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찬
안녕하세요.
인텔 체험단을 통해 인텔 코어 울트라5 245K 와 ASUS Z890 AYW 메인보드를 체험하는 기회를 얻어 체험 후기를 남겨보려 합니다.
오래되긴 했지만 예전부터 사용하던 그래픽카드를 제외하고 파워나 램과 같은 부품들은 업그레이드해 울트라5 245k를 돌릴 수 있게 조립과 안정화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사양)
CPU: 인텔® 코어™ Ultra 5 시리즈2 프로세서 245K
CPU쿨러: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SE
메인보드: ASUS Z890 AYW GAMING WIFI W
그래픽카드: RTX 2070
파워: 맥스엘리트 MAXWELL PRIMO 700W
램: TeamGroup DDR5-5600 CL46 Elite 서린
체험단 진행을 위해 받은 구성품으로 피씨디렉트에서 유통하는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245K와 코잇에서 유통하 ASUS Z890 AYW GAMING WIFI W 메인보드, 인텔 USB 메모리와 안내문이 동봉 되어 있었습니다.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245K는 번들 쿨러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인텔® 코어™ Ultra 5 시리즈2 프로세서 245K: https://prod.danawa.com/info/?pcode=69059753
사용하게 된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245K는 24M의 캐시메모리와 P코어(6개)+E코어(8개)로 14코어,14스레드가 장착되어있으며 XMP 및 CUDIMM DDR5 메모리가 호환되어 최대 6400MHz 까지 지원하고 기본클럭 4.2GHz에 최대클럭 5.2GHz로 125W 기본소모전력 성능을 보입니다.
또한, 내장그래픽인 Intel® Graphics와 AI의 머신러닝 지원을 위한 가속기인 Intel® AI Boost NPU가 탑재되어있습니다.
ASUS Z890 AYW GAMING WIFI W 메인보드는 정전기 방지 보호 비닐에 포장되어 있었고, 와이파이7을 지원하기에 전용 안테나가 동봉되어있습니다.

SSD 를 장착하기 위한 메탈 느낌의 방열판이 3개가 자리잡고 있어 메인보드의 화이트 톤을 한층 더 세련되게 만들어주었고, 바로 조립에 들어갔습니다.
(한참 조립하고 컴퓨터 케이스와 결합하고 나니 중간에 찍은 사진이 없군요;)
(공랭쿨러와 그래픽카드까지 결합해서 완성된 모습)
사실 바로 만들어서 세팅하고 게임도 해볼 겸 속도를 냈는데 당일 완성은 못했습니다. 이유로 화면이 켜지지 않고 메인보드에 주황색 불이 계속 켜져 확인해보니 구매한 ddr5 램이 호환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기본 램이면 다 될 줄 알았죠 ㅠㅠ)
(여러분은 꼭 공식 홈페이지 사양 지원에서 잘 확인하고 사세요...)
우여곡절 끝에 조립을 끝내고 부팅을 했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이전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던 버전은 0608이었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2006버전을 설치해줍니다.
(3회의 yes 누르기)
Tool 메뉴의 ASUS EZ Flash 4 Utility로 들어가면 저장장치 내의 파일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ASUS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z890 2006 업데이트를 찾아 설치합니다.
부팅이 끝나고 나면 이어서 F1키를 통해 바이오스에 재진입하여 바이오스 기반 오버클럭 설정인 Intel 200S Boost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바이오스 설정을 끝내고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문제없이 설치된 것을 확인했고 시네벤치를 통해 CPU 안정화 테스트를 해줍니다.
cinebench2024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해줍니다. 파일에서 advanced benchmark를 체크하고 preferences에서 custom render duration(minutes) 값을 0으로 설정합니다.
이후 CPU (multi core) 테스트 시간을 30분으로 세팅하고 퍼포먼스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30분간의 이미지를 렌더링이 끝나면 결과값이 나타납니다.
인텔® 코어™ Ultra 5 프로세서 245K의 시네벤치 CPU 안정화 테스트 값은 1383점이 나왔습니다. 다른 비교군과의 비교를 통해 어느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처음해보는 컴퓨터 조립과 바이오스 설정, 벤치마크 경험에서 시행착오도 많았지만, 이전에 사용하던 컴퓨터 환경과 너무나도 큰 차이를 체감하며 다음번 미션이 기다려집니다.
[본 사용기는 인텔 공인대리점의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