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게임

연말이 되어서야 풀어보는 2025 PlayX4 & 2025 AGF

IP
2025.12.27. 16:25:20
조회 수
97
4
댓글 수
4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연결된 글 4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올해 서브컬쳐 관련 행사를 네 곳 갔다왔는데, 이것들을 이제와서야 언급하게 됩니다. 아르바이트 뛰다 일자리 다시 구하느라 글 올릴 생각을 하지도 못해서...


편의상 같은 전시장에서 열렸던 행사끼리 묶어서 언급해봅니다. 몇몇 행사는 특정 장르 위주로 체험해서 둘이 같이 언급해도 되겠다 싶어서요. 굵직하다 싶은 부분만 간략하게 언급해보고자 합니다.



- 2025 PlayX4



5월 22일 목요일 ~ 5월 25일 일요일 4일간 개최되었습니다. 그 중 주말 이틀로 일정을 잡았는데, 4일 풀로 관람하기엔 금전적 문제도 있고 무엇보다도 당시 평일엔 아르바이트 때문에 주말에만 시간이 났던것도 있습니다.






• 펌프 잇 업 라이즈

실 가면  스 리듬 게임...이라고는 하나 실질적으론 게이머 피말려 죽이려드는 스포츠 게임인 펌프 잇 업의 PC판입니다. 저 당시엔 아직 출시 전이었고, 7월 중순 때 선행 출시(아직 정식 단계는 X)PC판 펌프 잇 업이 꽤 예전 Prex 3 1 요번에 스팀을 통해 정말 간만에 재진출한 것이라 하네요.

꽤 예전에 발판을 같이 넣어서 출시되었던 Prex 3 및 그 전 시리즈와는 달리 이번 작의 경우 일명 손펌프(오락실 준 공식 게임기로 '비트온' 有)식으로 개발 방향을 잡았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래서인지 시연 당시에는 전용 컨트롤러로 보이는 기기가 있었고요. 저 땐 시연용으로 제작된 체험 기기였을테고, 실제로 출시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게 있다는 점에서 전용 컨트롤러도 고려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 때 잠깐 해본 바로는 플레이 감각이 뭔가 다소 빡빡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사실상 원조격이라 볼 수 있는 댄스 댄스 레볼루션이 펌프 잇 업 대비 스탭은 간단해도 점수 내기가 무지막지하게 빡빡하기로 악명높은데, 그걸 저기에서 느꼈습니다.




• 플라티나 랩

이 게임은 이전 글에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2 당시 신곡 출시 예정으로 행사장에서 해당 곡을 미리 플레이해볼 수 있었는데... 곡 하나가 골때리더군요 아무튼.




• MASH VP! Re:VISION

건반틱한 방식의 리듬 게임입니다. 가장 큰 특징이라면 레인 두 곳에서 노트가 내려오는 구조. 정확히는 플레이 도중에 위쪽에서 레인이 쪼개지고 다시 합쳐지고 그런식의 연출을 보이는데, 임팩트 하나는 꽤나 강렬했습니다.

다만 무지막지하게 어려웠다는 거... (┐-) 원래 건반틱한 방식의 리듬 게임을 잘 못하는 편입니다만, 저건 체감 난이도가 상당하더군요.




• 도도리

역시 이전에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3 당시 출시 전이었고, 시연장에서는 간단한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  

오락실에서 종종 볼 수 있는 '히든캐치'와 같은 방식의 게임인데, 정말 놀랍게도(?) BEMANI 시리즈로 유명한 콘마이 코나미에서 제작했습니다.

정확히 언제 정식으로 출시됐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올 여름 경부터 몇몇 오락실에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직접 해보진 않았지만, 게임을 하고 난 후에 캐릭터 카드 한 장이 출력되는 식이더군요.



