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내 손안의 노래방, '블루투스 마이크'도 트렌드가 있다! [차트뉴스]

다나와
2020.09.25. 19:36:02
조회 수
5,403
6
댓글 수
3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우리는 ‘흥’의 민족이 아니던가. 거창하게 생각할 것도 없이 ‘회식하면 노래방’, ‘스트레스 날릴 땐 신나는 노래 한 곡’, ‘고백하기 딱 좋은 노래 한 소절’ 등 음악과 가까운 삶의 단면만 봐도 그렇다.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심심할 때나, 소리 높여 노래 한 곡 부르고 나면 속이 다 후련하다. 그런 우리에게 지금 같은 외출금지의 시대는 너무나도 가혹하다. 


하지만 대안은 있다. 노래방보다 쾌적한 곳에서 흥을 폭발시킬 수 있는 그것! 바로, 블루투스 마이크다. 그렇다면 요즘 제일 잘나가는 제품은 뭘까?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서 제공하는 소비형태통계시스템 다나와리서치를 통해 구매 트렌드를 살펴보자.




핸드형 마이크의 상징! 블루투스 마이크



핸드형 마이크는 노래방 마이크처럼 손에 쥐고 사용하는 마이크를 말한다. 이러한 핸드형 마이크는 크게 유선 마이크, 무선 마이크, 블루투스 마이크로 구분된다. 


블루투스 마이크도 무선이기에 혼동할 수 있으나, 연결 방식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무선 마이크는 코인 노래방에서 흔히 사용되는 마이크로, 리시버를 앰프/반주기에 연결한 뒤 주파수를 맞춰 사용한다. 반면, 블루투스 마이크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블루투스를 지원한 제품과 페어링해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지난 2018년, 블루투스 마이크는 '효리네 민박2' 외 각종 프로그램에 등장하며 소비자의 눈길을 끈 바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다나와리서치 기준으로도, 유선 마이크의 2배를 웃도는 판매량을 기록하며 핫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 블루투스 마이크는 지난 2018년, 방송을 타며 대대적인 인기를 끌었다 <출처: JTBC 효리네 민박2>


이후, 2019년에는 비교적 판매량이 주춤했으나, 2020년 1~8월 기준으로 판매량이 전년 동기를 웃돌며 인기를 끌고 있는 모양새다. 유선 마이크 또한 나름 호조를 보이고 있다. 개인 방송을 하는 크리에이터 직업군의 인기와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이들의 영향인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코로나 때문일까? 올해 꾸준한 인기


               

블루투스 마이크 월별 판매량은 상반기에 강세를 보였다. 지난 3년간의 판매량을 살펴보면 모두 1~6월 상반기의 판매량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블루투스 마이크의 판매량이 크게 늘어났던 2018년의 경우는 다른 해보다 압도적인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2020년은 비교적 완만하지만, 꾸준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무엇보다 올해 7월 말~8월은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됐던 시기이고, 이로 인해 외출이 어려워지며 개인 실내 공간 등에서 즐기기 편한 블루투스 마이크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났음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트로트 열풍으로 인한 효도 선물로 블루투스 마이크를 선택하는 이들도 적지 않아, 올 하반기 판매량은 예년과 달리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점쳐진다.




눈여겨볼 만한 것은 BT 4.2, 5.0ver



블루투스 버전은 어떤 것이 대세일까? 전체적으로는 4.2ver이 가장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18년, 4.2ver의 점유율은 37%에 불과했지만. 2019년에 75%로 크게 상승하며 시장의 대세를 점했다. 올해도 과반수 이상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블루투스 마이크는 구동 특성상 소리의 끊김이 없고 비교적 먼 거리에서도 원활한 작동상태를 보여야 하며, 블루투스를 통해 다양한 기기와 호환돼야 함은 물론이고 출력 음질 또한 좋아야 한다. 4.2ver은 이 모든 조건에 부합한 버전에 속해 두루두루 인기가 좋다.


참고로 4.0ver, 4.1ver과 4.2ver의 차이는 크게 2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4.2ver은 전송속도가 4.0ver에 비해 2.5배 증가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돼 사용자의 허락 없이 블루투스 기기 위치를 추적할 수 없게 됐다.


