좋고, 소음은 적어 컴퓨터 가까이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TerraMaster D5-310과 같은 DAS의 단점은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공유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지만 NAS 서버의 스토리지로 사용하면 공유 문제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USB 3.1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여 최대 5Gbps의 속도로 대용량 파일을 빠르게 복사, 이동할 수 있으며 TPC BACKUPPER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백업, 싱크, 복제, 복원 등을 조금 더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가 가능하구요.
무엇보다 레이드 구성 시 RAID 1 미러링을 통해서 유실되는 데이터 없이 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구성품으로는 TerraMaster D5-310 DAS 본체, USB 케이블, AC 어댑터, 레이드 설정 드라이버, 리셋 핀, 여분의 받침 패드, 사용 설명서, 라벨 스티커 등을 제공합니다.
총 5개의 저장장치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저장장치에 어떤 자료가 저장되어 있는지를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라벨 스티커를 제공합니다. 하드디스크 번호와 용량 그리고 데이터 내용을 각자 취향에 맞게 기입하여 부착해 놓으면 혼동할 일이 없겠죠.
깔끔한 실버 색상의 TerraMaster D5-310 본체는 5베이 타입이라 살짝 큰 편으로 227mm x 225mm x 136mm으로 크기로 설계되었습니다. 본체 소재는 가볍고 열전도율이 뛰어난 알루미늄으로 HDD에서 발생한 열을 외부로 빠르게 방출하여 온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각 베이에는 탈착이 가능한 스토리지 브라켓을 제공하며, 후면에는 2개의 냉각팬을 배치하여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빠르게 방출하여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해 줍니다.
HDD/SSD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은 총 5개를 제공하며, 전면의 커버 아래쪽을 잡고 들어 올리면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오픈된 커버를 누르면 쉽게 장착이 되구요.
DAS 본체 소재는 알루미늄이지만 스토리지 브라켓은 플라스틱 소재로 되어 만들어져 내구성이나 냉각 성능에 있어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브라켓에는 3.5인치 하드디스크 및 2.5인치 HDD/SSD를 최대 5개까지 설치가 가능하며, 설치하는 방법도 간단해서 처음 사용하는 분들도 쉽게 설치하실 수 있어요.
스토리지 브라켓을 제거하면 내부의 연결 단자를 볼 수 있는데, SATA 방식 지원으로 꽂아만 주면 인식합니다. 쉽게 연결이 가능하면서도 브라켓 설치 위치 조절에 따라 HDD, SSD 모두 장착이 가능해서 다양한 저장장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면 좌측에는 전원 버튼과 파워 및 HDD 1~5 상태 표시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장착한 저장장치의 읽고 쓸면 그린 LED가 빠르게 깜박이면서 현재 상태를 알려주며, 레이드 설정 시에는 오렌지 색상의 LED가 점멸됩니다.
후면 측면에는 전원 연결 단자, USB-C 단자, 레이드(RAID) 설정, 리셋 홈으로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통 알루미늄 본체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하드 디스크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해소하기 위해 에어홀을 촘촘하게 타공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거치를 위한 두툼한 받침대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네요.
5베이 타입의 DAS라 최대 5개의 하드디스크를 설치할 수 있으며, 용량 대비 가격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3.5인치 HDD로 구성해 보겠습니다. 속도와 안정성 그리고 빠른 전송 속도를 만족하는 HDD 타입은 NAS용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씨게이트에서 출시한 IRONWOLF PRO 4TB(실시간 230,000원) 하드디스크가 바로 그런 제품입니다.
업계최초, 업계유일 씨게이트 레이터복구 서비스
NAS, DAS용 스토리지로 최적화된 씨게이트 하드 드라이브는 성능은 물론 데이터가 손상되었을 때 복구가 가능하여 중요한 데이터를 2중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평균 복구 성공률은 90% 이상으로 업계 최고 수준이며, 3년내 1회 보장을 받을 수 있구요. 무엇보다 모든 데이터 복구 비용이 무료라는 점에서 비용 걱정할 필요가 없답니다.