그 외... 태고의 달인인데, 스위치판이었나 아무튼 게임기용 버전입니다. 오락실판도 따로 준비되어 있었는데, 그 쪽에서도 태고의 달인 전문 오락실 제휴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 레트로 장터

각종 고전 게임 및 게임기들, 그 외 진귀한 물건들... 저 중 댄스 댄스 레볼루션 비스무리하게 생긴 게임은 당시 댄스 댄스 레볼루션의 아류작들 중 하나인데, 시연장에서는 손펌프식 컨트롤러로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원래는 발판형)

그 게임의 또 다른 버전(펌프 잇 업 식의 배치)이 청주 육거리시장 내 모 세기말 고전 오락실에 있었습니다만... 안타깝게도 그 오락실이 올 봄에 문을 닫으면서 사실상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죠.






• 아케이드 게임 대회

- 펌프 잇 업 2025 도미니언 (RISE 부문 & PHOENIX 부문)

- 비마니 마스터 코리아 2025 (비트매니아 IIDX & 사운드 볼텍스)





이것저것 긁어모은 것들, 특정 장르 위주로 구경해서 짐 꾸러미 하나 분량으로 들고왔습니다.

맨 아래에 있는 건 리듬게임계 유명 작곡가 및 유명 유튜버 친필사인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MASH VP 게임 구경 중 얼떨결에 들어가보게 됐네요.



- 2025 AGF



12월 5일 금요일 ~ 12월 7일 일요일 3일간 개최되었습니다. 작년까지는 주말 이틀이었는데 올해는 금요일 하루가 더 붙었고요.

원래 계획은 금요일엔 우선적으로 숙소 도착 후 짐만 풀고서 그냥 주말 이틀만 구경하는 쪽이었는데, 도착 당시 시간이 좀 남아돌아서 뭐 있는지 일단 둘러는 보자해서 아예 3일권 질러서 들어갔죠.






• 플라티나 랩

바로 위에서 이미 언급, 이 때에도 신곡 출시 예정이라 시연 당시 해당 곡을 미리 플레이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것도 그거고 각종 판매 굿즈들이 많아졌는데... 금전상황상 DLC 코드 2개랑 티셔츠만 질렀습니다.


관심 장르의 게임이 저거 하나 말고는 보이지않아서, 나머지는 그나마 몇몇 굵직하게 구경해볼만한 곳 위주로만 갔습니다. 좀 더 정확히는 대기열이 상당할 것 같은 곳만 골라서 가긴 했지만요.





• 명일방주 엔드필드

작년 지스타 당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4 '식물 VS 좀비' 스타일의 전작과는 달리 액션 RPG. 근데 전과는 달리 왜 게임 사진이 없는가하면... 게임 화면은 촬영이 제한된다는 별도 안내가 있었습니다.(정확히는 영상은 불가, 게임 화면 촬영은 간단히만) 전에는 그런 걸 들은적이 없었고요. 아무튼 작년과는 뭔가 좀 달라진 것 같기는한데, 개발 중이었으니... 다음 달 말 쯤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것보다도 다른 부스 대비 시연에 대기열이 상당했습니다. 2시간 넘게 기다려서야 겨우 체험이 가능했는데, 체험 시간이 30분이라서 대기가 더 길었던 것 같습니다. 전엔 15분이었던가 그랬던 것 같은데...


그나저나 저 구조물은 아무리봐도 파일런 같아보이네요.



또 다른 부스에서 골라집은 것. 이 쪽 부스들이 몇 시간 잡아먹을 정도로 엄청난 대기열을 자랑했습니다.







• 헤븐헬즈

작년 AGF에서 기상천외한(?) 마케팅으로 이목을 끌었던 게임입니다.5 역시나(?) 올해도 기상천외한 마케팅을 선보였더군요. 일단 시연장에서 본 바로는 어드벤처 장르에 조금 더 가까운 것 같던데, 확실한 건 정식으로 출시가 돼야 알 수 있겠지만요.