올해는 5.0ver이 두각을 나타냈다. 점유율은 10% 정도에 불과하지만, 지난해에는 0%에 해당해 눈길을 끈다. 5.0ver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태블릿이 늘어난 것도 이와 같은 성장세에 관련이 있을 수 있겠다.



출력은 5~10W가 대세! 



블루투스 마이크에는 기본적으로 스피커가 내장돼 있다. 따라서, 스피커 출력은 블루투스 호환과 마찬가지로 무척이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은 5~10W 출력 제품이다. 2018년~2020년(1~8월)까지의 판매 점유율을 살펴보았을 때, 각각 70%, 80%, 71%라는 압도적인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20~30W 정도의 고출력 제품이 맥을 못 추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블루투스 마이크는 손에 쥐고 사용하는 특성상, 30W 정도의 고출력 제품보다는 아무래도 저출력 제품이 인기가 많다. 고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탑재해야 하는 부품이 많고, 크기도 커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배터리는 2,000~2,600mAh가 대부분



블루투스 마이크 구매 시 배터리 유지 시간도 놓쳐선 안 될 부분이다. 무선 제품 특성상, 충전이 용이하고 연속 이용 시간이 긴 제품 선호도가 높다. 블루투스 제품 중 내장 배터리 제품 판매율은 약 95%로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제품이 내장 배터리를 선택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외에 탈부착형 AA건전지 제품은 약 5%이다. 


배터리 용량별 판매 점유율은 2,000~2,600mAh의 제품이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인다. 약 65%로 전체 제품의 절반 이상이다. 다음으로는 ~1,800mAh 21%, ~2,000mAh 14%의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아울러, 구매에 앞서서 충전 시간과 타입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최근 대부분의 제품이 휴대폰 충전과 호환 가능한 Micro 5핀, C-TYPE의 제품이 많음으로 이 또한 잘 살펴 구매하면 좋겠다.



351g~400g 사이가 적당해~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블루투스 마이크의 가장 중요한 점은 휴대성이다. 무거운 마이크를 들고 사용할 때는 상당히 불편한 점이 많다. 그렇다고 너무 가벼울 경우 스피커 출력이나 배터리 용량이 부족하는 등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쉽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무게 대가 가장 대중적일까? 각 무게별 판매율을 살펴봤을 때, 소비자는 351~400g 사이의 제품을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약 40%의 비중으로, 다른 무게대에 비해 많은 점유율을 차지했다. 그다음으로 선호하는 제품은 401~450g으로 28%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즉, 무게는 351~400g 사이에 2,000~2,600mAh 용량의 배터리, 5~10W 출력의 제품이 가장 대중적으로 판매되는 블루투스 마이크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작동시간은 5~8시간이 평타!



배터리 용량과 연관되는 게 사용시간이다. 사용 시간별로 살펴보면, 5~8시간 사용 가능한 제품이 전체 약 48%를 차지하며 가장 많다. 5시간 미만의 제품 판매 점유율은 36%로 나타났다. 이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특성 대다수가 이러한 이유이기도 하다. 

전체 제품의 8시간 미만 사용시간 제품의 비율이 약 84%이며, 다음으로 8~10시간 11%, 10~24시간 5% 순을 나타내고 있다. 구매 시, 비교적 가벼우면서 사용시간이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올 상반기 인싸템은? 



다나와리서치(2020년 1~8월)에 집계된 판매량 TOP 5를 살펴보자. 블루투스 마이크 판매율은 ‘금영 뮤즐 KY-K200S’와 ‘도어스 미라클 M90’이 양대 산맥을 이루며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금영 뮤즐 KY-K200S’는 전체 약 12%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약 8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한 이 제품은, 블루투스 4.2ver, 내장형 배터리 용량 2,200mAh, 스피커 출력 10W, 사용시간 4~5시간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에코조절 가능한 부가기능과 AUX선 연결, 마이크로 5핀으로 충전 가능한 제품이다. (링크)