3.5인치 HDD와 2.5인치 SSD를 스토리지 브라켓에 설치하는 과정을 그림을 설명한 안내서가 제공되니 보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브라켓에 HDD 장착해 보겠습니다. 먼저 하드 브라켓의 측면에 있는 고정 지지대를 분리하고, 3.5인치 하드디스크를 틀에 넣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SATA 전원 및 데이터 커넥터가 안쪽으로 향하도록 해야 장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분리가 고정 지지대를 다시 장착하여 하드 디스크를 고정하면 간단하게 끝마칠 수 있어요.
이렇게 총 5개의 하드를 설치한 후에 각 브라켓을 베이에 밀어 넣어 장착하면 기본적인 사용 준비는 모두 끝나게 됩니다. 참고로 5베이를 최대로 활용하면 24TB 3.5인치 SATA 하드 디스크를 총 120TB 용량까지 구성할 수 있습니다.
USB Type-A to Type-C 케이블이나 가지고 있는 USB 3.x C to C 케이블을 이용하여 DAS와 PC를 연결하고, AC 어댑터를 전원 단자에 꽂아줍니다. 이 상태에서 전면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부팅이 시작되면서 연결한 PC의 외장 저장장치로 올라오게 됩니다.
5개의 3.5인치 하드디스크가 모두 정확하게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3.1 Gen1 초고속 프로토콜을 채택하여 이론상 최대 5Gbps(625MB/s)의 전송 속도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연결 모드는 하드디스크를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싱글(SINGLE) 모드이며, NTFS 포맷 후 측정한 속도는 스펙보다 살짝 더 나오고 있습니다. 스펙상 최대 읽기 & 쓰기 속도는 220MB/s입니다. 실제 측정한 전송 속도는 읽기 250MB/s, 쓰기 242MB/s가 나와 상당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네요.
컴퓨터 데이터는 그 자체로 큰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의 특정 부분이나 파티션이 깨져서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복구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면 낭패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온 것이 레이드 기능인데요. 간단하게 2개 이상의 하드 디스크를 묶어 중복된 데이터를 나눠 저장함으로써 데이터의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고, 데이터의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TerraMaster D5-310은 하드웨어적으로 레이드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 제공되는 일자 드라이버로 RAID 0, 5, 1/10 모드를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전원을 OFF 한 상태에서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구성하고자 하는 레이드 모드로 화살표가 향하도록 돌려줍니다. 그리고 핀을 이용하여 리셋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켭니다.
전원을 인가하면 모든 LED가 그린 색상의 불이 들어오면서 부팅되며, 7~8초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비프음이 삐삐~~ 2번 울립니다. 비프음이 들렸다면 해당 레이드 모드로 설정된 것이며, 레이드 모드는 컴퓨터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새롭게 레이드로 구성되면 디스크를 알 수 없음이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는데, 이는 디스크 초기화를 시키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파티션 형식인 GPT로 설정한 후에 윈도우 호환 포맷인 NTFS로 포맷합니다.
RAID 0 모드
모든 디스크에 데이터를 분할하여 저정하는 RAID 0 모드로 설정하면 용량은 18TB로 잡힙니다. 속도는 최대 읽기 262MB/s, 최대 쓰기 253MB/s가 나와 SINGLE MODE(독립 단일 디스크 모드)로 사용할 때보다 속도가 더 좋습니다.
RAID 5 모드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스트라이핑(Striping)을 하고 오류 정정을 위해 패리티를 1개의 디스크에 저장하는 RAID 5 모드로 구성하면 용량은 14.5TB로 인식합니다. 벤치마크를 해보면 최대 읽기 264MB/s, 최대 쓰기 248MB/s로 스펙상 속도를 모두 상회하고 있네요.
