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일상/자랑

EFM ipTIME Extender2 - 본가 별채 무선신호 확장용품

IP
2021.02.17. 19:59:04
조회 수
1202
6
댓글 수
9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본가에 잠시 들어간 김에(원 목적은 잠시 들고갔던 노트북 원위치) 뭐 좀 해놓자하는 생각에 질러놓고 전날 설정해놓은 게 하나 있었습니다.



일단 그 물건과 작업에 대한 언급에 앞서, 집 구조가 대략적으로 이렇습니다. 본채 내에서는 어느 위치든 신호가 제대로 닿기 때문에 별 문제는 안 되는데 별채 쪽에 신호가 잘 안 갑니다. 문 쪽에 거의 바짝 붙어있으면 신호가 잡히긴 잡히지만 다소 불안정한데다 그 찬바람 새들어오는 문 쪽에서 계속 인터넷을 써먹을 수도 없는 노릇이라...


꽤 이전에 무선 확장기 몇 개가 와이파이 변환용(?)으로 지나갔던 적이 있으나(ipTIME Extender2 및 Extender GIGA, TP-LINK TL-WA850RE 극초기형) 공유기를 들이면서 중고로 처분, 그 중 Extender GIGA의 경우 본격적인 공유기를 들이게 된 계기가 되었던 금단의 리얼텍 칩셋이 쑤셔박혔던 도저히 생각조차 하고싶지 않은 물건으로... 후...

그 외 언젠간 추후 써먹을 일이 있으리라 생각하고 본채에서 별채로 이어지는 유선 LAN을 어찌저찌 깔아놨으나 무선을 못 쓰는 한계는 어쩔 수 없었던데다 그 유선도 중간에 단선된 부분이 몇 곳 생긴 바람에 폐기처분. 다시 깔기도 상당히 성가신 관계로 그냥 무선 확장기를 깔아쓰는 게 낫겠다는 판단 하에 무선 확장기를 지르게 됩니다.



ipTIME Extender2. 전에 한 번 거쳐간 이후 다시 한 번 들어오게 됐네요.


도착 후의 박스는... 얼마나 오래 묵혀졌는지 아주 그냥 색이 바랬습니다.

원래는 중고품을 설 전에(그러니까 그 전 일요일 쯤에 결제) 질러놔서 연휴 전에는 도착하겠지 했는데 결국 안 도착했고 마침 오픈마켓에 리퍼비시 제품을 판매 중이어서 그걸 또 질러서 본가 쪽으로 도착시켰습니다. 중고품은 설을 넘기고 나서야 거주지로 출발했는데 지금에와선 그걸 또 어디에다 써먹어야하나 모르겠습니다. 거주지는 원룸이라 저런 물건이 불필요하고...


다른 거 냅두고 굳이 단종된 지 꽤 지난 걸 지금에 와서야 지른 것에 대해 의문이 생길수도 있을텐데, 제가 저런 걸 지르거나 추천해줄 때 고수하는 법칙이 하나 있습니다.


“리얼텍, 미디어텍 칩셋이 쑤셔박혀있는 물건은

등급이고 이유고 뭐고를 따지지 않고 무조건 믿고 거른다.”


전에 공유기를 질렀을 때 언급했던 것 같은데 한 번 더 언급하자면 저 칩셋들이 무선연결 안정성이 꽤나 구리구리합니다. 특히 애플 기기와의 상성이 개판인 게, 뭐만 했다하면 ‘네트워크 서버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뭐 어쩌구저쩌구... 이걸 심하면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반드시 볼 정도로 구데기였는데 그 끊기는 것도 와이파이 연결이 풀려서 그런 게 아니라 묶여있는 상태에서 그 꼬락서리를 시도때도없이 보인다는 것, 신호 문제라고 하기엔 다른 곳도 아니고 원룸 규모에서 시달려봄, 기기 하나에서만 그런 게 아니라 다른 물건에서도 그렇다는 것과(아이폰, 아이패드 둘 다 문제 발생, 막내동생 아이폰에서도 끊겼다는 제보를 받음, 저급의 경우 갤럭시 계열 등의 기종에서도 끊김) 급이 안 좋은 물건은 유선도 특정 상황에서(기가비트 연결 시) 비실비실대는 것 등등의 제정신으론 감당이 불가능한 문제점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구형이긴 하지만 안정성 면에서 검증된 칩셋(브로드컴)이 탑재된 물건을 지른 겁니다.(저것 외에는 가지치기 중 하나인 Extender-5dBi 정도밖에 없는데... 요건 작성중에 뭐 좀 확인해보다 뒤늦게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Mesh 구성으로 하면 되지 않겠는가? ...하면 본가에 짱박아둔 게(A8004ITL) 무선 Mesh 기능이 안 됩니다. 그 공유기에 박혀있는 칩셋이 인텔 AnyWAN GRX350 CPU인데, 공유기 제조업체 쪽에서는 믿거인(믿고 거르는 인텔) 칩셋 자체의 문제라고 언급을 하나 이게 정말로 믿거인의 소행인지 아니면 공유기 제조업체의 의지 결여인지는 알 길이 없습니다만(어느쪽이든 다른것도 아니고 하필 무선 연결 안정성 썩은 미디어텍 칩셋만 줄기차게 써먹는 건 뭔 짓거리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또 번잡하게 개고생을 까면서 유선 LAN을 다시 깔아놓을 수도 없는 노릇이고, 공유기를 교체하자니 멀쩡하게 동작하는 것도 있는데다 그 선택지도 그닥 넓지 않은 것도 있다보니 기각.



