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피라미드를
리얼하게 체험해 볼 수 있는 전시회
HTC VIVE & 쿠푸왕의 피라미드
누구나 한 번쯤 꿈꾸는 여행지, 이집트
전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여행지이자 누구나 한 번쯤 가보고 싶은 여행지를 손꼽는다면 이집트만 한곳이 없습니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기원전부터 시작되는 곳이며 어디든 둘러봐도 감탄사를 연발하는 유적지가 펼쳐집니다. 기회가 된다면 첫 아프리카 여행을 이집트로 시작하고 싶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 시간엔 이집트를 대표하는 피라미드이자 현지에 온 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몰입형 VR 탐험을 선사하는 전시회인 HTC VIVE와 함께하는 쿠푸왕의 피라미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고대 이집트로의 여행이라는 타이틀을 선보이는 만큼 어떤 매력을 보여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족과 함께 가볼 만한 곳
HTC VIVE와 함께하는 쿠푸왕의 피라미드는 용산전쟁기념관 특별전시실에서 3월 27일부터 9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용산전쟁기념관에서 진행되는 만큼 전시회도 보고 기념관도 구경할 수 있어 다가오는 여름 무더위를 피해 가족과 함께 가볼 만한 매력적인 곳입니다.
▲ 위치 기반 엔터테이먼트 조감도
해당 전시는 기존 선보였던 VR 체험에서 지적되어 제약에서 벗어나 한층 진화된 몰입형 경험을 제공합니다. HTC VIVE의 위치 기반 엔터테인먼트(Location Based Entertainment, LBE) 기술이 적용되어 자유롭게 걸으며 다양한 시점에서 이집트 그리고 피라미드가 선사하는 놀라움을 만끽합니다.
단일 사용자 위주의 정적인 VR 체험과 다르게 다수의 관람객과 함께 이동하면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위치 기반을 통해 서로 간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같은 그룹의 관람객과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어 몰입감을 더합니다.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다
전시회 입장을 하게 되면 관람을 위한 HTC VIVE 장비가 제공됩니다. HTC VIVE VR에서 선보이는 LBE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장비이며 사운드까지 제공되어 관람 공간을 이동하면서 자연스레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콘텐츠에 자연스레 몰입하면서 체험할 수 있도록 남다른 착용감을 선사하는데, 얼굴이 닿는 부분, 헤드 고정되는 부분에 쿠션이 적용되어 푹신하면서도 편안합니다.
얼굴 닿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일반적인 VR 장비 대비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제품이 가볍고 착용했을 이질감이 적기 때문에 45분 동안 전시장 이곳저곳을 자유롭게 걸어 다니며 체험하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습니다.
장비 착용은 직원에 안내에 따라 진행되며 실 착용 시 느낌은 평소 게임용으로 사용했던 플레이스테이션 VR 또는 스마트폰 VR 장비와 다른 느낌을 선사합니다.
영화, 드라마에서 보던 특수한 VR 장비를 착용하는 느낌이며 눈앞에 말로만 듣던 이집트 풍경이 펼쳐지는 점이 놀랍습니다. 평소 이용해 보는 장비가 아닌 만큼 직원이 설명해 주는 안내를 충분히 숙지해야 합니다.
이집트를 온 듯한 느낌을 선사하다
HTC VIVE VR 장비를 활용하는 만큼 전시공간 내부를 살펴보면 일반적인 전시회 모습과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동 시 방해되는 요소가 없으며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습니다.
HTC VIVE에서 체험할 수 있는 LBE 기술은 단순히 가상의 화면을 바라보는 게 아니라 사용자의 움직임을 보다 자연스럽게 반영하며 실제 공간을 이동하며 탐험하는 몰입형 + 체험형 VR 환경을 선사하기 때문에 전시 공간이 넓습니다.
체험 공간 바닥을 보면 독특한 패턴들이 적용되어 있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패턴이 배치된 이유는 추적 성능을 강화하면서 자연스레 모서리와 교차하는 부분을 자동으로 식별하기 위해서입니다.