* 스트라이핑(Striping) : 데이터 저장이나 처리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여러 개의 저장 장치나 서버에 분산하여 저장하는 기술
RAID 1/10 모드
모든 디스크에 데이터를 Mirroring(복제)하여 데이터의 안성을 높인 RAID 1/10 모드로 설정하면 용량은 7.27TB으로 인식합니다. 벤치마크 속도는 다른 레이드 구성 속도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데이터의 안정성을 높이고, 2개 이상의 디스크 에러 시 복구가 불가능한 RAID 4의 단점을 해결한 RAID 5로 설정하여 실제 파일 복사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100GB의 파일을 실제 읽기, 쓰기 할 때 220 ~ 250MB/s 내외에서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전송합니다.
작고 큰 파일이 혼합되어 있는 7.6GB의 게임 파일을 복사해 보면 대용량 파일을 복사했을 때의 속도와 크게 다르지 않은 최대 속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파일을 복사 중에 열화상 카메라로 측정한 온도 변화입니다. 전면부는 30.5도에서 33.5도로 상승하고, 상단 부분은 26.2도에서 28.2도로 상승했습니다. 냉각팬이 작동하여 열을 빠르게 배출하는 후면의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앙부는 25.7도에서 26.1도로 4도 정도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네요.
TerraMaster D5-310은 최대 120TB 용량까지 확장할 수 있어 중요한 파일은 물론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다루고 사용하는 음악, 영화, 게임, 문서, 사진 파일들을 넉넉하게 백업할 수 있습니다.
테라마스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백업 툴인 TPC BACKUPPER를 이용하면 편하게 중요한 자료들을 백업, 싱크, 복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디스크, 파티션 단위로 백업이 가능하며 디스크 자체를 백업해 놓으면 자료 손실이나 유실 시 나중에 간단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싱크 기능 중에서 베이직 싱크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리얼 타임 싱크 기능은 소프트웨어 사용료를 일부 지불해야 합니다. 리얼 타임(실시간)으로 자료 싱크를 맞춰 놓으면 자료를 안전하게 유지하면 매번 복사하는 번거로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백업 파일, 싱크 파일을 이용하면 특정 시점으로 빠르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통째로 복제할 수 있는 클론 기능도 지원합니다. 기본 기능은 무료이지만 고급 기능은 역시 유료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툴들이 있는데 공용 툴 10가지, 백업 툴 4가지, 프리툴 5가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는 맥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지원 OS는 윈도우, MacOS를 모두 지원하며 USB Type-C 단자가 있는 USB 3.0, USB 3.1, USB 3.2, USB 4, 썬더볼트 3/4 PC 인터페이스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맥북에 연결하면 USB 3.2 허브로 인식하며, 연결을 허용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와 Mac OS는 기본적으로 사용 포맷이 다르기 때문에 맥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 시스템인 APFS(Apple 파일 시스템)로 포맷을 해줘야 합니다. 디스크 포맷은 디스크 유틸리티를 통해서 간단하게 할 수 있어요.
RAID 5로 구성한 5개의 하드 디스크의 사용 용량은 16TB이며, 속도를 측정해 보면 읽기 247MB/s, 쓰기 242MB/s이 나와 윈도우 컴퓨터에 측정한 속도와 크게 차이가 없이 아주 잘 나오고 있습니다.
테라마스터 TerraMaster D5-310 DAS(실시간 440,000원)의 장점은 120TB 대용량으로 레이드 구성이 가능하면서도 고급 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적용하고, 열 방출을 개선하여 장시간 대용량 파일 복사 시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 드라이브 손상을 막기 위해 전원 보호 장치가 적용되어 있어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 관리할 수 있구요.
소음이 적은 지능형 온도 조절 팬 2개는 HDD 온도에 따라 팬 속도가 자동으로 조절되어 최적의 작동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저장장치 내의 파일을 읽고, 쓸 때 HDD 특성상 약간 소음이 있지만 크게 거슬리는 수준은 아닙니다.
우리가 다루는 수많은 파일들, 즉 비디오 편집 파일, 사진 백업, 연구 및 개발, 기술 문서 보존, 다양한 파일 백업, 음악 라이브러리, 재무기록, 비디오 감시 및 기업 데이터 저장을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응용 프로그램들을 저장하는 용도로 적합한 외장 스토리지가 테라마스터 D5-310 입니다.
그리고 NAS 저장 공간 확장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