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OcTunner II 모드와 200S Boost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어울트라265K의 성능을 최대한 사용해보기 위해 메모리는 CL40 DDR8000으로 오버클럭 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벤치마크 사양입니다
CPU: 코어울트라 265K
MainBoard: Z890 ASUS PRIME
RAM: 클레브 CARS CL30 6000 -> DDR800 CL40 오버클럭
Graphic: RTX 5080 미라클
Power: EVGA 1600G+
Cooler : 써멀테이크 울트라 리퀴드 360
1.CPUZ
OC Tuner II 적용 시, 싱글코어 점수는 900점에 도달했습니다.
멀티코어 성능은 200S BOOST와의 차이가 오차 범위 내로, 큰 성능 차이는 없었습니다.
2.AIDA
메모리 오버클럭 후 AIDA64에서 레이턴시를 측정해봤습니다.
CL30 6000MHz에서 약 80.1ns였던 지연 시간이, CL40 8000MHz로 오버 후 약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수치는 체험판 제한으로 보이지 않지만, 레이턴시 개선은 확실히 체감됩니다.
3.시네벤치
작업 성능 기준으로는 OC Tuner II가 조금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큰 차이는 아니며, DDR5 8000MHz 오버클럭으로 약 50점가량 상승한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고클럭 메모리가 인텔 플랫폼에서 확실한 성능 향상을 가져다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메모리 선택시에 저지연메모리 보다는 고클럭을 지원하는 CUDIMM 메모리 선택이 유리합니다.
4.CPU 온도 및 전력 소모
OC Tuner는 전력 해제를 통해 300W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실제로도 상당한 발열과 전력을 소모합니다.
200S BOOST는 전력 효율이 좀 더 우수해 팬 소음, 발열 모두에서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5.메인보드 온도
메인 보드 온도는 CPU가 280W까지 소모했음에도 37도로 굉장히 낮은 온도를 기록했네요.
ASUS Z890 Prime 메인보드가 전원부 쪽 신뢰성이 꽤 좋은걸로 확인됩니다.
CPU 오버클럭 지원이나 메모리 오버클럭, 전원부 등은 확실히 Z890 칩셋에 어울리는 괜찮은 모습입니다.
제가 기존에 화이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던데다가 Prime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그다지 좋은 첫인상은
아니었지만 사용해보니 역시 ASUS 보드가 좋긴 좋더군요.
6.배틀그라운드
놀랍게도 200S BOOST 쪽이 전반적인 프레임 유지력이 더 뛰어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온라인 게임 특성상 프레임 드롭 방지가 중요한데, 200S BOOST가 유리한 모습이었습니다.
다만 AAA 게임들에서는 큰차이가 없더군요.
7.몬스터 헌터 와일즈
OC Tuner II가 근소하게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지만, 사실상 오차 범위 내 성능 차이로 보입니다.
AAA 게임에서는 두 모드 간 성능 차이는 크지 않았습니다.
8.총평
OC Tuner II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오버클럭 모드입니다.
하지만 코어 울트라 시리즈가 지향하는 저전력·저발열 플랫폼 방향성과는 다소 괴리가 있는 설정입니다.
실제 사용해 본 결과, 성능 향상은 분명 존재했지만, 발열, 전력 소모, 소음 증가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실사용 관점에서는 효율이 떨어지는 면도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성능 대비 실효성은
낮다고 판단되며,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반면 200S BOOST는 낮은 전력 소비, 정숙한 작동, 그리고 일부 게임에서 더 뛰어난
프레임 유지력을 보여주는 등, 작업과 게이밍을 병행하는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더욱
실용적이고 균형 잡힌 오버클럭 모드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2와 같은 실시간 온라인 게임에서는 체감 차이가 꽤 뚜렷했고,
AAA 타이틀에서도 유의미한 성능 손실 없이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200S BOOST가 모든 상황에서 무조건 더 우수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작업 환경에서 효과적이고, 실사용 최적화라는 점에서 코어 울트라의 아키텍처
방향성과도 잘 부합합니다.
이는 인텔이 12·13·14세대에서 보여준 과도한 전력 기반의 접근 방식에서 한층 성숙한
전략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코어 울트라 265K는 단순히 게이밍만을 위한 CPU라기보다는, 게임과 생산성 작업을
병행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순수 게이밍 퍼포먼스만 놓고 보면 포지셔닝이 애매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영상 편집, 인코딩, 멀티코어 기반의 생산성 작업에서는 여전히 고클럭 다코어의 강력함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은 물론이고, 다양한 작업을 병행해야 하는 유저라면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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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rod.danawa.com/info/?pcode=69059687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사용기는 인텔 공인대리점의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