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SSD가 많지만 러기드(Rugged)라는 이름을 당당히 내세울 수 있는 외장 SSD는 드물다. LaCie Rugged Mini SSD는 씨게이트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LaCie에서 선보인 제품으로 그 어떤 작업 환경에서도 데이터를 지켜주는 모험가를 위한 SSD다. 그리고 이름에 걸맞게 내구성과 속도, 휴대성이라는 특징을 탄탄하게 품고 있다.
강철보다 단단한 내구성!
LaCie Rugged Mini SSD는 IP54 등급의 방진/방수 성능을 갖췄다. 최대 3m 낙하 충격을 버틴다. 1톤급 차량의 압력에도 멀쩡하다는 구조다. 실리콘 범퍼로 둘러싸인 충격 완화 디자인은 외장 SSD 시장에서 보기 드문 독보적인 특징이다. 그렇다고 둔탁한 외형은 아니다. 주황색 컬러로 산뜻한 느낌마저 품고 있다.
무게는 약 114g이다. 크기는 성인 손바닥 안에 쏙 들어온다. 외부 촬영이나 출장, 야외 작업에서도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다. 단순하게 작음이 아니라 견고하게 작다.
여기에 Windows / Mac / iPad / iPhone까지 폭넓은 호환성을 갖추고 있으며, USB-C 단자로 모든 주요 플랫폼과 연결 가능하다.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빠르게 쓰고 빠르게 움직이는 전문가들에게 큰 강점이다.
단, 한 가지 유의할 점이 있다. 포트 덮개를 완전히 닫은 상태에서만 방진/방수 기능이 유효하다. 방치된 상태에서 캡이 분리되면 IP 등급의 의미는 사라진다. 캡은 완전히 분리되는 방식이다. 연결된 구조가 아니라 한 곳에 두고 자주 사용할 때 거추장스럽지 않다.
용량은 500GB, 1TB, 2TB, 4TB 등 각자 환경에 맞게 고를 수 있다.
썬더볼트4를 지원하는 초고속의 미학
속도 측면에서 Thunderbolt 4 포트 및 USB 3.2 Gen 2x2 포트를 통해 최대 2,000MB/s의 읽기 속도, 1,500MB/s 이상의 쓰기 속도를 자랑한다. 4K 영상 편집이나 대용량 RAW 사진 작업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인다.
단, USB 3.2 Gen 2 또는 Gen 1 포트에서는 연결은 가능하지만 속도는 800~1,000MB/s 수준으로 제한된다. 최대 성능을 원한다면 반드시 포트 사양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LaCie Rugged Mini SSD 기본 폴더에 있는 Start_Here_Win.exe 파일을 실행하면, 제품 등록 후 라씨 툴킷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백업, 복원, 미러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LaCie는 단순히 프리미엄 외장SSD 브랜드에 그치지 않는다. 제한보증 5년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씨게이트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일명 레스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구매일 기준 5년 이내 1회 무상 복구, 업계 평균 복구율인 70~80%를 넘는 90% 이상의 성공률은 데이터 생존에 대한 마지막 보루가 되어준다.
또한, Adobe Creative Cloud All Apps 3개월 이용권이 기본 제공된다. 디자인, 영상, 음악 등 창작 기반의 유저들에게는 꽤 매력적인 번들 혜택이라 할 수 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