‘도어스 미라클 M90’은 간발의 차이로 1위 자리를 내놨다. 음악에 따라 화려하게 빛나는 LED 조명을 탑재한 점이 특징으로, 스피커 출력 10W, 블루투스 5.0ver, 내장형 배터리 용량 2,600mAh 등 성능도 뛰어난 편이다. 보컬의 목소리를 제거하는 MR 기능, 리액션 효과음 4종 탑재도 강점으로 꼽힌다. (링크)

‘아이리버 뮤즈 IM-2200T’는 전체 약 9%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블루투스 4.2ver, 내장형 배터리 용량 2,200mAh, 스피커 출력 10W, 사용시간 6시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에코 조절이라는 부가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마이크로 5핀 USB로 충전이 가능하며, 최대 10M 이내에서 사용 가능한 제품이다. (링크)

네 번째 많은 판매량을 보였던 것은 점유율 6%의 ‘로이체 BTS-30KM’다. 일반적으로 블루투스 마이크 색상은 블랙이나 화이트 같은 무채색이 대부분이지만, 이 제품은 블랙, 로즈 골드, 핑크 색상으로 구성돼 취향에 맞게 원하는 색상을 고를 수 있다. 하단의 USB 포트에 USB 미러볼을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링크)

그다음은 귀여운 디자인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더블유아이 카카오프렌즈 라이언 WI-BMS19’다. 제품을 충전 및 거치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크래들이 미러볼 기능을 탑재해, 노래를 부르는 동시에 화려한 조명까지 감상할 수 있다. 블루투스 4.2ver, 내장형 배터리 용량 2,600mAh, 스피커 출력 10W를 지원한다.  (링크)


기획, 편집 / 조은혜 joeun@danawa.com

글 / 최미선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차트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무한으로 즐겨요~ 잉크젯 프린터 [차트뉴스] (14) 다나와
유선 이어폰 붐이 다시 올 수 있을까? [차트뉴스] (23) 다나와
고프로 액션캠의 황혼기, DJI가 왕위를 계승할 것인가? [차트뉴스] (8) 다나와
2025년 공기청정기 트렌드 키워드는? 스마트, 대형, LG!!! [차트뉴스] (14) 다나와
오픈형인데 노캔까지? 계속 진화 중인 무선 이어폰 [차트뉴스] (10) 다나와
화려한 LED 쿨링팬, 케이블 걱정 없이 조용해지고 있다 [차트뉴스] (9) 다나와
메인보드에 Wi-Fi 기능은 이제 기본 옵션이죠~[차트뉴스] (16) 다나와
치열한 M.2 SSD 시장, 삼성은 내려가고 WD가 뜨는 중! [차트뉴스] (18) 다나와
독보적 색상 표현, OLED TV의 붐은 온다! [차트뉴스] (10) 다나와
인텔 ARC로 재평가받는 노트북의 내장 그래픽 칩셋 [차트뉴스] (9) 다나와
애플은 가성비가 별로라고? 맥북 에어는 다르다! [차트뉴스] (5) 다나와
IP카메라 인기는 24시간 연중무휴! [차트뉴스] (2) 다나와
"쨍하고 해뜰날 돌아온단다~" 대중화의 길 열리는 OLED 모니터 [차트뉴스] (70) 다나와
마우스가 점점 가벼워져요~ 유선일까요? 무선일까요? [차트뉴스] (20) 다나와
올해 라데온 그래픽카드, 뭔가 심상치가 않다?[차트뉴스] (31) 다나와
한 번 쓰면 빠져든다! 복합형 오븐의 세계 [차트뉴스] (19) 다나와
빨래를 안 해도 빨래한 것처럼, 필수 가전의 자리를 노리는 의류관리기 [차트뉴스] (14) 다나와
연초에 사야 지원금 받는다? 음식물 처리기 선택기준 알아보기 [차트뉴스] (14) 다나와
노트북 받침대, 노트북과 건강을 모두 지켜줍니다 [차트뉴스] (15) 다나와
물만 나오는 게 아니라 요즘 직수형 정수기는 이것까지 해줘요! [차트뉴스] (22)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