쿠푸왕의 피라미드 설명서 들으면서 이동할 때 동선이 겹치지 않으며 원하는 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서포트합니다.
쿠푸왕의 피라미드 안내자인 모나의 안내를 받으며 이곳저곳 둘러봅니다. 지정된 공간에서 설명을 듣고 둘러보는 재미도 특별하지만 어드밴처 게임처럼 좁은 공간을 앉아서 걸어가면서 새로운 공간으로 이동하고, 배를 타면서 나일강이 선사하는 풍경을 감상해 봅니다.
그냥 앉아서 보는 게 아니라 지정된 이동공간을 자유롭게 걸어서 이동하고 다양한 시선으로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어 몰입감이 돋보입니다. HTC에서 선보이는 위치 기반 엔터테인먼트 기술이 선사하는 재미가 무엇인지 제대로 경험해 봅니다.
▲ 출처 : 쿠푸왕의 피라미드 홍보영상
쿠푸왕의 피라미드 콘텐츠를 보는데 이전과 다른 놀라움이 선사합니다. 단순하게 보는 게 아니라 내가 직접 이동하면서 살펴보고 경험하면서 상호작용을 하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하버드 대학교 이집트 학자 피터 데 마뉴엘리안의 고증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교육적인 측면에서 남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고대 이집트 쿠푸 파라오의 피라미드의 내부를 자유롭게 탐험하는 건 물론 함께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는 왕비의 방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쿠푸왕의 피라미드 홍보영상
현실로 체험해 볼 수 없는 대피라미드 정상에 올라 파라오의 시점에서 기자 네크로폴리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이집트 풍경은 예술 그 자체이며 단순하게 보는 게 끝나는 게 아니라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어 새롭습니다.
더 나아가 거인이 되어 거대한 피라미드와 기자 네크로폴리스를 색다르게 감상하는 점도 재미있습니다. 왕족 관련하여 무덤을 자유롭게 둘러보며 피라미드 관련된 유적지를 색다르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출처 : 쿠푸왕의 피라미드 홍보영상
태양신의 배를 타고 4500년 전 밸리 템플로 시간 여행을 하여 쿠푸왕의 미라 제작 과정과 장례식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점도 새롭습니다. 단순하게 보는 게 아니라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주변을 둘러보고 장례식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상세하게 살펴봅니다. 미라 제작 과정의 경우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하나씩 설명을 들으며 살펴볼 수 있는 점이 시간 여행을 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시점이 고정되어 있던 기존 VR과 다르게 HTC VIVE를 착용하여 LBE 기술을 경험해 보니 놀라움 그 자체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툼레이더, 언차티드와 같은 게임을 3인칭 시점이 아닌 1인칭 시점으로 직접 움직이고 체험해 보고 경험해 볼 수 있는 점이 돋보입니다. 자연스레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는 만큼 이집트 그리고 쿠푸왕 피라미드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추억을 남기다
약 45분 정도의 전시가 끝나면 마지막 이동 장소로 기프트샵에 방문하게 됩니다. 쿠푸왕의 피라미드 관련 기념품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의 이집트 기념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찾은 분들이라면 소중한 추억을 더하기 위해 마음에 드는 기념품을 선택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가로 5월말부터 전시에서 사용된 모델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VIVE 포커스 비전이 비치될 예정이며 직접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C VIVE와 함께하는 쿠푸왕의 피라미드 전시회를 살펴봤습니다. 위치 기반 엔터테인먼트 기술이 적용되면서 기존 VR 체험에서 지적되는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점이 돋보였습니다.
특히, 실제 공간에 온 듯한 느낌을 선사하는 점이 인상적이며 우리가 알지 못한 피라미드의 숨겨진 비밀, 이야기를 알아볼 수 있어 새로웠습니다.
일반적인 VR 전시회에서 벗어나 몰입형, 체험형이라는 수식어가 어울리는 전시였으며, 온 가족이 즐기기에 적합한 모습을 보여주는 전시였는데요, 앞으로도 VR이 교육 분야, 전시 분야에 더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주말을 맞이하여 아이와 함께 또는 연인과 함께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함께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