이벤트 중에 작년에 증정됐던 기념품 중 하나를 보여주면 추가로 뭘 증정해준다는 게 있었는데, 그걸 좀 찾기 어려운 곳에 보관했던데다 나올 때 급하게 나오다보니...








2025 AGF에서 긁어모은 것들...인데, 어째 구경거리는 적은데 긁어모은 건 정 반대로 미친듯이 많았던... 저것들 다 집으로 들고가느라 숨 넘어가는 줄 알았습니다. 도착 시점이 시내버스도 끊기고 하필 택시도 유독 보이지 않아서 집까지 걸어가야했던. (┐-)


아, 명일방주 하니 말입니다.



빵 때문에 코미디 게임인가 싶어6 최근에 한 번 손대봤는데요, 코미디 장르와는 167만 4천광년 멀리 떨어져있는 건 둘째치고 어이쿠야 주변에 이거 하는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조차 모르는데...?



*1 PC 외 기종으로는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로 펌프 잇 업 제로까지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2 https://dpg.danawa.com/bbs/view?listSeq=5599814

*3 *4 https://dpg.danawa.com/bbs/view?listSeq=5699434

*5 https://dpg.danawa.com/bbs/view?listSeq=5736768

*6 빵도 빵인데, 제일 크게 문제가 됐던 게 스티커였습니다. 캐릭터 외 의미를 알 수 없는 이상한 스티커가 있던...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취미 상품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2/1
여행 [방방곡곡 #902] 잠실 석촌호수 루미나리에와 미디어아트 시설과 풍경 (4)
게임 나혼렙 크리스토퍼 리드 나왔던데 (4)
게임 파판14에서 해돋이 볼 수 있는 곳 정리.jpg (3)
게임 오픈 월드 생존 "브라이트폴" - 티저 트레일러 (4)
키덜트 이상훈TV의 [HotToys] 크리스마스 선물이 왔습니다. 다크나이트 배트맨&무기고 영상 (2)
게임 오픈월드 어드벤처 "위치스파이어" - 게임플레이 트레일러 (3)
게임 연말이 되어서야 풀어보는 2025 BIC Fest & 2025 G-STAR (4)
게임 연말이 되어서야 풀어보는 2025 PlayX4 & 2025 AGF (4)
키덜트 깨쓰통 대폭발 채널의 '찐'들의 축제가 됐다! 그런데 누가 여기에 독을 풀었나? AGF 2025 샅샅이 톺아보기 영상 (2)
키덜트 하비킴님의 "차라리 눈을 감을게요" 한국의 오타쿠 행사가 대박난 이유? Anime x Game Festival Vlog AGF2025 Korea(2025-12-05) 영상 (2)
키덜트 반창고TV 채널의 AGF2025 행사장에 등장한 거대한 레기오스 실물 크기 미쳤다 히어로타임 포즈플러스 CCS 사이버스타 그레이트마징카이저 영 (2)
키덜트 반창고TV 채널의 AGF 히어로타임 부스 거대한 레기오스 샘플 실물 공개 및 포즈플러스 CCS 사이버스타 그레이트마징카이저 영상 (2)
게임 검 제작 게임 "블레이드송" - 출시일 트레일러 (3)
키덜트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초화려! 작열하는 떡잎마을 댄서즈 -댄스플레이 (2)
게임 나혼렙을 게임으로 보는 건 애니랑 또 다르네요 (4)
게임 젠레스 존 제로 2.5 버전 업데이트 핵심 요약, 딱 좋은 복귀 타이밍 (2)
게임 역시 서성경님 믿고 할 만 했다 (2)
게임 턴제 음악 RPG "피플 오브 노트" - 트레일러 (2)
여행 [방방곡곡 #901] 잠실 롯데백화점 B1 트레비분수광장 앞 포켓몬 카드 게임 팝업 스토어 (2)
여행 [방방곡곡 #900] 잠실 롯데월드몰 건프라, 가챠샵 FUN SQUARE 매장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