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https://blog.naver.com/vide_/223866086175
최근에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갤럭시워치나 애플워치 등의 스마트워치, 에어팟이나 갤럭시 버즈와 같은 무선 이어폰이 흔해지면서 충전하는 것이 번거로워졌다고 할 수 있는데요. 유선 충전 시 케이블로 인해 주변이 지저분해지는 것은 물론, 무선으로 충전하더라도 사용하는 기기의 수만큼 무선 충전 환경을 구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아는 제조사들은 하나의 충전기로 여러 제품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2in1 또는 3in1 형태의 멀티 무선 충전기를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무선 이어폰이나 스마트워치를 단순히 거치하는 형태여서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이와 같은 아쉬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무선 충전기의 디자인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신지모루의 Qi2 3in1 윙 터보 맥세이프 무선 충전기는 스마트폰이 거치되는 헤드 부분이 회전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맥세이프 자석 탑재 여부에 따라 스탠딩 형태나 거치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워치나 무선 이어폰을 충전할 수 있는 영역도 수납할 수 있어, 사용할 때에만 꺼내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 활용성도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펴보기
해당 제품은 최소 5V 3A, 15W와 최대 9V 3A, 27W의 전력을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 단일 최대 충전 속도가 15W인 만큼, 15W 충전기를 사용하면서 2개 또는 3개의 기기를 동시에 충전하게 되면, 스마트폰의 충전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30W 이상의 충전기를 연결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충전기 본품, 사용 설명서, USB-C to C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지모루 윙 터보 무선충전기는 케이블 제외 347g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부는 유광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패키지 박스와 동일한 전력의 입출력 스펙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충전기의 우측은 스마트워치를 충전할 수 있는데, 신지모루의 윙 터보는 애플워치 전용과 갤럭시워치 전용으로 나뉩니다. 충전부의 스마트워치 아이콘이 위의 사진처럼 정면을 바라보면 갤럭시워치 전용이며, 옆모습이면 애플워치 전용입니다.
또한, 충전부를 누르면 딸깍 소리와 함께 튀어나오며, 해당 상태에서 다시 누르면 내부로 수납됩니다.
정상적으로 충전되는 모습
좌측은 무선 이어폰을 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 무선 이어폰은 플랫폼에 따라 충전을 가리지 않으므로 에어팟과 갤럭시 버즈 외에도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이어폰이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전 시 흔들리지 않도록 고무 범폰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워치 충전부와 동일하게 누르면 튀어나오고, 다시 누르면 수납되는 형태를 지원합니다.
정상적으로 충전되는 모습
저는 갤럭시 버즈 3 프로를 사용하고 있으며, 별도의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는데도 충전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케이스로 인해 충전 LED가 가려지기 때문에 촬영을 위해 벗겨내었으며, 일반적인 형태가 아닌 제품 콜라보 형태와 같은 두꺼운 케이스는 충전이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면에 위치한 지문 아이콘을 터치하면 스마트폰 무선 충전부가 정면을 바라보게 되고, 다시 터치하면 원복 합니다.
스마트폰 내부에 맥세이프 자석이 탑재되었거나, 맥세이프 케이스 또는 링을 사용한다면 정면을 바라보게 한 뒤 스탠드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갤럭시 S25 시리즈처럼 Qi2는 지원하지만 자석이 탑재되지 않은 경우는 무선 충전부가 위를 바라보게 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신지모루 Qi2 윙 터보에 PD 충전기를 연결하면 하단의 LED 부에 초록색 LED가 점등되고 꺼지며, 이후 스마트폰이 충전부에 부착되면 하늘색 LED가 점등된 후 꺼집니다.
자력을 확인하기 위해 맥세이프 케이스를 사용한 갤럭시 S24 울트라와, 자체 자석이 내장된 아이폰 16을 사용하여 신지모루의 윙 터보를 들어 올려 본모습입니다. 내부 자성이 강하기 때문에 별도의 맥세이프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아이폰이더라도 쉽게 들어 올려집니다.
Qi2를 지원하지 않는 갤럭시 S24 울트라는 맥세이프 케이스나 링이 없으면 부착되지 않으며, Qi2를 지원하나 내부 자석이 없어 Qi2 Ready인 갤럭시 25 시리즈 또한 동일하게 부착되지 않습니다.
아이폰의 충전 모습
갤럭시의 충전 모습(케이스 사용)
케이스 없이 충전 중인 갤럭시의 모습
마무리
저는 현재 갤럭시 생태계를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MFi 인증을 받은 아이폰 멀티 충전기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매번 갤럭시워치 울트라를 위한 충전기를 별도로 사용하다 보니 번거로워 이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삼성이 갤럭시노트 7 폭발 사건 이후로 충전에 대해 매우 보수적이 된 만큼, 15W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충전기를 사용하더라도 삼성 자체 인증을 받지 않은 충전기라면 15W 충전이 아닌 7~9W 수준의 충전만 가능합니다. 이는 애플이 MFi 인증받은 충전기와 아닌 충전기를 구분한 것과 동일하지만, 최근 애플이 이러한 제한을 완화한 것과는 상반되기 때문에 아쉽습니다.
또한, 삼성 인증받은 충전기는 수많은 무선 충전기 중 2~3대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 S24 울트라는 무선 충전을 7~9W 수준으로 고속 충전만 가능했으며, 15W급의 초고속 무선 충전은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갤럭시 S25 시리즈는 Qi2 규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15W 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는 Qi 무선 충전 방식이 애플의 맥세이프 방식을 따르는데, 해당 충전기에 아이폰 16을 충전하였을 때에는 최대 출력으로 충전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갤럭시 S24 시리즈 이하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초고속이 아니더라도 고속 충전만 되어도 충분한 갤럭시 생태계 유저라면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이며, 갤럭시 S25 시리즈 사용 유저라면 더욱 괜찮을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