제품 앞부분. 리퍼비시 제품이라고는 하나 생각보다 꽤 양호한 물건이 도착했습니다. 사용흔적이라 할만한 게 보이지 않는걸로 봤을 때 미개봉 상태로 꽤 오래 묵혀진 재고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면에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와 Reset/WPS 겸용 버튼이 있고(무선 확장 기능과 관련이 있지만 왔다갔다하기 귀찮았던 관계로...) 아래로는 LAN 포트, 사진에는 안 보이지만 오른쪽으로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전원 버튼 하니 생각나는 게 왜 저런 물건에는 전원 버튼이 있으면서 정작 공유기에는 전원 버튼이 없는지(특히 이 회사 제품들) 좀 의문이긴 합니다.



그 외 구성품으로 들어있는 게 전원 플러그, 매뉴얼, LAN 케이블인데 LAN 케이블이 미개봉 상태인 걸로 봤을 때 재고품이었을 가능성이 더더욱 높아보입니다. 저건 확장기 설치 위치상 써먹을 일이 없다보니 안 까봐서 정확한 길이는 잘 모르겠는데, 꽤 예전에 한 번 손대본 기억상으론 어지간한 공유기에 기본적으로 낑겨있는 LAN 케이블보다는 긴 물건이었습니다.




전원 플러그 쪽이 위와 같이 생겨먹었는데, 저렇게 생겨먹은 건 위 물건이랑 그 가지치기 중 하나 외에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에서도 써먹을 수 있게끔 저런 구조를 채택한 것으로 보이는데 저 물건 자체가 단종된 지가 한참이라 저 부분만 따로 다른 규격이 있었는지는 모르겠네요. 장착법이 누르고 돌리고 뭐 이런 구조인데 장착 자체가 잘 안 되는 구조라 살짝 애를 먹었습니다.



전원 연결 후. 꽂아놓은 직후라 아무 설정도 손을 안 댄 상태입니다.




전원을 넣은 후 ‘iptime_extender’라고 뜬 곳으로 연결해봅니다. 별채에서 작업한 것으로 다른 신호가 저 정도로 감지되긴 합니다만(이것도 원래는 2.4G 쪽이 1칸만 잡혔음) 실제로 잡아보면 아래쪽과 같이 제대로 안 잡힙니다. 저러니 확장기가 필요했던 것...



ipTIME 공유기 기본값과는 달리 확장기의 경우 기본값이 ‘192.168.0.254’로 되어있습니다. 어쨌든 들어가보면 저렇게 하나 뜨는데... 모바일 UI 그런 거 없습니다. 펌웨어가 한참 전 버전이라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요건 최초 연결 시 뜨는 ‘iptime_setup’ 같은 것(저기로 들어가서 모바일 기기의 ‘ipTIME 설치 도우미’라는 앱으로 설정)도없더군요.




펌웨어 얘기가 나온 김에 언급하자면, 이 물건은 펌웨어 지원이 끊긴 지가 애저녁입니다. 물론 단종된 지가 된 물건에 펌웨어 지원이 좋다고 그게 전부가 아니지만 그 썩은 무선 안정성의 리얼텍, 미디어텍 칩셋 장착된 물건은 현재진행형으로 지원이 되는 반면에(확장기 기준) 안정성이 검증된 브로드컴 칩셋 제품이 이렇게 뚝 끊긴 걸 보면 그야말로 숨이 턱 막힙니다. 혹시나싶어 요거 가지치기 물건(Extender-5dBi)도 한 번 확인해봤는데 그 쪽은 이 물건 이상으로 더욱 참담하더군요.




