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620 사용기 올립니다.
회사에서 사무용으로 라이젠9 5900X 를 사용하다가 집으로 가져왔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쿨러는 SoCoool RC400 제품이었습니다.
RC400은 싱글 타워로 5900 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PBO를 켠 상태에서 가끔 90도를 살짝 넘는 정도의 문제 밖에 없었기 때문에 교체하지 않고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특판으로 AK620 Degital SE 제품이 나와서 37,000원 정도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사용 소감을 말씀드리면 발열 제어, 소음 모두 훌륭합니다. RC400을 쓸 때는 고부하 상황에서 굉음을 냈는데 아주 조용합니다.
1시간 정도 게임을 플레이 한 상태의 온도 값입니다.
소음은 풀로드 상태에서 조용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모르겠는데 당장은 매우 훌륭하네요.
라이즌 AM4 소켓의 AK 쿨러 사용시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동봉된 써멀 페이스트를 사용하면 무뽑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건 제가 기술이 부족해서 그럴 수 있는데 무뽑 방지 키트가 동봉되어 있었다면 정말 좋았을 것 같습니다.
무뽑 방지 키트를 장착한 스샷인데 RC400에서 쓰던 걸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미드 타워 케이스 (가로 210mm) 를 쓰는데 LED 디스플레이는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래도 쿨러 설치 이후에 아슬아슬하게 뚜껑이 닫힙니다.
동봉된 써멀 컴파운드는 딱 2회분 분량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도 함께 들어 있어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