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유]
32인치 모니터를 꽤 오랫동안 메인으로 사용중이며 FHD, QHD를 오가며 몇가지의 제품을 사용했었다.
FPS 게임에서 좀 더 몰입해 사용 할 27인치, FHD, 고주사율 제품을 눈팅중에 있었고 내 레이더망에 걸린 녀석.
Lenovo LEGION 27-10 FHD 240 IPS (68C5GAC4KR) 모니터
대충 사양은 이렇다.
내가 원하던 기능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었고, 신제품에 출시 특가로 가격까지 좋아서 큰 망설임 없이 질러버렸다.
-[배송 및 개봉기]
배송된 박스의 처참함을 보라...
해당 모니터와의 첫 대면인데, 참 뭐라 할 말이 없다.
어떤 타 회사에서는 박스 외관을 큰 에어캡으로 둘러 싸서 보내주던데, 그런건 따로 없어서 아쉬운 부분.
위 박스가 젖은 부분은 택배사 문제일테니 논외로 넘어가자.
(제품에 문제만 없다면야... 뭐.)
박스 개봉 후 내용물을 꺼내 보았다.
일반적인 모니터의 구성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행히 제품에는 물이 들어가지 않았다.)
-[조립 및 소개]
모니터 조립은 정말 간단하다.
스탠드+받침대 고정, 모니터+스탠드 고정 끗!
나사 5개, 그것도 손으로 꽉 조여도 설치 가능!
확실히 기본 만듦새며 마감 부분은 글로벌 회사인 만큼 상당히 깔끔하다.
다만 OSD 버튼이 모니터 오른쪽 하단에 5개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눌리는 감도가 너무 뻑뻑하고 세팅하기 불편하다.
전원 불이 흰색 LED로 전면 방향으로 들어오는데 이게 또 밝기가 너무 밝아서 에러.
다행히 설정에서 끌 수 있다.
Menu Settings > LDE Indicator > OFF
무조건 끄자!
그리고 OSD 한글 지원이 안된다.
모니터의 기본 포트 구성은 전원, HDMI*2, DP*1, 오디오 OUT 단자로 구성.
또 다른 에러 부분으로 전원부가 외장 (어댑터)이 아닌 내장으로 되있다는 점.
이 부분은 전원부 발열 추가로 모니터의 수명단축 영향도 있어서 개인적으로 불호하는 부분인데...
이미 구매한거 어쩔수가 없다. ; ㅅ;
-[제품 비교]
모니터 3종 크기 비교.
메인으로 사용중인 LG 32인치 QHD 모니터 (중간)
서브로 사용중이던 MSI 24인치 FHD 모니터 (왼쪽)
새로 구매한 27인치 FHD 레노버 모니터 (오른쪽)
중간에 배치하고 게임 플레이시 시야각 최적의 크기는 확실히 27인치가 딱 이상적인 것 같다.
이로써 모니터만 벌써 5개째인가...
모니터 기본 색감 비교.
왼쪽 메인 모니터가 LG 울트라기어 32GP750 모델이다.
QHD, 165Hz, IPS, 400cd 스펙에 설정은 개인적으로 커스텀한 세팅.
오른쪽 레노버 모니터는 기본 설정에 FPS 게임모드, 밝기-명함은 80.
둘의 모니터 색감, 밝기의 차가 많이 나긴 한다. (실제 눈으로 보는것과 사진의 차이가 큼)
400cd와 300cd... 100cd 차가 어마어마 하다.
레노버 모니터의 패널 기본 베이스 색상은 노랑색을 많이 띄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 세팅으로는 난 절대 못쓴다.
커스텀 세팅은 리뷰 끝에 첨부하겠다.
-[설정 및 세팅]
PC와 연결하면 윈도우상에서 모니터 제품명을 자동으로 잡지는 못한다.
해서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검색하자.
레노버 홈페이지 > 고객지원에서 해당 제품 검색 후 나오는 프로그램은 단 하나!
모니터 드라이버로 필수 설치 해주자!
윈도우 설정 및 장치관리자에서 제품명 정상표기 되는것 확인했고, 지원 해상도는 이미지와 같다.
(윈도우용 추가 전용 프로그램보다 몇개 주사율이 더 존재)
DP 및 HDMI 연결 어떤걸로 하든 240Hz 지원된다.
앞서 OSD 조작이 매우 불편하다고 지적한 부분을 대체 할 수단이 따로 있다. (역시 글로벌 기업인가?)
윈도우용 추가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는데 프로그램이 2개 존재한다.
-
Lenovo Accessories and Display Manager (추천)
-
Lenovo Display Control Center (비추천)
제품 소개 이미지에서는 2번을 소개하고 있는 것 같은데, 해당 프로그램은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듀얼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중에 프로그램 실행 시 작동이 안된다. (의도된건지 버그인건지 알 수 없다. 다른 후기 글에서도 확인.)