뭐 어쨌든 설정 자체는 간단하게 익스텐더 모드로 잡아서 목표물(?) 하나를 골라집기만 하면 됩니다. 나머지 자잘한 부분은 일반 공유기와 별 다른 부분이 없다시피하니 그냥 넘깁니다.




설정 완료 후 합체된 모습. 사진은 없지만 합체에 성공하면 기기의 ‘Extender’ 부분에 LED가 켜지며, 여기에서 확장기 쪽 설정은 물론이고 메인 공유기 쪽 설정 접속도 가능합니다. 그 역도 마찬가지.



원래 써먹을 계획은 없었으나 이 참에 속도가 얼마나 뜨나 확인. 정확한 수치는 아니라는 얘기도 있으나 대략적으로 이쯤으로 뜨긴 한다 정도의 물건으로 올려봅니다.

위는 2.4G 대역폭 쪽 속도인데 어떨 땐 60Mbps 안팎으로 뜰 때도 있습니다. 공유기 근처에서 했는데(뒤에 정말 희미하게 보이는 게 공유기) 저렇게 어두운 이유는 저걸 측정한 게 금일 오전 시간대(아침 좀 넘었던 때)였는데 방에 취침중인 사람이 있었던고로 최대한 방해가 되지 않게끔...



요건 5G 대역폭에서의 측정값. 참고로 본가에 걸려있는 인터넷이 100Mbps입니다.(딴 얘기이긴 하지만 PC에서는 기가비트 연결로 잡히길래 처음엔 그 급인가 싶었는데 훗날 몇 곳에서 확인해보니 100M 서비스라는 걸 뒤늦게 알아챘던 걸로... 공유기에 연결한 게 아니라 통신사 쪽 모뎀 겸 유선공유기에 직통으로 연결한 게 그렇게 떴습니다.)



별채에서 확인했을 때의 값. 좀 아래로 측정되긴 했지만 어쨌든 ‘연결이 됨’에 의미를 둡니다.


별채에 짱박힐 일이 있을 때 인터넷이 잘 안 잡혀서 속 뒤집어진 적이 여러차례 있었는데 이젠 이걸로 속 뒤집어질 일은 없을 것으로 봅니다. 훗날 손님이 찾아올 경우에도 이와 관련된 불편함이 덜할테고... 단지 똥 칩셋을 피하기 위해 검증된 칩셋 탑재된 제품을 찾는 게 쉽지 않다는 것과 똥 칩셋의 범람이 공유기 쪽도 그렇지만 확장기 쪽이 특히 심각하다는 점 자체가 그저 통탄스러울 뿐.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IT 포럼 인기 글
1/0
해당 게시판 스마트IT 포럼 인기 글 이 없습니다.
스마트IT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정보 아이폰 15 분해해보니 한국산 부품 비중 29.4%로 증가 (2)
정보 OpenWRT 23.05 (정식 버전)
정보 SKB의 망이용료 전쟁...골리앗 넷플릭스, 무릎 꿇었다 (1)
정보 네이버 웨일 스페이스 기반 전북형 교육 플랫폼 구축
정보 올 2분기 전세계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1~4위 아이폰 독차지 (2)
정보 아이폰, 중고폰 시장서도 독보적! (2)
정보 갤럭시 Z폴드 6, 전작보다 두께 얇아질 것 (2)
정보 샤오미, 기존 '미UI' 대체하는 새 운영체제 '하이퍼OS' 공개 (3)
기타 갤럭시 S24 플러스 울트라 긱벤치6 초기점수 (1)
정보 佛 '전자파 논란' 아이폰12, 국내서는 기준 충족 (3)
정보 인도로 몰려드는 스마트폰 기지…구글 "내년 인도서 픽셀폰 생산" (1)
정보 애플, 이르면 내년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생성형 AI 서비스 지원 전망 (4)
정보 오포, 신형 폴더블폰 '파인드 N3' 공개 ... 100만회 폴딩 견뎌 (4)
정보 패스키, 비밀번호 완전히 대체할까? (2)
정보 올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 (2)
정보 애플, 아이폰 15 번인 이슈 iOS 업데이트 통해 해결 (4)
정보 삼성 ‘S펜 크리에이터 에디션’ 출시 (2)
정보 갤럭시S24, 5년 만에 옐로우 색상? (2)
정보 "M3 아이맥 내년 미룬다..32인치 아이맥은 2025년 출시" (2)
정보 TSMC, '1나노' 첨단 팹 증설 계획 철회 (3)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