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7~8년 만에 모니터를 구입하게 됐습니다.
27인치를 타겟으로 검색하던 중 나온지 한달도 안된 래안텍 PANTHEON QA2720S 나노IPS 120 QHD USB-C 블랙 색상 제품을 보게 되었고, 바로 주문을 했습니다.


포장은 평범하고 파손없이 잘 도착했네요.

동봉된 멀티 스탠드는 높낮이 조절, 피벗도 되고 저렴한 가격대인데도 좋은걸로 넣어줬습니다만 저는 모니터암을 써서 활용하지 못하는게 아쉬웠습니다.

화이트 색상도 있었으나 저는 블랙으로 선택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7인치는 FHD가 딱이라고 생각했으나 QHD인데도 저렴한 가격에 한번 도전해봤습니다. 처음에는 글씨와 아이콘들이 너무 작나 싶었는데 적응하고 보니 FHD모니터를 보면 역체감이 느껴지네요.




용도는 사무용+작업용인데 패널은 나노ips에
색재현율은 DCI-P3 100%, sRGB 110%, AdobeRGB 95%로 높아서 영상이나 사진작업 할 때 기대가 되네요.
명암비도 2000:1이라는데 확실히 이전 모니터보다 명암 구분이 더 잘되는 것 같습니다.
밝기도 350cd에 주사율은 120hz로 게임을 하지 않는 저로서는 아주 충분합니다.

윈도우11 기준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hdr을 활성화해주고
모니터 설정에서도 hdr을 설정하게 되면 hdr on으로 바뀌며 실제로 색감이 변하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모니터 색상 프로필 확인하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해보면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https://webkit.org/blog-files/color-gamut/)
모니터에 c타입 단자가 있어서
충전도 가능하고 삼성dex도 가능해서 활용도가 좋은 것 같습니다.
모니터 단자도 저렴한 모니터들은 hdmi랑 vga로 구성된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hdmi, dp, c타입 단자가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vga단자가 필요없기 때문에 활용도가 훨씬 높습니다.

ips특성상 빛샘이 있다고하는데
실제로 어두운 화면에서는 좌측 하단에 빛샘처럼 보이는게 있으나 쓰다보니 적응돼서 신경 안쓰일정도 입니다.
이래나 저래나 가격이 모든걸 용서하네요.
종합적인 스펙을 봤을 때 가성비가 아주 높다고 생각하며
추후 as상황 발생 시 어떻게 대응해주냐에 따라서 가성비가 더 좋을지 판단될 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