해서 1번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을 권장.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Lenovo Accessories and Display Manager 검색 후 설치.
기본 설정, 고급 설정으로 나뉘어 있어서 OSD에서 영문으로 헤매지 말고 해당 프로그램 설치 후 쉽게 설정하자.
(다만 한번씩 프로그램에서 설정 부분이 씹혀서 적용이 안되는 버그가 있다. 적용까지 딜레이도 있으니 OSD에서 2중 확인은 필요해 보인다.)
-[추천 세팅]
위에 제품 비교에서 예고한대로 두 모니터간 색감 차이로 인해, 개인적으로 기본 상태로는 사용이 불가하다고 판단.
기존 모니터와 최대한 비슷하게 커스텀한 설정 부분을 공개한다.
커스텀 설정 후 두 모니터간 색감 차이가 크게 다르지 않음이 확인됨. Good!
이 설정은 개개인마다 선호하는게 다 다르기에 "차가운, 시원한" 화면을 기본적으로 선호하고, 최대한 현실 기본 색상과 비슷한 세팅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맞을것이다.
- Lenovo Accessories and Display Manager 프로그램에서 필수 세팅
(색감 변경에 핵심은 감마 (색 조정) 에 있다.)
위 사진 세팅은 R: 70 / G: 75 / B: 100 이며, 사진으로 찍을 시 두 모니터간 차이가 거의 없음.
R: 70 / G: 80 / B: 100 세팅 후 사진으로 찍을 시 레노버 모니터 화면이 약간 푸르게 찍힘.
- 해당 세팅 후 사용시 잔상이 있다면 "응답 시간" 변경
선택은 개인차.
- 모니터 OSD에서 필수 세팅
일반적인 사용시 주사율 추천 : 최대 120Hz / 이 이상은 비추천.
게임 플레이시 주사율 추천 : 최대 240Hz / 기본 시스템이 받쳐줘야함.
(고주사율로 사용시 전기, 발열, 고주파음의 영향이 상승하므로 상황에 따라 변경 사용 추천.)
-[평가 및 총평]
모니터를 테스트하면서 몇가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다.
-
- 작성자 불량화소 2개 당첨 (제품 뽑기운인 부분이므로 예외)
-
- 고주사율로 변경에 따라 내부 고주파음 발생
-
- 기본 패널 색감이 너무 노랑색인 부분
-
- 300cd 인데, 타사 300cd 패널과 비교 밝기, 명암이 낮음 / 수치 변경시 큰 차이가 없는 부분 (버그인지, 원래 그런건지는 알 수 없음)
-
- OSD 버튼 불편함 / 프로그램 설치로 대체 가능하지만 없는 부분도 있고 적용 안되는 버그도 있음
-
- 전원이 외장형이 아닌 내장형인 부분
-
-
* 고주파 증상은 제품 후면 통풍구 부분에 귀를 대고 주사율 변경시 인지 가능한 부분으로 120Hz 이상부터 조금씩 발생되며 240Hz 설정시는 귀를 대지 않아도 찡~ 하고 크게 들림. 모니터와 거리를 좀 벌리면 해당 소리 다른 소리에 묻혀서 잘 안들리기는 함. 다만 예민한 사람이라면 문제가 될것임. (해당 문제 27-10, 27q-10 다른 후기 글에서도 발견.)
-
* 밝기, 명함 변경시 체감이 잘 안되는 부분도 패널의 한계인건지 다른 문제인건지. 수정 펌웨어가 필요해보임. (다른 후기 글에서도 발견.)
-
* OSD 일부 기능이 윈도우 프로그램에는 없는 부분과 미적용 되는 부분, 딜레이 발생등은 기능 보완과 수정이 필요해보임.
-
* 또한 일부 리뷰글에서 시야각에 따른 차이가 심각하다고 지적하던데, 해당 문제는 작성자 LG 모니터와 비교시 차이점 크게 발견하지 못함. 좀 악의적인 평가로 보여지며 게임, 웹페이지 뛰우고 상,하,좌,우 방에 불을 켜고, 끄고 등 비교해 봤을때 딱히 거슬리는 부분 찾지 못함.
-
일단 크게 눈에 뛰는 문제점은 이렇고, 치명적인 부분들은 빠른 수정이 필요해 보인다.
이런 문제를 제외하더라도 제품 퀄리티며 실제 게임 플레이시 모니터의 성능은 가성비 측면에서 꽤 좋게 평가한다.
기존 LG 165Hz 모니터로 게임시와, 레노버 240Hz 모니터로 게임시의 주사율에 따른 차이점이 확실히 사양만 된다면 부드러움과 반응속도에 차이가 있었다. 체감 못할까 걱정 했었지만 작성자는 확인 완료.
(일단 불량화소와 고주파음 관련해서는 A/S 신청해둔 상황)
제품 선택은 늘 개인의 몫입니다.
그럼 이만!
원글 참고 - https://blog.naver.com/minrockers/223988174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